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보다 일을 택한 IT 업계 여성, “여전히 승진은 어렵다”

Meridith Levinson | CIO 2008.10.21
AP730F.JPGIT 업계의 중간직급 여성에 대해 연구한 결과에 따르면 여성들은 자신의 IT 커리어를 발전시키기 위해 사생활을 상당부분 희생하고 있지만, 앞으로 나아가고자 하는 노력은 별로 소용이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

여성과 기술을 위한 애니타 보그 협회(Anita Borg Institute for Woman and Technology)와 스탠포드 대학의 미셀 R. 클레이먼 성 연구 협회(Michelle R. Clayman Institute for Gender Research)가 올해 초에 공동으로 수행한 연구에서 중간직급에 속한 기술직 여성 중 1/3이 자신의 직업적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어머니가 되기를 미루었다고 응답했다. 이는 기술직 남성의 18%가 동일한 목적으로 아버지가 되기를 미룬 것과 비교된다. IT 업계의 중간직급 여성은 자신의 커리어를 추구하기 위해 아이를 갖는 것을 미루는 비율이 남성의 2배에 가깝다는 것이다.

또한 IT업계에서 중간직책을 맡은 여성들 중 아이가 없는 수는 남성의 거의 3배에 가깝다. 대략 10명의 여성 중 한 사람(9%)이 직업에 충실하기 위해 아이를 갖지 않고 있는데 이는 3.5%에 불과한 남성의 경우와 비교해서 현저히 높다.

직업적으로 성공하기 위해 결혼을 미루고 있는 수는 남성과 여성에서 거의 동일한 것으로 나타났다(각각 12.3% 11.9%). 그러나 보다 많은 여성들이 그들의 삶에서 결혼보다 직업을 우선으로 삼고 있다. 조사된 여성 중 7.8%가 직업에 충실하기 위해 독신으로 지낸다고 답한 반면, 남성의 경우 이 비율은 2.5%였다.

연구진은 IT 업계의 여성이 앞서나가기 위해 치르는 개인적 희생의 정도가 남성이 지배하고 있는 분야에서 성공하기 위한 척도가 되고 있다고 결론지었다.

연구를 위해 인터뷰에 응한 여성들이 일과 가정 중 하나를 선택하도록 강요 받고 있다는 느낌을 호소한 것은 새삼스러운 일도 아니다. 연구에 참여한 한 여성은 IT 업계에서 한 단계 위로 올라가려면 가정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 불이익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연구에 참여한 여성들은 첨단과학 기업에 만연해 있는 이중 잣대와 편견, 그리고 성 고정관념 때문에 승진을 하려면 남성보다 더 늦게까지, 더 열심히 일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위험을 감수하지만 돌아오는 것은 많지 않다
안타깝게도 여성이 자신의 커리어를 발전시키기 위해 치르는 희생과 타협은 여성들의 성공을 보장하지 않을 수도 있다고 연구진은 결론지었다. 조사 결과 회사에서 경영진이 될 확률은 기술직 남성이 기술직 여성보다 3배 가량 높다는 것.

연구 결과에 따르면, 여성들이 승진 기회를 놓치는 이유 중 하나는 일부의 남성들이 여성에 대해 기술적으로 경쟁력이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라고 한다. 리더가 직속 부하의 존경을 받으려면 기술적 배경을 갖추어야 한다고 여겨지는 환경에서 성에 관한 고정관념은 여성에게 힘든 장벽이 되고 있다.

여성을 기술적으로 뛰어나다고 여기지 않기 때문에 관습적으로 여성에게 알맞다고 느껴지는 지원업무와 같이 통찰력이 낮은 업무가 여성에게 맡겨진다고 연구진들은 말했다. 조직에서 통찰력이 결여된다는 것은 여성들이 위로 올라가기가 더 힘들어진다는 것을 뜻한다. 연구를 위해 인터뷰한 여성들은 자칭 능력주의라고 여기는 회사일수록 승진하는데 있어 통찰력, 권력, 영향력 등이 실적과 성과만큼이나 중요하다고 말했다.

연구에 응한 고위 기술직 여성은 “성별이 아닌 실적만으로 평가를 받을 것으로 예상했었다. 그렇지만 그건 직급이 낮을 때의 이야기”라며, “중간 관리직을 거쳐 위로 올라가는 것이 개인의 실적을 근거로 평가될까? 아니면 누구를 알고 있으며 적절한 때에 적절한 곳에 있을 줄 아는 것에 따라 결정될까? 직급이 높아질수록 다른 요소들이 중요해진다. 클럽이 형성되고 , 연줄이라는 것이 아주 중요해진다”라고 말했다.

이 연구에서 밝힌 IT 업계에서 여성의 성공을 가로막는 또 다른 장벽은 자기 PR과 자기 주장, 그리고 야망에 보답하는 직장문화이다. 인터뷰에 응한 여성과 남성들은 여성들이 IT 업계에서 최소한 살아남으려면 자기 주장이 강해야 한다고 밝혔다.

성 차별의 배경에 맞서 56%의 중간 직급 여성들이 새로운 기회를 찾아 회사를 떠난다는 것은 놀라운 사실도 아니다.

기술적 계단 올라가기: 기술 업계의 중간직급 여성 앞에 놓인 장벽과 해결책에 관한 연구는 실리콘밸리의 첨단 기업에 종사하는 1,795명의 남녀 기술직원을 조사하였다. 연구진은 이 조사에 뒤이어 설문에 응한 112명을 심도 있게 인터뷰하였으며 그 결과 보고서를2008 10 3일에 발표하였다.
 Tags 여성 IT업계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