소셜미디어

[트위터팁] 똑똑한 검색 활용법

C.G. Lynch | CIO 2009.08.05

이용자들이 짧은 메시지를 주고 받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인 트위터에서는 소중한 정보를 놓치기 쉽다. 하루 종일 트위터만 지켜보고 있을 순 없기 때문에 동료나 친구, 또는 가족들이 올린 글을 보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트위터에서 팔로우(follow)하는 사람이 늘어날수록 이같은 문제는 더욱 커진다. 이용자가 살펴보기도 전에 수많은 메시지가 페이지에서 사라져 버리는 것이다.

 

트위트덱(TweetDeck)과 같은 트위터 애플리케이션의 상세한 사용자 정의 검색으로 메시지를 걸러낼 수 있지만, 트위터 사이트 자체만으로도 이러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지난 7월 트위터는 오로지 트위터 검색을 위한 도구 개발에만 전념한 5명의 엔지니어로 구성된 뉴욕 기반의 회사 서마이즈(Summize)를 인수했다. 현재 트위터 검색은 이용자 홈페이지에서 바로 이용할 수도 있고, 검색도구인 search.twitter.com에서도 이용할 수 있다.

 

다음은 트위터 검색 도구의 몇 가지 사용법이다. 이 방법을 이용하면 놓친 트윗이나 다시 읽고 싶은 트윗을 검색할 수 있을 것이다.

 

1. 키워드 검색

 

트위터 검색 도구에서 검색란 바로 아래 ‘advanced search’를 클릭하면 상세 검색의 첫 번째 상자 ‘Words’가 나타난다. 여기서 이용자는 사람들이 해당 단어를 검색에 적합하도록 입력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감안하여 만들어진 단어 검색의 다양한 옵션을 선택할 수 있다.

 

AP537F.JPG

 

예를 들어, ‘All of the These Words’ 검색란에 ‘아이폰 3.0’이라고 입력하면 ‘아이폰 3.0’뿐만 아니라 ‘아이폰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3.0)’에 대해 언급한 트위트까지 검색된다. ‘3.0’과 ‘아이폰’이라는 두 단어가 인접하지 않아도 아이폰의 3.0 버전에 대한 정보를 찾을 수 있는 기회가 늘어나게 되는 것이다. 만일 검색란에 입력한 그대로 검색하기를 원한다면 ‘exact phrase’ 검색란에 입력하면 된다.

 

‘해시태그(hashtag)’ 검색란을 이용할 수도 있다. 트위터 커뮤니티는 검색과 필터링을 위해서 자주 사용되는 용어를 유기적으로 범주화하기 위해 해당 단어 앞에 해시태그를 사용한다. 사람들은 아이팟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눌 때, ‘#애플’에 대해서도 언급할 것이다. 특정 회사와 관련된 뉴스나 제품을 검색하고 싶다면 해시태그를 매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리드라이트웹(ReadWriteWeb)에서도 보다 유용한 검색을 가능하게 하는 해시태그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AP68DA.JPG

 

트위터 검색에서는 영어 이외의 언어도 지원한다. 옵션에 있는 풀다운 메뉴를 이용하면 아랍어와 태국어로도 검색할 수 있다.

 

간편한 방법: 다음은 ‘advanced search’ 페이지를 통하지 않고 해당 기능을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이다(구글 검색과 매우 흡사하다).

 

입력 형태: giants game. 트위터는 ‘giants’와 ‘game’을 포함한 모든 트위트를 검색한다.

 

입력 형태: “giants game”. 트위터는 ‘giants game’이라고 입력한 상태와 완전히 일치하는 트위트를 검색한다.

 

입력 형태: giants OR game. 트위터는 ‘giants’와 ‘game’ 둘 중 하나를 포함한 트위트를 검색한다.

 

입력 형태: giants-New York. 트위터는 ‘giants’는 언급하면서 ‘New York’은 언급하지 않는 트위트를 검색한다. 이렇게 하면 샌프란시스코의 야구팀은 검색하면서 뉴욕의 미식축구팀에 대한 트윗은 걸러낼 수 있다.

 

#######

 

2. 이용자 검색

 

트위터는 이용자가 자주 찾는 사람들의 트윗도 검색해준다. 트위터상에서는 이용자명 앞에 @기호가 붙는다. 그러므로 트위터에서는 사람의 실명을 사용하는 것보다 트위터에서의 이용자명을 사용하는 것이 사람을 찾는 데 유용하다(편의성 면에서 두 가지가 동일할 때도 있다).

 

트위터의 이용자 검색 기능을 이용하면 그 사람이 작성한 트윗, 그 사람에 대한 트윗, 그 사람을 언급하는 트윗를 찾아낼 수 있다. advanced search를 이용할 때는 이용자 이름 앞에 @기호를 붙이지 않아도 된다.

