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의 앱스토어가 성공할 수 있는 이유 3가지

Brennon Slattery | PCWorld 2009.04.01

마이크로소프트는 애플 앱스토어, 구글 안드로이드 마켓에 대항할 온라인 애플리케이션 스토어를 준비 중인데, 단순히 애플리케이션 검색과 같은 방법에 차이를 두는 것이 아니라, 정책도 차별화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미 대부분의 콘텐츠 제공업체와 제휴를 맺었고 비즈니스를 위한 전략을 공개하고 있는데, 이 중에서 마크로소프트의 마켓플레이스가 성공할 수 있는 이유 3가지를 꼽아보았다.

 

AP5CAA.JPG

 

1. 환불정책

 

구입한 애플리케이션이 엉망진창일 때, 마이크로소프트는 24시간 내에 전액 환불을 해준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애플리케이션 수익 금액의 30%를 가져가고, 나머지 70%는 개발자의 몫이다. 구글도 비슷한 정책을 가지고 있으나, 애플의 경우에는 환불정책이 개발자들의 원성을 사고 있다. 애플은 개발자들이 애플리케이션의 전체 환불 금액을 부담하게 한 후, 30%를 가져가기 때문에 개발자들에게 경제적인 부담을 안겨주는 것이다.

 

2. 가격 전략

 

애플은 애플리케이션을 아이튠즈를 통해서 구입하도록 유지하고 있고, 구글은 구글 체크아웃(Google Chekout)을 이용하도록 해놨다. 한편, 마이크로소프트는 신용카드나 휴대폰 요금 합산 중에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아직 마이크로소프트와 이통사간의 협의에 대해서 밝혀지지는 않았으나 매우 획기적인 방법이다. 이통사도 이 방법을 환영할 것이고, 휴대폰을 가지고 돌아다니는 사람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도 있다. 또한, 고객들은 휴대폰에 신용카드 정보를 넣으면서, 애플리케이션 구매에 대해서 다시 한번 생각해 볼 수 있게 된다.

 

>> 앱스토어에서 퇴짜맞은 아이폰 애플리케이션 10선

 

3. 콘텐츠 제휴

 

마이크로소프트는 페이스북, 판도라, 마이스페이스 등과 콘텐츠 제휴를 맺어 새로울 것이 없지만, CNBC, Accuweather, 일룸 소프트웨어(Ilium Software), 레스코(Resco), Spb Software, 웹IS(WebIS), 슬링 미디어(Sling Media), 자갓 서베이(Zagat Survey), 남코(Namco), 넷플릭스(Netflix), EAM(Electronic Arts Mobile) 등으로부터 든든한 지원을 받고 있다. 이런 업체가 합류하면서, 개발자들이 오리지널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것을 기대할 수 있게됐다. 심지어 마이크로소프트의 페이스북 애플리케이션은 다른 OS 버전과는 다를 것으로 보이는데, 동영상을 녹화하고 페이스북 페이지에 업로드 할 수 있을 예정이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애플리케이션 마켓플레이스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CTIA에서 발표된다. 애플과 구글의 성공과 실패를 보고 경쟁력 있는 온라인 스토어가 나오기를 기대해본다. editor@idg.co.kr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