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직장 구하기 메뉴얼, '인맥을 쌓아라'

편집부 | CIO 2008.08.27

AP2336.JPG일자리를 구할 때 인맥이 중요하다는 것은 두 번 말하면 입 아프다. 하지만 정작 자신이 원하는 자리를 연결해 줄 수 있는 인맥을 구축하기란 그리 쉬운 일이 아니어서, 이런 말은 오히려 힘 빠지게 할 수도 있다. 따라서, 일자리를 찾는 전략으로 인적 네트워크를 쌓기 전에 일자리를 찾는 데 중점을 두어야만 한다. 이 글에서는 스카우트 담당자와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 새로운 일자리를 찾기 위한 4단계 과정에 대해서 설명하고자 한다.

1. 자신의 전문적인 지식을 필요로 하는 회사를 중점적으로 찾아라
만약 반적대시 조항(noncompete agreement)에 매여있지 않다면 이전에 근무하던 회사의 경쟁회사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이 경우에는 동종분야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이 자산이 되기 때문에 스카우트 담당자가 자격요건에 대해 긍정적인 인상을 가질 것이다. 더불어 이전 고용주와 친분관계가 있는 회사의 경우는 이전회사에 근무했던 경력을 자산으로 인정해줄 가능성이 더 많으며, 새로운 직장에서 어떻게 업무성과를 낼 수 있을지 미리 계획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 또한 가장 최근에 근무했던 회사보다 한 단계 아래의 회사에서 일하는 것도 고려해 볼만하다. 그 이유는 자신의 회사보다 더 큰 회사에서 근무 했었던 사람이 자신의 회사에 지원하는 것에 큰 관심을 가질 것이기 때문이다.

2.
지원하는 회사에 대한 맞춤식 자기소개서와 면접을 준비하라
미래 고용주의 관심을 끌기 위해서는 자기소개서, 이력서, 경력소개서 등과 같은 모든 의사소통 매체를 통해 자신의 업무능력과 경험이 어떻게 지원하고자 하는 회사의 비즈니스목표와 도전에 도움을 줄 수 있는가를 강조해야 한다. 과거 고용주, 과거 직책, 각 직책에서 근무한 시간, 당신의 업무내용 등에 대한 목록을 간단히 만드는 것으로는 미래의 고용주가 당신과의 개인적인 대화에 시간을 할애할 만큼 흥미를 갖지 않는다.

만약 지원하고자 하는 회사의 직원과 이야기할 기회가 있다면, 그 회사의 비즈니스 목표가 무엇이며, 또 그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시킬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분명히 각인시켜 주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 그 회사직원들 사이의 최근 이슈가 무엇인지 알 필요가 있는데, 이를 위해 각 직원에 대해 약간의 조사를 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최근 회사 내에서 부각되고 있는 이슈를 자기소개서, 이력서, 경력소개서 등 모든 의사소통 매체에 반영 시켜야 한다. 예를 들어 이전 직장에서 직면한 문제, 책임, 각 직책에서 달성한 업무성과 등에 대해서 생각해봐라. 그리고 과거의 모든 업무관련 내용들을 어떻게 현재 목표로 하고 있는 회사에 적용을 시킬 수 있을지에 대해서 생각해봐라. 자기소개서나 면접에서 이전에 당면했던 과제가 무엇이었으며,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취한 행동은 무엇이었고 , 그 결과는 어땠는지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설명해 업무성과를 상사에게 보여줘라.

지원할 회사를 찾는 것은 자신에 대한 것이 아니라 목표에 관한 것이다. 이는 회사가 필요로 하는 것이 무엇이냐 그리고 회사의 목표이 무엇이냐에 관한 것이라는 설명이다. 자신의 능력을 구체적으로 설명함으로써 지원하는 회사로 하여금 자신이 회사의 목적 달성을 위해 필요한 존재라는 것을 알기 쉽게 해라. 더불어 지원하는 자리의 업무내용을 대략 파악하고 어떤 자격이 요구되며, 자기소개서에 무엇을 써야 할 것인지에 대한 프레젠테이션을 준비하기 위해 모임에 자원해서 참가하는 것도 좋다.

3.
인적 네트워크를 의도적으로 쌓아라
스카우트 결정권을 가진 사람과 접촉이 가능하게 할 수 있는 새로운 인적 네트워크를 찾으면, 자신이 원하는 일자리에 한 걸음 더 가까이 다가가게 된다. 동창이나 비즈니스 및 소셜 네트워킹 웹사이트를 통해서, 그리고 지원하려는 회사 웹사이트나 관련잡지, 비즈니스 디렉토리 등에서 회사최고경영자와 책임자들의 이름을 찾음으로써 내부 연락책을 알아내려고 노력해라. 또한 예전에 함께 근무했던 업체와 컨설턴트와 연락해서 지원하고자 하는 회사에 아는 사람이 있는지 알아볼 수도 있다. 만약 이러한 노력을 하지 않는다면 콜드콜(cold-call: 임의 방문하는 것)의 위력을 과소평가하지 마라.

예를 들어 전문협회에 가입하거나 컨퍼런스에 참석함으로써 네트워크를 쌓는 데에 더 적극적일수록 지원하고자 하는 회사 관련자중 한 사람과 직접적이든 간접적이든 만날 확률이 더 높아진다. 이러한 인적 네트워킹의 목적은 당신이 지원하고자 하는 회사의 내부 사람을 알아두어, 만약 그 회사에 빈 공석이 생길 경우 정보를 알려줄 수 있고 , 스카우트 담당자와 연결시켜줄 수 있으며, 당신의 능력을 보증해줄 수 있다는데 있다. 스카우트 담당자는 궁극적으로 새로운 직원을 채용하고 추가적인 회사경비를 산출하는 가운데 적정한 가격에 적정한 리소스가 이용 가능할 때 추진될 필요가 있는 회사의 향후 계획과 기밀프로젝트 등을 알고 있는 사람이다.

네트워크를 쌓는 또 다른 방법은 적당한 온라인 포럼에 가입하거나 블로그 공간에서 적극적으로 활동하거나 관련잡지에 논문을 게재하는 것이다. 인적 네트워크를 쌓을 만한 사람을 식별하는 데는 철저하고 창조적인 조사가 요구되지만, 특정 기준에 맞는 사람들과 네트워크를 쌓을 수 있다는 점에서 노력할만한 가치가 있다.

4.
인적 네트워크를 꾸준히 관리해라
일자리를 찾는 과정에서 중요한 단계는 관련된 모든 인적 네트워크를 추후에도 지속적으로 관리하는 것이다. 사람들로부터의 즉각적인 반응을 기대하지 마라. 그 사람들이 당신에게 연락할 수 있는 시간(3~7)을 배려해줘라. 만약 그들이 연락을 주지 않는 경우에는 당신의 전화나 이메일을 받았는지 확인하는 전화를 해라.

만약 당신이 여전히 어떤 전화도 받지 못한 경우에는 한 달을 기다린 후에 다시 접촉을 시도해봐라. 한번에 충분한 시간을 주면, 나중에 상황이 더 우호적일지도 모른다. 공손한 태도로 대하는 것이 이익이다. 공손한 태도는 자신이 진지한 관심을 갖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며, 일반적으로 그에 대한 답례가 따라온다. 단지 시간이 걸릴 뿐이다. 따라서 어떤 사람과의 네트워크에 집중을 해야 하고 어떤 사람과의 네트워크에 더 이상 힘을 쏟지 않아야 하는지를 결정해야 한다. 네트워크 반경을 넓히기 위해서 기존의 네트워크를 새로운 네트워크로 교체해라.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