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 운동게임 효과는?'… 전문가가 살펴보니

Darren Gladstone | PCWorld 2009.06.02

 

샌프란시스코 바디 메카닉스 체육관의 조엘 혼스비는 성실하고 공인된 마스터 트레이너다. 그의 도움을 비디오게임으로 대체할 수 있을까? 필자의 이런 의문에 답을 구하기 위해 혼스비는 친절하게도 위 핏의 네 가지 게임을 테스트해줬다.

 

우리는 위 밸런스 보드를 설치했고 그런 후 그가 질리안 마이클스의 워크아웃 얼터밋 2009, 골드의 짐 카디오 워크아웃, EA 스포츠 액티브 퍼스널 트레이너 및 위 핏(1년 전 출시 당시 비디오게임/개인 트레이닝 열풍을 일으켰던 닌텐도 타이틀)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알아보기 위해 몇 가지 소프트웨어를 가동했다.

 

다음은 전성기를 훌쩍 넘긴 망가진 몸의 일반인(필자)과 혼스비의 전문적 견해, 이 두 관점으로써, 독자를 위한 가장 확실한 가정용 게임 운동을 선택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한다.

 

 

질리안 마이클스의 피트니스 얼터메이텀 2009

 

일반인 : 여기서 필자가 맨 처음으로 한 운동은 측면으로 구르기였다. 여기에서의 관건은 비전통적인 동작들로 촉촉이 땀에 젖는 것이다. 전쟁놀이에 쓰이는 수류탄 던지기나 강에서 통나무 뛰어넘기 같은 것을 하는 것이 아닌 한 그렇다는 것이다. 운동을 하면서 텔레비전에서 멀리 도망치고 싶게 만드는 음악에 내맡겨지게 된다. 그러니 이거야말로 효과만점 아닌가?

 

전문가 견해 : 혼스비는 "이 게임이 요리법과 대용식품을 알려준다는 사실이 아주 인상적이다. 이건 해볼 만한 정말 괜찮은 것이고 이런 정보를 알려줄 수 있는 똑똑한 방식이라고 본다. 그 요령이 모두 포괄적인 것 같아 좋다"고 말했다.

 

혼스비는 반면 "심박 훈련, 지방연소와 특히 그 작동 방식에 대한 것이 있었으면 하는데, 왜냐하면 심박 모니터가 없으면 연소된 칼로리 측정은 단지 추측에 불과하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밸런스 보드를 플러그 연결한 상태에서 그는 달리는 동작에 아쉬움을 표했다. 그는 "달리기를 흉내내려고 할 때 굳이 밸런스보드를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 제자리 뛰기의 경우 위로 아래로 움직이는 동작으로 구성되는데 이는 앞으로 나가는 것과는 대조적이다. 이건 그냥 아래 위로 움직이는 것만을 계산한다는 것이다. 대체로 운동과 같은 강도는 주지 않는다"라고 말했다.

 

즉 밸런스 보드에서 하는 "달리기"는 덜 효과적이다. 또 혼스비가 카약 운동을 시도했을 때 그 게임은 그가 격렬하게 움직이기 시작할 때까지 그의 움직임을 인식하지 않았다. 이 역시 그는 아쉬움을 지적했다.

 

그는 "이 패키지의 영양 부분이 참 좋다. 그러나 불량한 애니메이션, 적절한 자세에 대한 부적절한 방향제시, 자세 때문에 권장하기는 힘들다"라고 말했다.

 

점수: 아령 한 개

 

 

골드 짐 카디오 워크아웃

 

일반인 : 호흡이 짧은 편도 아니지만, 피상적인 몇 가지 이유 때문에 이 게임에 흥미가 없어졌다. 한 가지는 이 체조의 뽐내는 척하는 애니메이션 캐릭터다. 또 하나의 이유(이면서 불쾌하고도 진저리 나는 팁)는 운동하는 내내 서바이버의 "아이 오브 더 타이거"의 기악 버전을 들어야 한다는 것. 또 나오고 또 나오고 또 나오고 끝이 없다.

 

그러나 필자의 귀가 몸살을 겪고 나니 필자는 어느 새 복싱선수보다 더 많은 펀치를 날리면서 흠뻑 젖게 됐다. 이 프로그램은 훌륭한 심장강화 운동 복싱 운동을 제공하지만  필자의 자세가 얼마나 좋은지에 대한 피드백은 없었다.

