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사이트 검색엔진 최적화 방법 10선

Christopher Null | PCWorld 2008.12.08
사용 중인 웹사이트가 전혀 새로운 것이든 십 년 된 것이든 , 그 웹사이트가 검색엔진에 등장하는 방식의 관리는 웹사이트 성공여부를 결정하는 중요한 것이다. 전형적인 웹사이트는 유기적(유료가 아닌) 검색엔진 결과에서 61%의 트래픽을 얻으며, 구글에서만 모든 트래픽의 41%를 획득한다. 회사의 사이트가 검색 결과에서 높은 순위에 확실히 매겨지도록 하는 것은 대부분의 회사에 있어 사활이 걸린 문제로써, 이 때문에 검색엔진 최적화(SEO)가 현재 수백만 달러의 산업으로 성장하고 있다.

정확히 어떤 전략의 결합이 검색엔진 결과에서 웹사이트의 등급결정을 최적화하는지 아는 사람은 없다. 그러나 똑똑한 사람들이 역사와 실험적 증거에 기초한 근사치를 개발하고 해왔다. 세 명의 전문가, SEOmoz의 랜드 피시킨, 서티엔진 랜드의 SEO 대니 설리반, 그리고 SEO 메이드 심플의 저자 마이클 플라이슈너에게 SEO 게임에서 막 시작한 사람들이 알아야 하는 요령과 조언을 물어보았다. 그들이 가장 추천하는 방식을 살펴본다.

최적화할 수 있는 키워드 종류를 안다

검색엔진 최적화는 최적화 대상을 모른다면, 쓸모가 없다. 일부 업체의 경우 적절한 키워드를 선택하는 것이 수월하다. 사탕장수라면 아마도 사탕, 초콜릿 그리고 유사한 단어를 선택할 것이다. 그러나 다른 기업 사이트의 경우에는 키워드 선택이 더 어려울 수 있다. 종류가 다양하고 많은 제품을 판매하는 온라인 상점은 어떤 용어를 강조해야 할까? 또한 광범위한 주제를 다루는 일반 웹사이트는 주력해야 할 검색 단어의 종류를 어떻게 결정해야 할까?

먼저 최적화할 회사의 키워드는 사람들이 가장 자주 찾는 단어의 종류에 맞추어야 한다. 검색용어 인기도를 잴 수 있는 한 가지 방법은 어떤 일반 용어가 가장 자주 검색되는지를 측정할 수 있도록 고안된 온라인 키워드 툴을 사용하는 것이다. 구글 키워드 툴(Google Keyword Tool) l SEO 북 키워드 서제스쳔 툴(SEO Book Keyword Suggestion Tool) 모두 어떤 용어를 선택하든 해당 용어에 대한 검색의 양을 빠르고 정확하게 알 수 있도록 지원하며, 아마 사용자가 생각하지도 못했을 관련 용어들을 추천할 것이다.

결국 이것은 숫자 알아맞히기 게임 같은 것이다. 최고의 트래픽을 유도하면서 자사 웹사이트가 제공하는 것과 가장 관련 있는 키워드를 찾아야 한다. 누구도 검색엔진에 입력하지 않은 키워드를 위해 당신의 사이트를 최적화한다면 아무리 성실히 최적화를 추구한다고 해도 해당 사이트에 어떠한 트래픽도 발생시키지 않을 것이다. 그러니 최적화를 위해 관심도가 높은 관련성 있는 용어 몇 개를 주의 깊게 선정한다.

타이틀 태그와URL에 초점을 맞춘다

SEO
전문가들은 타이틀 태그를 자사 SEO에 맞춰 신중히 결정되어야 한다고 지적한다. 콘텐츠 색인화에 관해 검색엔진은 브라우저의 타이틀 바에 나타나는 텍스트인 이들 태그 단어들을 웹페이지에서 가장 중요한 단일 요소로 취급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자사 사이트의 키워드와 함께 사이트에 존재하는 모든 타이틀 태그를 고유하게 만들어야 한다. 대니 설리반은 타이틀 태그를 책 제목처럼 생각해야 한다고 설명한다. 설리반은 “태그에 동일한 타이틀을 부여하면, 그것이 서로 다른 것에 대한 것이었는지를 누구도 알지 못한다”고 말했다.

