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해외 취업 가이드... 떠오르는 IT 중심지 12곳

편집부 | InfoWorld 2008.10.10

현재의 금융위기보다 시기적으로 먼저 일어났지만, 금융위기 때문에 더 가속화될 것으로 보이는 IT 일자리 감소가 미국과 유럽에서 발생하면서, 이제 해외로 눈을 돌려야 할 시기라는 지적이 있다. 실제로 해외에서라면 더 많은 성장 기회로 당신의 경력을 진일보하게 할 것이다.

일례로, 국제통화기금은 현재 미국의 경제 성장률을 2009 0.1%로 예측하면서, 유럽의 경제성장의 경우, 이탈리아에서 소폭 위축(-0.2%)하고 프랑스에서 소폭 성장(0.2%할 것으로 내다봤다. 캐나다는 1.2%의 성장이 예상되면서 주요 선진국의 슈퍼스타가 될 전망이다.

상대적으로 IMF는 금융위기에도 불구하고 , 중국이 약 8%, 인도는 7%, 그리고 러시아는 6% 성장할 것으로 예상한다. 전 세계적으로는 약 3% 성장한다고 내다봤다.

해외의 정보통신 직종은 더 이상 고개 숙이고 프로그래밍이나 하는 풋내기의 작업이 아니다. 미국 기업과 다국적 기업들은 외국으로써 전 세계 구석구석에 문을 열고 해당 지역에 있는 다양한 범위의 기술인재에 대한 수요를 증가시켰다.

외국 기업들은 특히 사업수완을 갖춘 IT 전문가를 물색하고 있으며, 그러한 경험은 다른 어떤 곳보다 미국에서 더욱 일반적이다. 산업특성에 맞는 기술과 미국시장에 관한 지식의 조합은 중국, 인도, 러시아 출신의 외주업체는 갖고 있지 않아 수업료를 치루고 배울 수 있는 귀중한 자산이다.

해외근무로 얻을 수 있는 경험은 자신의 가치를 더욱 높일 것이다. 국제 IT 고용 기관인 잡폭스의 CEO 롭 맥거번에 따르면, 오늘날 세계경제에서 세계적 규모의 기업활동 방법을 진정으로 이해하는 사람은 소수에 불과하다. 맥거번은 “IT는 지구화되는 추세다. IT 직종도 마찬가지다. 전 세계 시장용 제품의 개발은 반드시 배워야 할 부분이다. IT 경력자에게 해외근무는 굉장한 자극이다”라고 지적했다.

그렇다면 IT직의 경력을 쌓으려면 어디로 가야 할까? 인포월드는 전 세계의 산업분석가 및 외주업체를 대상으로 한 인터뷰를 통해 현재 주목 받는 도시 12곳과 전망이 밝은 지역 6, 아울러 해외근무에 요구되는 사항을 알아봤다. 대부분 아시아의 극동지역, 동부 유럽이고 , 라틴아메리카, 중동은 별 해당사항이 없다. 캐나다는 적어도 일정 정보통신 기술을 갖춘 자에게는 가능성이 가장 높은 곳이다. 

AP5FC9.JPG


미국 이외의 지역에서 가장 인기가 높은 정보통신 직종은 매우 다양하고 , 신흥 IT센터에서는 센터 고유의 전문영역을 다각화하려고 노력 중이다. 그러나 전체적으로 일반화 해보면 제품지원 및 비즈니스 프로세스 개발직은 인디애나폴리스보다는 인도에 있을 가능성이 더 크며,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개발직은 신시네티보다는 중국에 있을 가능성이 더 크다.

해외구직의 경로
그렇다면 해외 이주를 통한 구직이 얼마나 현실적인가? 그 답은 나라마다 다르며, 또 물론 각자의 개인적 상황에 따라 다르다. 예컨대 배우자의 구직이나 자녀의 학교문제 같은 가족 관련 고려사항은 혼자인 경우보다 가족이 있는 경우 해외로의 구직을 더 어렵게 만들 수 있다. 그러나 기본적 과정의 측면에서 해외구직을 위한 세 가지 경로가 있다.

첫 번째는 대상 국가에서 미국의 H-1B 프로그램에 해당하는 취업비자를 얻는 것이다. 이 경우 일반적으로 고용인이 구직자를 보증하고 구직자가 현지인이 채울 수 있는 자리를 얻는 것이 아님을 증명해야 한다.

두 번째는 미국의 L-1 프로그램에 해당하는 순환근무비자를 얻는 것이다. 이런 비자는 회사가 여러 국가의 자사 지점에 직원을 교대 근무할 수 있도록 허용한다. 보통 경영자가 기업의 상이한 부서에서 경력을 쌓고자 할 때 사용되지만, 다른 직위에도 적용 가능하다. 연방기관이나 다국적 회사, 세계적 컨설팅 업체에서 일반적으로 있는 일이다. 

세 번째는 외국국적의 배우자나 자녀가 되어 보유하게 될 수 있는 이중국적을 사용하여 다른 나라에서 일자리를 구하는 것이다. 왜냐하면, 그 나라의 한 시민으로써 당신은 다른 국적인과 동일한 노동권을 보유하기 때문이다. (적어도 이중민권을 허용하는 나라에서 또한 미국시민이기도 하다는 사실이 중요하지는 않다)

네 번째는 미국에서 창업하고 외국에서 컨설턴트가 되는 것이다.

코스타리카 같은 일부 지역에서는 실제로 외국인이 들어와 회사를 차리는 것이, 현지인의 직업을 빼앗는 것과 같은 인상을 주는 직원으로 들어가는 것 보다 더 쉽다.  

IT
경력자의 해외구직에 고려해 볼만한 최고의 지역 및 도시
수십 번의 인터뷰를 토대로, 인포월드는 해외에서 직업을 구하고자 하는 이들이 알아두면 좋은 다음의 지역과 도시를 작성해보았다.

지역:* 아시아, 캐나다, 중국, 유럽, 인도, 라틴아메리카

도시:*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 인도 방갈로 * 아랍에미리트 연방 두바이* 아일랜드 더블린 * 중국 홍콩 * 우크라이나 키예프* 인도 뉴델리 * 프랑스 파리 * 코스타리카 산 호세 * 브라질 상파울로 * 중국 상하이 * 이스라엘 텔아비브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