 

전문가 견해 : 혼스비는 "이 트레이너의 목소리가 성가실 정도로 귀엽지만, 나쁘지 않다"면서 실제의 복싱 부분에 대해서는 엄지손가락을 치켜들었다.

 

그러나 몇 번의 밸런스 보드 중심의 운동을 시도한 후 그의 평가는 다소 비판적이다. 예컨대 푸시업 운동에서 혼스비는 문제점을 발견했다.

 

그는 "애니메이션 캐릭터의 푸시업 시연 방식으로는 허리에 너무 많은 무리를 줄 수 있다. 누군가 그 자세를 따라 했다면, 그건 안 좋은 운동이 될 수 있고 결국 그 사람을 다치게 할 수 있다. 그 자세는 교정되어야 한다. 그 캐릭터가 푸시하는 동안 얼마나 떨어지는지를 봐라. 등은 움직임 끝에 아치형으로 휘었다. 원래는 곧게 위아래로 움직여야 한다. 그 자세는 교정되어야 한다. 여기서 가장 큰 문제는 당신의 [가상] 트레이너 또는 적어도 당신이 화면상에서 따라 하고 있는 그 모델이 잘못된 운동을 하고 있다는 점이다"라고 말했다.

 

점수: 아령 두 개

 

 

EA 스포츠 액티브 퍼스널 트레이너

 

일반인 : 필자가 뒹굴뒹굴 소파족이긴 하나, 필자가 그날 내내 했던 것을 평가할 뿐 아니라, (먹고 마시기처럼) 현재 하고 있는 것을 계산하는 쌍방향 세션의 요점을 알려주어야겠다.

 

대부분 행위는 우스꽝스러움을 배제하고 음악은 최대한 자신의 취향에 맞춘다(그리고 나쁘지 않다). 그처럼 동기부여가 되는 사소한 요인이 얼마나 중요한지는 이러한 게임을 해보기까지 깨닫지 못한다.

 

스트레칭 밴드가 좋긴 하지만, 그건 초보자에게 적격이다. 일단 규칙적으로 운동하기 시작했다면, 도전의식을 고취할 자신만의 뭔가를 하고 싶을 것이다. 괜찮다면, 언제라도 시도해보고 싶은 운동을 골라보는 것도 좋다.

 

그러나 그건 전문가 견해에 맡겨두겠고(피트니스 대가 밥 그린은 이런 게임을 지지하는 동기 유발자 가운데 한 명이다), 필자라면 EA 스포츠 액티브 안에 든 30일 도전을 한 번 체험해 보겠다.  

 

전문가 견해 : "당신이 무얼 하고 있는지 볼 수 있는 실제 개인 트레이너와 함께 있다면, 체험은 쌍방향 이상의 것이 되어 자세나 운동을 조정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그러나 EA는 운동행위를 파악할 뿐이다"라고 혼스비는 말한다.

 

그는 이어 "상체 운동자세에 초점을 맞출 수 있도록 기법을 추가적으로 통합해 그런 운동이 전체 운동의 요인이 되게 하는 점이 맘에 든다"고 덧붙인다.

 

측정된 운동은 해석하기 까다로운 운동자세를 통합하는 작업을 훌륭히 해냈다. 그러나 액티브로 해석된 등 구부려 노젓기 같은 벤트 로잉 동작 때문에 혼스비는 조금 걱정스러워했다. 그는 "텔레비전을 볼 때 이 동작이 효과를 보려면 자세를 조금 변경했어야 했다. 그 결과 적당한 자세와 애니메이션이 조금 동떨어져 보인다"라고 지적했다.

 

그럼에도 이 프로그램은 처음의 두 프로그램과는 호평을 받았다.

 

그는 "각 동작 이전의 교습용 동영상에 나온 자세가 괜찮은 것 같았다. 그리고 거기서 뭘 원했는지를 확실히 알 수 있었다. 다른 각도의 운동자세를 볼 수 있어, 모든 동작이 제대로 수행되고 있는지를 알 수 있었다면 유용했을 것 같다. 동작을 따라 하고 있을 때 적절한 자세를 보여주는 동영상 창이 없는 것이 아쉽다"라고 말했다.