수년 전, URL구조가 트래픽과 무관하고 , 페이지의 실제 콘텐츠만이 실제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았다. 그러나 오늘날의 검색엔진은 URL에 있는 키워드를 페이지 자체에 있는 키워드로 간주한다. 대부분의 퍼블리싱 시스템 URL에 키워드를 사용하기 쉽도록 함에도 불구하고 , 워드프레스 같은 많은 시스템은 키워드를 포함하는 대신 숫자들로 구성된 단순한 URL을 기본으로 한다.

키워드를 당신의 URL 구조의 일부로 만드는데 시간을 들일 필요가 있다. 퀀텀 오브 솔러스에 대한 URLwww.pcworld.com/11/&id=27 대신 www.pcworld.com/quantum-of-solace로 설정하는 것 등이다. 랜드 피시킨은 읽을 수 있는 URL은 사용자에게뿐만 아니라 검색엔진에도 도움이 된다고 조언했다.

사이트 속의 각 페이지는 한 개의 URL에 의해 연결되어야 한다. 단일 콘텐츠 페이지를 참조하는 다수의 URL은 검색하는 사람을 혼란스럽게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다른 사이트가 어떻게 연결되는지 고려한다

필자는 필자의 영화리뷰 웹사이트 Filmcritic.com에 독자들이 접속하면 기분이 좋다. filmcritic.com과 같은 링크는 무비리뷰 같은 링크보다 검색엔진으로부터 높은 랭킹을 받을 수 있다. 왜냐하면 검색엔진은 많은 사이트를 종합적으로 연결해주는 앵커 텍스트를 고려하기 때문이다.

특정 키워드나 어구의 랭킹에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사이트명만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이 사이트 안에 연결되어 있는 키워드를 사용하도록 만들어야 한다. 이를 쉽게 하려면 사용할 연결 사이트에 실제 HTML 코드를 제공할 수 있다. 많은 웹 마스터들은 수고롭게 링크를 자신의 사이트에 맞게 설정하기 보다는 단순히 그들의 웹사이트에 복사하여 갖다 붙이는 것을 선호하기 때문이다.

정확한 철자에 신경 쓴다

당신의 사이트와 키워드에는 철자오류가 없어야 한다. 오자는 티파니 팔찌에 왜 누구도 입찰하지 않는지 오리무중인 이베이 판매자에겐 큰 문제일 수 있다. 반면 종종 오자가 나는 특정 단어의 부정확한 형태를 포함하면 도움이 될 수 있다. 예컨대 검색하는 사람들의 약 5% "absinthe" "absinth”로 잘못 쓰기 때문에 이 단어의 정확한 철자와 함께 잘못된 철자를 보조 키워드로 포함하는 것이 좋다.

플래시를 조심한다

플래시 기반 웹사이트는 예쁘게 보이지만 검색엔진은 그 점과 상관이 없다. 설리반은 콘텐츠가 명료한 텍스트에 가까울수록, 검색엔진은 그것을 더 쉽고 완벽하게 검색할 수 있다고 지적한다. 오늘날의 검색엔진은 과거보다 플래시와의 연동성이 더 향상되었지만, 자신이 요란한 인터페이스보다 강력한 검색결과에 더 관심이 있다면, 텍스트와HTML이 여전히 더 나은 방법이다. 

중복 콘텐츠와 도용에 대처한다

개선해야 할 가장 어려운 SEO 문제 중 하나는 웹 상의 다른 사용자가 콘텐츠를 훔쳐 이를 자신의 것으로 다시 출판하는 중복 콘텐츠의 문제다. 모든 검색엔진은 어떤 버전의 페이지가 원본인지 인식하지 못하기 때문에 엔진이 누가 누구를 복제했는지 인식하지 못한다면, 중복 페이지가 나오지 않도록 고유성을 부여하는 것이 좋다. 그렇지 않으면, 검색자가 “생략된 결과가 포함된 검색을 반복하라”에 해당하는 검색엔진 링크를 클릭하지 않는 한, 검색엔진에 중복 사이트가 뜨지 않을 것이다.

