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안드로이드도 원격삭제 가능 ‘그러나 아이폰과 다른 이유’

편집부 | IDG News Service 2008.10.20

킬 스위치(Kill Switch)라는 원격 백도어 프로그램이 아이폰에 설치돼 논란이 제기된 바 있다. 그러나 킬 스위치의 존재는 최초의 안드로이드 전화기인 G1에서도 마찬가지일 전망이다.

 

구글 안드로이드 마켓(Google Android Market) 서비스 약관에 의하면, 구글 측은 사용자 전화기에서 애플리케이션을 원격으로 제거할 수 있다고 명백히 밝히고 있다.

 

"구글은 개발자 배포 계약을 위반한 제품을 발견할 수 있고 그러한 경우, 구글 측은 재량에 의해 사용자 기기에서 해당되는 애플리케이션을 원격으로 제거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진다"라고 G1 전화기와 구글 드KS로이드 마켓(Google Android Market) 약관에 명시되어 있다.

 

이러한 조항은 G1 전화기의 "About Phone" 항목에 표시될 몇 가지 지시사항 중 하나다.

 

그러나 안드로이드 사용자에게 구글의 원격 백도어인 킬 스위치(Kill Switch)는 좀더 거부감 없이 받아들여질 공산이 크다. 우선 구글측에서 이러한 것에 대하여 사실을 숨김없이 털어 놓고 있어서다. 애플의 경우는 개발자가 원격 백도어를 발견한 후 얼마 정도의 기간까지 그 사실을 숨겨왔다.

 

두 번째는 구글 측이 만일 원격 킬스위치(Kill Switch)를 통해 애플리케이션을 원격 제거할 경우, 소비자에게 환불조치를 해줄 것이라고 말하기 때문이다. 이것은 아이폰 사용자들이 아이폰 애플리케이션 리콜 발생에 관련하여 미심쩍게 여겨온 쟁점이다. 구글측은 사용자를 대신하여 정품 개발자로부터 제품의 구매가격을 환불 받을 수 있는 합당한 노력을 할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

따지고 보면 구글은 애플사 보다 킬 스위치 사용의 필요성이 더욱 절실하다. 애플의 경우 애플의 온라인 상점인 앱스토어에 등록시키니 전 모든 애플리케이션을 검사한다. 그러나 구글의 경우 안드로이드 마켓(Android Market)에 일단 모두 올려지기 때문에 원하지 않아도 악의적인 애플리케이션이 온라인 상점에 올라올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

 

안드로이드 마켓의 거래 및 프로그램 정책은 최초 구매 시부터 24시간 이내에 사용자가 원할 경우 모든 애플리케이션을 반환하면 총 금액을 환불 받을 수 있다. 체험판 버전의 어플리케이션이 없는 대신, 만일 다운받은 애플리케이션이 기대했던 정확한 것이 아닐 경우 사용자가 반납할 수 있도록 한다.

 

또 안드로이드 마켓 사용자들은 구매한 애플리케이션을 원하는 만큼 재설치 할 수 있으며 이런 기능은 전화기에 문제가 생길 경우 유용한 또 다른 기능이다.

 

구글 측에서 개발자들이 사용자에게 구매를 할 수 있도록 하는 제안절차를 확정하지 못하였기 때문에, 현재 안드로이드 마켓에 등재된 모든 애플리케이션은 무료이다.

 

한편 전화기 사용자이든 아니든 간에 전세계 도처에 있는 사람들은 안드로이드 마켓 서비스 약관에 굵은 글씨 및 대문자로 강조되어 명시된 다음 내용을 보게 되면 재미있어 할지도 모른다.

 

"안드로이드 마켓 제품 중에는 핵 시설, 생명유지 장치, 비상 통신업무, 항공기 항법장치 혹은 통신시스템, 항공관제 시스템 또는 제품들의 작동 실패 시 사망, 신체상해 또는 심한 물리적 환경적 손상을 초래할 수 있는 기타 모든 시스템의 조작에 사용되도록 고안된 제품이 하나도 없다."  

 

위와 같은 약관만 전화기에서 발견되는 우스꽝스러운 것이 아니다. G1 전화기는 "공헌자“와 "스페셜 땡스"를 기재한 스타워즈 영화 초기화면과 같은 텍스트 위주의 스크롤링 비디오가 포함되어 있다. 구글은 그러나 "스타워즈와는 다르게 어떠한 로봇도 이 제품을 만드는 동안 해를 입지 않았다"라고 마지막으로 언급하고 있다.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