 

점수: 아령 세 개

 

위 핏

 

일반인 : 위 핏이 필자에겐 언제나 도전거리였다. 왜냐하면 필자의 균형감각은 제로니까. 동양사상과 관계가 있는 위 핏의 큰 핵심은 바로 밸런스 보드 위에서 운동을 최대화한다는 것, 즉 이 운동게임이야말로 이 밸런스 보드를 필요로 한다는 사실이다. 필자가 이 게임을 존경하는 만큼이나 또 이것을 사용하기 만만치 않음을 알게 되었다. 그러나 적어도 필자의 선 상태(및 균형)는 필자가 접한 최초의 위 핏 세션 이후 크게 좋아졌다.

 

전문가 견해 : 자세와 교정에 관한 한, 처음의 밸런스 보드 게임이 여전히 최고다. 혼스비는 "우리 임무의 더 큰 부분은 사람들에게 어떻게 자세를 바로 잡을지를 가르치는 것이고, 위 핏은 최고의 자세를 보여주었다"고 말했다. 그는 몇 가지 동작을 시범 보였으며, 강도 훈련을 좀 실시한 후 약간의 요가로 몸을 풀었다.

 

혼스비는 다른 게임에서 부족한 특성, 즉 특히 다른 각도에서 운동을 볼 수 있는 기능을 좋아했다. 덧붙이길 "균형은 위 핏의 큰 부분에 속하며, 그래서 많은 이들이 운동할 때 많은 도움을 필요로 하는 것이다"라고 말한다.

 

그러나 혼스비는 한 가지 문제를 지적했다. "BMI에 의한 등급 측정은 잘못된 것이다. BMI 명세에 따르면 마이클 조단은 비만이다. 근육량과 지방량 사이의 차이를 두지 않는다. 골량 구조 및 체질은 야구선수와 배구선수마다 다를 것이다.

 

아, 그리고 그의 초기 테스트의 경우 그의 위 핏 "나이"는 45였다. 그 근처도 아닌데 말이다.

 

점수: 아령 네 개

 

 

운동 후 최종 결론

혼스비는 최종 의견은 다음과 같다.

 

"사람들이 이걸 한다니 다행이다. 이런 게임이 아이들을 보다 활동적이게 할 토대를 만들 수 있다고 본다. 게임은 운동 DVD마다 다양한 수준의 접근성을 갖고 있고, 게임에 대한 정보를 따라갈 수 있기 때문에 꾸준하게 실행할 여지가 생기는 것이다."

 

실제로 이러한 점 때문에 평소 운동과는 거리가 멀었던 이들도 조금이나마 운동과 가까워지고 있다.

 

문제는 칼로리 계산기가 특정인에게는 정확하지 않을 수도 있다는 점이다. 연소된 칼로리 추청치와 실제 소비하는 수치는 같지 않을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게임이 추가 자료를 위해 어떤 식으로든 심박 모니터 주변장치에 연결된다면, 아마 당신의 칼로리 연소 비율에 대해 보다 정확히 파악하게 될 것 것이다. 해당 소프트웨어 제작사는 이들 게임의 차후 버전에서 이런 단점을 해결해야 한다.   

 

개인적으로 필자는 EA 스포츠 액티브에 전념해보는 쪽으로 기울고 있다. 다시 볼만한 체형으로 변모할 수 있도록 동기부여가 좀더 이뤄졌으면 하고 바랄 뿐이다.

 

혼스비는 저렴하게 시작해볼 수 있는 운동 프로그램으로써, 제대로 된 게임이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믿는다. 그가 생각하는 이상적인 게임은 효과적 측정을 위한 어느 정도의 영양 관련 조언과 함께 동양(정확한 자세가 결합된 위 핏 밸런스 중심의 운동)과 서양(적절한 훈련 프로그램이 포함된 활동적 스포츠)이 조합되는 것이다.

 

동시에 그는 이러한 쌍방향 프로그램을 가정용 운동 DVD 프로그램에서 한 단계 진일보한 것으로 보고 있다. 그러나 애니메이션의 자세가 지나치게 부정확한 자세를 지시하고 있다는 점은 시급히 개선해야할 부분이다. 최소한 혼스비는 아직 일자리 걱정을 안해도 될 것으로 보인다. editor@idg.co.kr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