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형 라우터 속도문제 "XL 알고리즘이 해결책"

Tim Greene | Network World 2008.08.22

샌디에고 캘리포니아 대학의 컴퓨터 연구진이 전달받는네트워크 경로과 링크-스테이트 업데이트 수를 자동적으로 제한함으로써 라우터가 보다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하는 알고리즘을 발견했다.

 

이 알고리즘은 대형 이종 기업간 네트워크를 감안할 때 특히 중요성의 지닌다는 평가다.

 

이들 네트워크에서는 속도가 느린 라우터들이 업데이트를 완료하고 경로 테이블을 재계산할 때까지 다른 모든 라우터들은 대기하고 있어야만 하기 때문이다.

 

개발자인 스티븐 사비지 샌디에고 캘리포니아 대학 교수에 따르면, ‘어프록시메이트 링크 스테이트(Approximate Link State, 이하 XL)’ 알고리즘은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는 라우터들만 업데이트 받을 수 있도록 업데이트를 제어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번 연구에는 사비지 외에도 캘리포니아 대학의 다른 세 명의 컴퓨터 과학자들이 참여했다.

 

사비지는 이번 주에 있었던 미 컴퓨터 학회의 데이터 커뮤니케이션 SIG(Special interest Group on Data Communication) 컨퍼런스에 참석해 XL에 대해 발표했다.  

 

XL을 사용하지 않을 경우, 모든 라우터들은 업데이트 내용을 빼놓지 않고 모두 전달받아야 한다. 이에 따라 네트워크는 경로 업데이트들로 바빠지게 된다.

 

네트워크의 규모가 커질수록 라우터 수와 링크-스테이트의 업데이트 수가 증가하여 상황에 따라서는 라우터가 중지 상태가 되는 일도 발생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업데이트는 네트워크 내 극히 일부 지역에만 해당되는 내용일 수 있는 것이 문제다.

 

이스트 코스트의 운전자가 오레곤 포틀랜드의 5번 고속도로가 홍수로 물에 잠겼다고 해서 신경 쓸 필요가 있겠냐는 것.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 현재 네트워크 내 모든 이들에게 이 정보를 전달하고 있는 셈이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종전에는 대형 네트워크들은 업데이트 정보가 전달되는 라우터의 수가 제한되도록 수동적으로 업데이트 지역을 설정해 주어야만 ? 개념에 따라 각각의 라우터를 그룹으로 묶어 주어야만 ? 했다.

 

사비지는 그러나 XL을 사용할 경우 수동적으로 지역을 설치하지 않아도 된다고 주장했다.

 

각각의 라우터가 어떠한 라우터로 업데이트 정보를 전달해야 할지를 자동적으로 파악하여, 업데이트 정보가 무사히 목적지까지 도착하고 중간에 패킷이 손실되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해준다는 설명이다.

 

즉, XL 알고리즘은 선택적으로 일부 업데이트를 제어하면서, 전달 속도를 개선시킬 수 있다는 것.

 

이를테면 당초 예정된 라우터로 전달되지 못한 새로운 업데이트 링크가 있다고 가정할 때, XL 알고리즘은 이 링크를 근접한 라우터로 대신 전달하는 것이 충분히 효율적인지 결정하게 된다.

 

만약 그렇지 않다면, 라우터는 전달하지 않음으로써 업데이트를 제어한다. 이 경우, 업데이트가 토폴로지가 변경된 바로 그 지역으로만 전달되기 때문에 네트워크 내의 트래픽 발생이 줄어드는 이점이 있다.

 

그러나, XL 알고리즘의 채택은 각각의 라우터가 네트워크의 실제 상태에 대해서 덜정확한 정보를 갖게 됨을 의미하기도 한다.

 

XL 알고리즘을 사용하는 각각의 라우터들은 이웃 라우터의 최단경로트리(Shortest Path Tree, 이하 SPF) ? 이웃 라우터가 네트워크를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지 - 에 대한 데이터를 계속 간직하면서, 경로 업데이트를 전달할 것인지 전달하지 말 것인지를 결정하는 데 이를 이용한다.

 

이에 따라, 라우터가 갖고 있는 데이터 양은 늘어나게 될 수 있다. 사비지는 이에 대해 추가되는 데이터 양은 매우 적을 것이기 때문에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현재 대형 네트워크의 전체적 성능은 구입년도가 오래되어 속도가 느린 라우터들로 인해 제한되고 있다. 사비지는 “새로운 네트워크 구성이 바로 이들 구형 라우터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사비지는 대형 네트워크 내에서는 라우터별 구입주기가 다르기 때문에 오래되어 속도가 느린 라우터들이 네트워크의 성능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지적하며, "구입한 지 10 년이 지났지만 재정적 문제로 교체하지 못하고 있는 라우터들이 네트워크의 확장성을 제한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XL 알고리즘은 또 IS-IS(Intermediate System-to-Intermediate System), OSPF(Open Shortest Path First) 링크-스테이트 라우팅과 병행 사용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다.

 

즉, XL 알고리즘이 사용된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가 추가적으로 설치될 수 있으며, 기존 라우터 프로토콜과도 상호 작용될 수 있다. 사비지는 데이터의 거리(latency)와 대역폭(bandwidth) 등의 변수들을 기반으로 업데이트 경로를 최적화하는 것이 이들 네트워크들의 목표라고 말했다.

 

그러나, XL 알고리즘이 실제로 활용되기 위해서는 라우터 제조사들이 이를 자사의 소프트웨어에 채택해야만 한다는 점이 걸림돌이다. 사비지는 이에 대해 “공급업체들의 XL 알고리즘 채용이 요구된다. 만약 시스코 같은 대형 공급업체가 XL 알고리즘을 채택했다면, 시장에 큰 영향을 미쳤을 것”이라고 말했다.

 

실제로 사비지는 이미 시스코에게 XL 알고리즘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네트워크 시스템 센터(Center for Network Systems)를 통해 이번 연구자금의 일부를 지원받은 바 있다.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