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엔진 기대주! ‘빙’ 둘러보기

편집부 | PCWorld 2009.05.29

AP681D.JPG

 

마이크로소프트가 라이브서치 대신 ‘빙(Bing)’을 검색 브랜드로 내놓았다. 이 새로운 검색엔진은 라이브서치의 총정비와 마이크로소프트 검색 기술의 혁신을 불어넣는 것을 목표로 한다. 마이크로소프트에 따르면, 빙은 웹 콘텐츠를 빠르고 정확하게 제공하기 때문에, 사용자는 세상에서 가장 저렴한 항공사를 찾거나 이웃 부띠끄의 리뷰를 찾거나 마요 클리닉(Mayo Clinic)에서 신뢰할만한 건강 정보를 검색할 수 있다.

 

익스플로러 페인(Explorer Pane)

 

AP28D3.JPG

 

빙의 모습 중 핵심은 익스플로러 페인(Explorer Pane)이라고 불리는 왼쪽 내비게이션 메뉴이다. 여기에는 사용자의 검색과 관련있는 웹 그룹(Web Groups)에 따라 분리된 검색을 할 수 있도록 하는 퀵 탭(Quick Tabs)이 포함된다. ‘시카고(Chicago)’를 검색하면 빙이 사용자가 찾는 것을 예측해서 관련 카테고리를 자동으로 생성한다. ‘type 2 diabetes’라는 검색어에 ‘문서(Articles)’, ‘증상(Symptoms)’, ‘다이어트(Diet)’ 등 상이한 카테고리가 생성됐다.

 

또한 왼쪽 칼럼에는 ‘관련 검색(Related Searches)’나 ‘검색 히스토리(Search History)’ 등 검색과 관련된 다른 정보들이 표시된다. 검색 히스토리는 가장 최근에 검색했던 것을 보여주기 때문에, 다시 검색할 필요가 없다.

 

검색결과 분류

 

AP166D.JPG

 

빙은 검색 결과를 다양한 쿼리로 분류한다. ‘hybrid cars’를 검색할 경우 검색결과(가운데 칼럼에 표시)에는 빙이 분류한 검색 표제가 표시됐다. ‘hybrid cars’는 위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Hybrid Car Accessories’와 ‘Hybrid Car Parts’, ‘Hybrid Car Repair’ 등을 비롯 총 6개의 카테고리로 나눠졌다.

 

가장 위에 표시된 결과는 인터넷에서 온 것으로 분리나 분류가 되지 않은 것이다.

 

퀵 프리뷰(Quick Previews)

 

AP6404.JPG

 

마이크로소프트는 빙에 검색결과에 나온 페이지의 개요를 텍스트 기반으로 제공하는 퀵 프리뷰(Quick Previews)라는 기능을 도입했다. 각각 검색결과에 마우스를 대면, 퀵 프리뷰 박스가 팝업으로 뜨는데, 여기에는 해당 사이트에 대한 정보가 담겨있다.

 

즉석답변(Instant Answers)

 

AP515D.JPG

 

빙은 검색결과에 즉석답변(Instant Answers)라는 양념을 쳤다.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즉석답변은 환률, 날씨, 영화 시간표, 혹은 사용자가 연구하는 무엇이건 간에 관련있는 답변을 제공하는 것이다.

 

저장 및 공유 기능

 

AP3FA3.JPG

 

저장 및 공유(Save & Share)는 사용자가 최근 검색을 저장하고, 정리하고,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이다. 사용자는 검색을 페이스북이나 윈도우 라이브 친구와 공유할 수 있고, 마이크로소프트 스카이드라이브(Microsoft SkyDrive) 폴더에 저장할 수도 있다. 저장 및 공유 기능은 사용자가 선호하는 검색을 저장할 뿐만 아니라 폴더 안에 정리하고 노트를 추가할 수도 있도록 한다.

