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출당한 구글 보이스용 앱 개발자, 애플 처사 맹비난

Gregg Keizer | Computerworld 2009.07.31

자사의 구글 보이스 관련 애플리케이션이 최근 애플의 아이폰 앱스토어에서 퇴출 당한 리버턴(Riverturn Inc.)의 CEO 케빈 듀에르가 미친 듯이 화를 내고 있다. 보이스센트럴이란 이 애플리케이션은 아이폰에서 구글 보이스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해준다.

 

듀에르는 애플이 자사의 보이스센트럴(VoiceCentral) 애플리케이션을 앱스토어에서 쫓아낸 이유에 대해 설명해주기를 거부했다며, 애플을 질책했다. 듀에르는 “스스로 애플의 팬보이라고 인정하는 사람이지만, 이번 일로 애플에 대해 다시 생각하게 됐다”고 밝혔다.

 

듀에르는 자신의 블로그를 통해 리처드란 이름의 애플 담당자와의 대화도 공개했다. 리처드는 리버턴에 전화를 해 보이스센트럴이 앱스토에서 삭제됐다고 전했다. 이 과정에서 리처드는 보이스센트럴이 앱스토어에서 배제된 이유에 대해 “아이폰의 기능과 중복되기 때문”이라고 전했으며, 애플의 요구조건을 만족시키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묻는 듀에르의 질문에는 대답하지 않았다.

 

듀에르는 “우리 애플리케이션의 어떤 부분이 중복되는 기능인지 알려달라”고 여러 번 요청했지만, 리처드는 “그렇게 상세한 내용까지는 이야기할 수 없다”고 답한 것으로 알려졌다.

 

보이스센트럴은 지난 4월말 애플의 승인을 받아 앱스토어에 등록됐으며, 그동안 그리 많은 수가 판매되지는 않았다. 하지만 듀에르는 구글이 블랙베리와 안드로이드 플랫폼용 애플리케이션을 발표한 후 판매가 눈에 띄게 증가했다고 강조했다.

 

리버턴은 아직 이번 조처에 대해 명확한 설명을 듣지 못한 상태. 리처드란 애플 직원은 책임자에게 리버턴으로 연락을 하도록 하겠다고 했지만, 아직까지 애플로부터 다른 연락은 오지 않고 있다.

 

애플은 아이폰 개발자를 대하는 데 있어서 여러 가지 복잡한 문제를 일으켜 왔다. 대표적인 예가 테더링 애플리케이션인 넷쉐어로, 이 역시 모호한 설명과 함께 앱스토어에서 퇴출당했다.

듀에르는 애플과 아이폰 개발팀에 수없이 이메일을 보냈지만, 한통의 답장도 받지 못했다고 덧붙였다.

 

듀에르는 “바로 그 애플이란 것도 알고 있고, 애플이 비밀의 장막을 좋아한다는 것도 알고 있다. 하지만 도대체 이해가 되지 않는다. 개발자에게 왜 앱스토어에 등록할 수 없는지를 설명해 주는 것이 무슨 해가 되겠는가?”라고 반문했다.

 

이런 정보의 부족으로 듀에르는 아이폰 플랫폼이 지원할 만한 가치가 있는가에 대해서도 의문을 품기 시작했다. 듀에르는 “애플이 문제를 이런 식으로 처리한다면, 무엇을 믿고 아이폰 개발에 자금을 투자하겠는가?”라며, “앱스토어 외에도 매주 새로운 모바일 마켓플레이스가 생겨나고 있다”고 덧붙엿다.

 

한편, 애플은 보이스센트럴 구매자 중 이제 앱스토에서 애플리케이션이 없어졌다는 것을 우려하는 사용자들에게 환불을 해주고 있다. 듀에르는 “사용자들은 변덕스럽다”며, “보이스센트럴은 향후 업데이트가 어려울 뿐 아무 문제가 없지만, 사용자들은 ”이제 이 제품은 필요없다“고 말하고, 애플은 돈을 돌려주고 있다. 환불해주는 돈의 70%는 우리 주머니에서 나가는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듀에르의 불만은 환불에도 있다. 애플리케이션의 결함이 문제가 아니라 애플의 일방적인 결정 때문이라는 것. “내가 살아 있는 한 사용자들을 지원할 것이다. 하지만 애플이 한 일은 정말 어처구니가 없다”며, “우리는 애플리케이션 개발 비용을 날렸을 뿐 아니라 앱스토어에 올라갈 기회도 잃었고, 이제 환불 때문에 돈도 잃었다”고 덧붙였다.

 

애플은 듀에르의 주장에 대해 코멘트를 거절했다.  editor@idg.co.kr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