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후 10년 좌우할 10가지 미래기술은?>

편집부 | 연합뉴스 2009.02.06

(서울=연합뉴스) 이주영 기자 = 앞으로 10년간 우리 생활을 크게 바꿀 미래유망기술은 무엇일까?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KISTEP)은 6일 코엑스 인터콘티넨탈호텔에서 삼성경제연구소(SERI)와 공동으로 개최한 제2회 미래예측 국제심포지엄에서 뇌-기계 인터페이스 기술 등 10가지를 'KISTEP 10대 미래유망기술'로 선정해 공개했다.

 

   첫번째는 '뇌-기계 인터페이스(Brain-Machine Interface)'다. 뇌신경 신호를 실시간으로 해석해 활용함으로써 생각만으로 로봇이나 기계를 움직이는 기술이다.

 

   이 기술이 실현되면 장애우들이 생각대로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게 해주는 로봇이나 의수, 의족 등 신경 장애인보조기가 상품화되고 운동 대뇌의 정보를 단절된 척수 하단의 척수운동 세포에 직접 전달해 척수손상 환자 치료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RNA 기반 치료제 개발기술'은 RNA를 사용한 유전자 치료법으로 작은 간섭 RNA(siRNA)나 마이크로RNA(miRNA) 등을 이용해 암 등 질병에 특이적으로 발현하는 유전자들을 제어해 질병을 치료한다.

 

   RNA는 디자인과 초기 개발과정이 용이해 시간과 비용을 크게 줄일 수 있고 제조가 비교적 쉬워 다양한 맞춤형 치료제 개발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으며 미국을 중심으로 한 다국적 제약회사들이 경쟁적으로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그래핀 나노구조체기술'은 그래핀이 나노전자 소자의 다음 시대를 이끌어갈 재료로 활용될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다. 원자 한 개 두께의 2차원 탄소 구조체인 그래핀은 투명하고 유연할 뿐 아니라 양자역학적인 크기 효과(quantum size effect)를 이용할 수 있어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등 여러 분야에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에너지 부문에서도 '저가 석탄인 갈탄을 원료로 청정연료를 생산하는 기술'과 '염료감응 태양전지 기술'이 10대 미래유망기술로 선정됐다.

 

   갈탄을 원료로 청정연료를 생산하는 기술은 높은 수분과 자연발화성 때문에 사용이 제한되고 있는 저등급 석탄을 이용해 무공해 청정연료를 생산하는 것으로 유가 급등과 함께 다시 주목받고 있다.

 

   염료감응 태양전지기술은 태양빛을 받으면 전자를 방출하는 특정 염료와 전해질을 이용해 전기를 만드는 기술로 제조비용이 적게 들고 나노입자를 사용하기 때문에 반투명한 태양전지를 만들 수 있다.

 

   또 이용자가 놓인 상황을 스스로 인식해 능동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지능공간 인지통신기술'과 몸에 흐르는 약간의 전류를 이용해 사람 몸을 케이블 대신 사용해 데이터 통신을 하는 '인체통신기술'도 큰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밖에 체세포에 유전자를 도입하거나 세포배양 조건을 변화시켜 역분화를 유도, 만능줄기세포를 만드는 '역분화 줄기세포기술'과 자율성과 학습능력을 갖추고 인간과 자연스럽게 교류하는 새로운 개념의 '인지로봇기술', 디지털 장치로 일상생활의 모든 정보를 수집, 분류, 저장하고 이를 필요할 때 꺼내 활용하는 '퍼스널 라이프로그기술'도 미래유망기술로 꼽혔다.

 

   한편 '글로벌 위기 극복을 위한 중장기 미래예측 및 기술전략'을 주제로 열린 이날 심포지엄에는 미국 휴스턴대의 저명한 미래학자 피터 비숍 교수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 700여명이 참석해 글로벌 경제위기 극복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비숍 교수는 기조연설에서 글로벌화, 전 지구 환경문제 및 에너지 부족 등 미래 불확실성 요인 증대에 따른 미래예측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강조하고 "미래 불확실성이 증가할수록 다양한 가능성에 대비해야 하겠지만, 과거 미국이 겪은 위기가 새로운 발전의 계기가 됐듯이 오늘의 위기도 중장기적으로는 발전의 과정으로 이해하고 대응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뉴스검색제공제외)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