 

AP3764.JPG

 

한 사람에 ‘대한’ 트위트는 그 사람의 이름이 메시지의 맨 앞에 위치할 때 검색된다. 어떤 사람을 ‘언급’하는 트위트란 그 사람의 이름이 트위트 메시지의 맨 앞이 아닌 중간에 등장하는 것을 뜻한다.

 

간편한 방법: 다음은 ‘advanced search’ 페이지를 통하지 않고 이와 같은 기능을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이다.

 

입력 형태: @lancearmstrong. 트위터는 Lance Armstrong이라는 트위터 이용자명을 언급하는 트위트를 검색한다.

 

입력 형태: from:lancearmstrong. 트위터는 Lance Armstrong이라는 이용자가 작성한 트위트를 검색한다.

 

입력 형태: to:lancearmstrong. 트위터는 Lance Armstrong을 직접적으로 언급하는 트위트를 검색한다(해당 이름을 트위트의 맨 앞에 위치시키는 메시지를 뜻함).

 

#######

 

3. 위치

 

트위터 이용자는 전세계에 걸쳐 널리 퍼져 있기 때문에 특정 지역에서 누가 어떤 주제로 트위트를 올렸는지 아는 것은 유용할 때가 있다. 이용자는 지역명을 입력함으로써 1,000마일 거리에 있는 지역으로부터 1마일 거리의 지역까지 검색할 수 있다. 관련 정보는 이용자들이 트위터 프로필에 입력한 지역 정보로부터 얻어진다.

 

AP61AF.JPG

 

간편한 방법: 특정 지역의 트위터 이용자들이 어떤 얘기를 하고 있는지 궁금할 때는 다음 방법을 이용하면 된다.

 

입력 형태: “giants game” near “San Francisco”. 트위터는 San Francisco 지역에서 Giants팀의 게임에 대해서 트위트를 올리는 이용자들을 검색한다.

 

입력 형태: near:Boston within:10 miles. 트위터는 Boston으로부터 10마일 내에서 올라 오는 모든 트위트를 검색한다.

 

4. 날짜별 검색

 

이용자들은 트위터를 이용하면서 매우 많은 단문을 올리기 때문에 날짜별 검색 기능은 트위터 커뮤니티에서 특히 중요하다. 다시 읽어 보고 싶은 트윗이 어제 작성된 것이라는 사실을 안다면 몇 달 동안에 걸쳐 작성한 트윗에 대한 검색 범위보다 훨씬 작은 범위에서 해당 트위트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날짜 검색 상자의 드롭 다운 메뉴에서 찾으려는 메시지가 작성된 날짜를 입력하면 된다.

 

AP1BF3.JPG

 

#######

 

5. 링크 공유

 

트위터가 소셜 북마크 서비스는 아니지만, 링크 공유는 트위터에서 매우 인기가 있다. 이용자들은 기사, 신제품, 웹사이트에 대한 링크를 공유하고 해당 링크를 다시 트윗으로 올린다(자신의 팔로워(follower)들과 다시 공유한다는 뜻이다).

 

이 기능은 이전에 링크를 공유했던 트위터 친구를 기억한다면 특히 유용하다. 해당 링크를 북마크하지 못했다면 트위터의 이용자 검색란에서 해당 이용자의 이름을 입력하고 주제어 검색란에는 해당 주제어를 입력한다. 그리고 Other 박스에서 링크가 포함된 트위트만 검색하도록 선택한다. 관련 트윗이 언제 올려졌는지를 기억한다면 해당 날짜도 지정하자. 이렇게 하면 검색 범위를 상당히 좁힐 수 있다.

 

AP4138.JPG

 

6. 관련 주제에 대한 태도

 

트위터 검색이 제공하는 또 하나의 흥미로운 기능은 ‘attitude’ 부분이다. 트위터에서는 긍정적 또는 부정적인 트위트를 검색할 수 있다. 이 기능은 제품 리뷰를 검색할 때 유용하다.

 

AP530E.JPG

 

검색란에 아이폰을 입력하고 ‘negative in tone’을 선택하면 ‘뉴욕 타임즈 아이폰 앱은 기사만 보려고 하면 충돌이 일어난다’와 같은 트위트를 보게 될 것이다.

 

간편한 방법: ‘advanced search’ 페이지로 이동하지 않고 트위트의 태도를 검색 옵션에 포함하고 싶다면 검색어 뒤에 :) 또는 :( 기호를 입력하면 된다. 예를 들어, 긍정적인 아이폰 리뷰를 검색하려면 ‘아이폰 :)’라고 입력하면 된다. editor@idg.co.kr

 Tags 검색 트위터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