 

새로운 이미지 및 동영상 검색

 

AP7DB1.JPG

 

라이브서치와 빙의 가장 큰 차이점은 사용자 인터페이스이다. 마이크로소프트는 빙 이미지 및 동영상 검색(Bing Image and Video Search)는 이전 검색엔진보다 더 직관적이고, 모든 필터링 도구들이 편리하고 익스플로러 페인에서 지속적으로 그룹핑된다고 설명했다.

 

지역화: 감성을 끌어냄

 

AP259D.JPG

 

마이크로소프트는 검색엔진의 인터페이스를 업데이트해서 “감성(Sentiment)’라고 부르는 부분을 끌어냈다. 이 기능은 CitySearch.com이나 Yelp.com 같은 사이트에서 제품 점수를 살펴보고 이런 결과를 빙 검색결과에 다 같이 보여주는 것이다.

 

예를 들어 “Italian restaurants’를 입력하면 왼쪽 페인(익스플로러 페인)에는 ‘지역(local)’ 탭이 나타난다. 이 탭을 선택하면, 사용자는 자기가 선택한 지역의 이탈리안 레스토랑을 보여준다. 검색결과 목록에 있는 것 중 하나를 선택하면, ‘분위기’, ‘음식 품질’, ‘환불 가능성’ 등 핵심 기준에 의해 점수가 매겨진 스코어 카드(Score Card)를 볼 수 있다.

 

쇼핑 최적화: 디바이스

 

AP2E3F.JPG

 

니콘 D90 DSLR 카메라를 산다고 가정해보자. 빙은 검색결과가 아니라 문의사항, 이미지, 가격정보, 사용자 리뷰, 전문가 리뷰, 다양한 웹사이트에서 온 내용들을 제품에 대한 상세한 리포트를 한 페이지에 모두 보여준다. 검색 리포트에는 다양한 기준으로 분리할 수 있는 활동 데이터를 주요 IT관련 웹사이트의 전문가 리뷰와 함께 보여주며, 한번 클릭으로 제품 사양을 볼 수 있도록 한다.

 

쇼핑 최적화: 항공권

 

AP677D.JPG

 

2008년 인수한 페어캐스트(Farecast)에서 가져온 기술을 이용해서 마이크로소프트는 여행이나 티켓 구매에 관련된 쿼리 검색에 독특하고 향상된 기술을 적용시켰다. 페어캐스트는 항공권 가격 비교하는 툴로 비행기 티켓을 구매해야 할 때 예측 알고리즘을 이용해서 항공권 정보를 제공한다. 페어캐스트 기술은 빙에 잘 통합되어서 빙 검색결과에서 진화된 가격비교 도구를 이용할 수 있다.

 

쇼핑 최적화: 호텔

 

AP765B.JPG

 

페어캐스트 기술은 호텔예약에서 좋은 가격을 찾는데도 사용됐다. 특정 지역의 숙박시설을 검색할 때, 빙은 호텔 딜(Hotel Deals)이라고 부르는 분류된 검색결과를 제공한다. 마이크로소프트에 따르면, 빙은 특정 호텔 방의 예전 가격을 계산해서 현재 호텔이 제시하는 가격과 비교해, 가격이 적절한지 판단한다.

 

건강

 

AP0377.JPG

 

빙은 마요 클리닉(Mayo Clinic)에서 온 새로운 콘텐츠를 제공해서, 비만, 암, 신종인플루엔자 같은 건강관련 주제에 대해 신뢰성있는 데이터를 제공한다. ‘swine flu(신종인플루엔자)’를 검색해본 결과 마요 클리닉의 H1N1 A형 인플루엔자 변종이라는 설명이 나타났다. 이 문서에는 주제와 관련된 ‘인플루엔자 증상 자가진단(Flu symptoms self-assessment: Do you have the flu?)’ 등 마요 클리닉의 주제와 직접 연결되는 링크가 포함되어 있다. editor@idg.co.kr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