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철우의 행복한 개발자 | 습관이 주는 행복

임철우 | IDG Korea 2009.01.20

AP3459.JPG한 해를 시작하면서 누구나 새해 목표를 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하지만 작심삼일. 이 노력이라는 것이 쉽게 삼일 이상 넘기기 어렵다. 왜 그런지 생각해 본 적이 있는가? 그것에 대해서 얘기를 하자고 한다.

 

파스칼이 이런 말을 했다. “누구나 결점이 그리 많지는 않다. 결점이 여러 가지인 것으로 보이지만 근원은 하나다. 한 가지 나쁜 버릇을 고치면 다른 버릇도 고쳐진다. 한 가지 나쁜 버릇은 열 가지 나쁜 버릇을 만들어낸다는 것을 잊지 마라.”

 

파스칼의 말을 제대로 이해했다면, 지금 자신의 잘못을 어느 정도 눈치를 챈 사람들도 있을 것이다. 목표라는 것은 쉽게 이루어서도 안 되지만 너무 높은 곳에 있어서도 안 된다는 의미다. 특히 개발자라면 목표를 좀 더 구체적으로 나열해 보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한 가지 들어보기로 하겠다. 어떤 개발자가 올해 자격증을 하나 취득하려고 맘을 먹었을 때, 그 목표로 위해서 무엇을 하는지 떠올려보자. 제일 먼저 자격증에 필요한 책들을 사들이게 된다. 처음엔 그 책을 보려고 노력을 하겠지만, 전문서적 한 권을 본다는 것은 맘처럼 쉬운 일은 결코 아니다. 며칠 끄적거리다 다시는 책을 펴지 않을 것이 분명하다. 이런저런 핑계가 있을지 모르지만, 그 중에서 가장 큰 문제는 일이 너무 많아서 책 볼 시간이 없다고 스스로 정당화할지도 모른다는 것이다. 왜 그런지 생각을 하기 시작했는지 한번 생각해 보았으면 좋겠다.

 

개발자라면 자신을 먼저 분석하는 습관이 필요하다. 자신에게 있어서 무엇이 필요한지 먼저 알아야 하는데, 시간이 필요하다면 그 시간을 어떻게 만들지 결정을 하고 무슨 일이 있더라도 시간을 만들어 내야 한다. 그렇다고 잠자는 시간까지 줄이라는 말은 아니다. 대한민국에 잠을 충분히 자는 개발자는 없다는 것을 잘 알기 때문이다. 하지만 조금이라도 시간이 나는 저녁 때 모습은 어떠한가? 대부분 집에서 컴퓨터 게임을 하거나 인터넷을 하고, TV를 보면서 그냥 저냥 시간을 보낼 것이다. 그 중에 30분 만이라도 컴퓨터 모니터를 껴두고 책을 한번 읽는 습관을 가져보는 것이 좋다. 어떤 책이라도 좋다. 전문서적이 아니라도 좋다. 단지 책이면 된다. 컴퓨터에서 잠시 떨어져 눈에 보이는 것들을 뭐든지 읽어야만 한다.

 

그렇게 하루에 30분씩이라도 무언가를 읽는 습관을 들이면 한 달이 지난 후에는 한 시간 동안 읽을 수 있게 된다. 이 이후에 다시 목표했던 전문서적을 잡아보자. 의외로 쉽게 끝까지 다 읽을 수 있을 것이다. 시험에 합격할 수 있는 것은 말할 필요도 없다.

 

다시 처음의 질문으로 돌아가보자. 왜 항상 작심삼일로 끝나버리는 것일까? 자신의 안 좋은 습관을 버리지 못한 채 그냥 높은 곳만 바라보기 때문이다.

 

자그마한 습관 하나를 고쳐가는 것이 중요하다. 자신은 변하지 않으면서 뭔가를 바란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다. 위에서 예로든 책에 익숙하지 않은 습관 같은 것은 사람이라면 누구나 하나쯤 가지고 있는 것이다. 물론, 좋은 습관이라면 다행이지만 대부분이 나쁜 습관이기에 이런 단점을 깨닫고 바꾸어가면서 자연스럽게 자신의 목표에 접근해보도록 하자.

 

목표가 있다면 그 목표를 향해서 험난한 산을 가로질러 가는 방법도 좋다. 하지만 정해진 시간까지 그 목표를 향해 도달하는 것도 좋지만, 산을 조금 돌아서 시간이 걸리더라도 차근차근 목표에 도달하는 것도 그리 나쁜 것은 아니다. 급하게 달리느라 멋진 풍경을 다 놓칠 수 있기 때문이다. 자신을 조금씩 변화시켜가면서 가도 그리 늦지 않는다는 것을 명심하자. cess98@paran.com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