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피디아, 프랑스 통신업체 오렌지와 손잡고 모바일 서비스

Mikael Ricknas | IDG News Service 2009.04.23

위키피디아재단은 프랑스 이동통신업체 오렌지와 계약을 체결하고 온라인 백과사전인 위키피디아를 프랑스와 영국, 스페인, 폴란드의 휴대폰 사용자에게 제공한다는 밝혔다.

 

위키피디아와 오렌지 간의 계약에는 매출 공유를 위한 모델도 포함되어 있지만, 오렌지는 어떤 방식으로 매출을 공유하는지에 대해서는 세부 사항을 공개하지 않았다.

 

오렌지의 발표에 따르면, 우선 이번 협력관계로 오렌지 서비스 가입자는 공동 브랜드로 제공되는 백과사전 콘텐츠에 액세스할 수 있다. 위키피디아의 정보는 오렌지의 모바일 포털에서 전용 채널과 링크로 제공되며, 위키피디아 콘텐츠에 직접 연결할 수 있는 휴대폰용 위젯도 제공된다.

 

CCS 인사이트의 분석가 파울로 페스카토르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휴대폰 환경으로 이전하면 웹 2.0 브랜드는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기회가 만들 수 있다. 페스카토르는 모바일 영역에서는 고객을 이해할 수 있는 기회가 더 많고, 이를 바탕으로 더 적절한 대상을 특정한 광고를 통해 수익을 만들어 낼 수 있다고 설명했다.

 

페스카토르는 또 이번 계약은 통신업체들이 웹 2.0 기업과의 협력관계를 통해 자사를 차별화시키기 위해 얼마나 노력하고 있는지를 보여준다고 덧붙였다.

 

가트너의 대표 분석가인 제시카 엑홀름은 이론적으로 사용자들은 잘 알려진 사이트의 모바일 버전에 흥미를 보이며, 이는 통신업체의 데이터 트래픽 증가로 이어진다고 분석했다.

 

한편, 오렌지는 지난 주 휴대폰 업체인 노키아와 협력관계를 확대해 공동 브랜드 모바일 이메일 서비스인 “Nokia Messaging by Orange”를 발표하기도 했다. 이 서비스는 오는 7월 영국에서 먼저 시작할 예정이며, 프랑스와 스페인에서의 서비스 시기는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페스카토르는 만약 통신업체들이 인기있는 브랜드와 협력관계를 맺지 못하면, 사용자들이 이런 서비스를 무시하고 브라우저에서 직접 해당 서비스에 접속할 가능성이 높다며, 이 경우 관련 광고 등의 매출 기회를 놓칠 수 있다고 지적했다.  mikael_ricknas@id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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