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물 사진을 잘 찍는 5가지 방법

Dave Johnson | PCWorld 2008.11.12
필자가 생각하는 사진은 황량한 평원의 한끝에 서서 야구방망이만큼이나 긴 렌즈로 늑대를 촬영하고 있는 내셔널 지오그래픽 사진가를 상상하곤 한다.

그러나 그건 나만의 상상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인물을 찍기 위해 디지털 카메라를 구입한다. 하지만 위대한 인물사진을 찍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그래서 이번 주에는 인물사진촬영을 위한 5가지 팁을 준비해봤다.

AP2589.JPG1.
이른 아침이나 늦은 오후에 촬영하라
빛은 인물사진에서 단일 요소로는 가장 중요한 요소다. 그러므로 가장 먼저 빛에 대해 생각해보아야 한다. 야외에서 자연광으로 찍은 사진이 최고의 사진이다. 자연광을 쓸 수 없다면 인물사진을 찍기 위해 수천 달러어치의 스튜디오 조명, 반사판, 확대기가 필요한데, 카메라 플래시에만 의존하는 실내촬영사진은 빛이 거칠게 나타난다.

태양이 머리 위 수직으로 비추지 않는 이른 아침이나 늦은 오후에 사진을 찍는 것이 좋다. 피사체가 직사광선 바깥에 있을 때 그늘이나 차양을 제대로 활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만일 태양 바로 아래 있다면 그늘이나 태양광의 작은 변화만으로도 그림자가 만들어지거나 사진의 일부가 과다 노출되기도 한다.

2.
필 플래시(Fill Flash)를 사용하라
야외에 있을 때에라도 플래시를 사용하기를 권한다. 필 플래시 모드 설정법은 본인의 카메라 사용설명서를 확인하라. 플래시는 피사체의 얼굴에 약간의 빛을 더할 수 있고 , 피사체의 얼굴에 드리워지는 그림자를 없앨 수 있으며, 사진에 약간의 생동감을 더할 수 있다.

다양한 플래시 사용법을 배우려면 "카메라의 플래쉬 모드 마스터하기(Master Your Camera's Flash Modes)"를 참고하라.

3.
얕은 심도를 사용하라
인물사진을 찍을 때 배경을 흐릿하게 만들어 전체 사진에서 피사체가 돋보이게 하라.

그러려면 얕은 심도를 이용해 촬영해야 한다. 그래서 피사체는 돋보이고 나머지 모든 것은 전체적으로 흐릿하게 되도록 한다. 심도를 제어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카메라를 조리개 우선 모드에 맞추고 렌즈의 조리개를 활짝 여는 것이다(숫자가 가장 작은 것).

카메라에 조리개 우선 모드가 없다면 조리개를 자동조절해주는 인물사진모드가 있을 것이다. 카메라 설명서를 자세히 읽어보거나 "카메라 심도 조절 마스터하기(Master Your Camera's Depth of Field) 를 읽어보라.

4.
정상 초점거리에 맞춰 촬영하라
유령의 집에 있는 거울처럼 줌의 초점거리는 사진 속 피사체가 보이는 모습에 영향을 미친다. 가령 망원렌즈는 전경과 배경을 압축해 가까이 있는 것처럼 보이게 한다. 반대로 광각렌즈는 대상을 왜곡하고 곡선을 과장해 와이드 스크린에 보이는 인물처럼 실제보다 더 뚱뚱하게 보이게 한다.

 

AP6ECC.JPG

 


인물사진을 위한 최상의 초점거리는 무엇일까? 이른바 “정상”초점거리라 불리는 초점거리다. 평범한 28-120mm 렌즈를 가지고 있다면 50-80mm 사이가 정상초점거리다.

5.
복제를 통해 잡티를 제거하라
아마도 사진편집 프로그램은 피사체의 얼굴에 있는 잡티를 최소화하는 데 가장 좋은 도구일 것이다. 인물의 얼굴에 약간의 메이크업을 덧붙이기 위해 부분적으로 불투명한 곳을 복제하는 복원 브러시를 자주 사용한다. 복원 브러시는 뾰루지나 다른 잡티를 최소화하는데도 유용하다. 사진 편집기에 복원 브러시가 없으면 40% 불투명성으로 복제툴을 사용해보라. 어도비 포토샵 엘레멘츠와 코렐 페인트샵프로 같은 가장 대중적인 사진 편집기에서 이 기능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코렐에서는 이 기능을 메이크오버 툴이라 부른다).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