도용의 문제에 대처하기 위해 많은 웹호스트는 저작권 침해 같은 악용 보고 장치를 두고 있다(예컨대, 구글 블로거 서비스에는 통지 시스템이 있다). 이 과정은 장황하지만, 당신의 노고는 당신에 대해 부당하게 평가되고 있던 형벌을 뒤집을 수 있다면 크게 보람이 있을 것이다.

온리와이어(OnlyWire)를 사용한다

마이클 플라이슈너는 고객들이 온리와이어를 사용함으로써 그들의 콘텐츠를 알리는데 큰 성공을 거둔 사례를 목격해왔다. 온리와이어는 단 한 번의 클릭만으로 20개 이상의 쇼셜 북마킹 사이트에 콘텐츠 페이지를 자동으로 제공하도록 지원한다. 또한 자신의 페이지에 “북마크와 공유”를 임베디드할 수 있게 함으로써 다른 방문객이 그와 동일한 작업이 가능할 수 있도록 허용한다. 플라이슈너에 따르면 최상의 결과를 위해 “개인은 각자의 홈페이지 및 채널 수준 페이지를 매달 한 번씩 북마크해야 하고 다른 사람들이 동일하게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디그, 레딧 및 스텀블어픈과 같은 주요 소셜 뉴스 사이트에 콘텐츠를 제공하면 가끔씩 트래픽 홍수가 날 수 있지만, 이것은 될 대로 되라는 식의 전략밖에 될 수 없다. 소셜 뉴스 사이트에 과한 제출로 인해 자신이 스패머로 낙인 찍히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내부 페이지 연결에 태그 클라우드를 사용한다

플라이슈너에 따르면, 내부 페이지 연결에 태그 클라우드(또는 워드 클라우드)를 두면 좋다. 웹사이트 내에서 한 페이지에서 다른 페이지로 연결하는 것은 어떻게 달성하든 사이트의 검색결과 랭킹을 개선시키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품질을 우선시한다

당연한 말이지만, 웹사이트 콘텐츠의 품질은 SEO 전략에서 어떤 경우든 우선시 되어야 한다. 검색엔진의 검색 결과는 콘텐츠로 이어지는 링크의 수에 의해 크게 좌우되는데, 이들 링크가 블로그, 뉴스 기사 또는 디그 같은 소셜 뉴스 사이트로부터 오는지의 여부는 관계없다. 하지만 방문객에게 자사의 페이지 링크를 연결할 강한 이유를 주지 못하는 한, 이러한 링크를 획득할 수 없고 관련 검색랭킹에서 인지도를 얻을 수 없다. 당신의 키워드가 홈페이지에 아무리 자주 등장해도 말이다. 도발적인 블로그 게시물을 작성하거나, 판매 제품에 대한 재미있고 독창적인 문구를 만들어내거나 또는 사진과 동영상을 포함시켜야 한다. 웹에 존재하는 수백 개의 사이트와 차별되게 하고 그들을 뛰어넘기 위해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이든 해야 한다.

SEO
가 가는 길을 막지 마라

피시킨이 제시하는 마지막 유익한 충고는 이랬다. SEO가 결코 사용자 경험이나 유용성과 경쟁해서는 안 된다. 사용자에게 좋은 것은 거의 대부분 엔진에도 유용하다. 따라서 최고의 콘텐츠 , 디자인 그리고 아키텍처와 함께 최고의 웹사이트를 구축을 통한 성공적 검색엔진의 랭킹을 달성까지는 아직 갈 길이 멀다. 무엇을 구축하든 , 반드시 검색엔진이 그것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그것이 경쟁에서 선두를 유지하는 방법이다.” cnull@yahoo.com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