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전문 인력을 위한 유망 IT직종 16가지

Denise Dubie | Network World 2008.08.20

조직 내에서 결코 대체될 수 없는 인물이 되기를 바라는 IT 전문가라면 현재 갖고 있는 기술들을 연마하는 동시에 새로운 기술들도 개발해야만 한다.

올해 들어 IT 인력이 다양한 직책을 수행하고 복합적인 업무를 맡는 사례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 이에따라 포레스터 리서치는 최근 CIO가 빠른 시일 내에 채용해야 할 16가지의 IT 직종을 제시한 “가장 주목 받는 IT 직종”이라는 제목의 보고서를 발간했다.

이 보고서에서는 향후 수 개월 내 조직의 성공에 가장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여겨지는 IT 직종을 16개로 압축했는데, 여기서 언급된 직종에 대한 수요가 반드시 새로운 인력의 채용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IT 관리자들은 새로운 인력을 채용하는 대신 조직 내에서 기존의 업무와 더불어 새롭게 요구되는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인물을 물색할 가능성이 더 높다.

이번 보고서를 작성한 포레스터 분석가인 마크 체체레와 로리 올로프는 “IT 산업에 대한 깊은 이해 및 업무간 융합적 지식의 필요성, 과학기술의 발전, 위험 관리 및 경영에 대한 중요성 증가, 핵심적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인력의 부족 등으로 당분간 보고서에 언급된 16 IT 직종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보고서는 수요의 정도에 따라 이들 16개 직종들을 다음과 같이 4개의 카테고리로 분류했다.

Level 1:
오늘날 가장 주목 받고 있는 IT 직종은 정보/데이터 아키텍트와 정보 보안 전문가인 것으로 나타났다. 정보/데이터 아키텍트는 조직에서 데이터 웨어하우스, 데이터 마트, 운용 데이터 저장소(ODS), 데이터-인터페이스 표준 등을 설계하는 직업으로, 그 외에도 데이터 거버넌스의 절차 및 정책 규정, 조직의 데이터 관리 전략 개발 등의 업무를 책임지게 된다. 보고서에 따르면 “오늘날 거의 모든 조직이 전체 조직간의 정보를 통합해야 할 필요성을 느끼고 있다.”


한편, 정보 보안 전문가는 리스크 관리와 컴플라이언스 정책을 책임진다. 고위 보안 전문가들은 보안 아키텍트, 감사, 컴플라이언스 전문가, 정책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팀을 총괄하게 될 것이다. 보고서에서는 “보안의 개념이 확대되어 리스크 관리 등을 포함하게 되고 , 애플리케이션, 인프라스트럭처, 설비, 기타 경영요소를 고려한 접근을 필요로 함에 따라 보안 전문가의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Level 2:
포레스터는 데이터 및 콘텐츠 중심 비즈니스 분석가, 비즈니스 아키텍트, 엔터프라이즈 아키텍트, 아웃소싱업체 관리 전문가 등을 주목 받고 있는 IT 직종으로 꼽았다. 보고서는 “이들의 역할은 기업의 입장에서 절차, 기술 , 아웃소싱 업체를 처리하는 것인데, 이런 경험을 가진 인력들은 흔치 않다”고 지적하면서, 복잡한 업무 내용이 복잡성이 이들 IT직종에 대한 수요를 증대시키고 있는 것으로 분석했다.

Level 3:
그 다음으로 주목 받고 있는 IT직종들은 기존에도 있었던 직종들이긴 하지만, 업무 범위가 기업 차원으로 확대된 것이다. 예를 들어, 엔터프라이즈-애플리케이션 전략가는 현재 및 미래의 비즈니스 프로세스 또는 인수합병(M&A)를 지원할 수 있는 내부적 애플리케이션 로드맵을 구축하는 역할을 맡는다. IT 플래너의 역할은 기업 차원에서의 IT 전략과 예산 배분 등이며, 네트워크 아키텍트는 부분적 계획뿐만 아니라 기업 네트워크 전략까지 관장한다.

포레스터는 네트워크 아키텍트가 주로 중점을 두고 있는 업무는 “네트워크 기술에 대한 신규 프로젝트 및 향후 투자 계획”이며, 그 외에도 “연간 예산 사정에 참여하고 , 생산단계로 넘어가기에 앞서 네트워크 설비 검사를 감독”한다고 지적했다.

Level 3
의 마지막 IT직종은 엔터프라이즈 프로젝트 매니저로, 프로젝트의 범위 결정, 아웃소싱 프로젝트 감독, 프로젝트 관리 방법론 정의 등을 책임진다.

Level 4:
나머지6개의 IT 직종은 모두 이 카테고리에 속한다. 이 직종은 대체 인력을 구하는 것이 쉽지 않은 특정 산업 및 기술의 전문가들이다. 예를 들어, 회계 관리자는 CIO에게 있어서 사업와 IT 사이의 보다 직접적인 교섭책의 역할을 하며, 서비스 관리자는 서비스 목록을 통해 IT가 사업에 어떻게 기여하고 있는 지를 증명하고 IT 서비스 관리 프로세스를 관리하는 역할 등을 한다. 비즈니스 프로세스 분석가의 경우 “주주의 비즈니스 프로세스 관련 요구사항들을 기록하여, 기술진들이 이를 참고 , 시정할 수 있도록 명령서를 작성하는 일”을 한다.

AP0C3D.JPG
기술 주도적 직종으로는 데스크톱 가상화 전문가, 모바일 운영 및 기기 전문가, 스토리지 디렉터를 향후 유망 직종으로 꼽았다. 데스크톱 전문가는 필요로 하는 기술 및 조직 내에서의 실행 방법 등을 결정하는 역할을 한다. 이에 따라, 기존의 데스크톱 관리자에게 더욱 많은 책임을 부여될 예정이다. 보고서에서는 “데스크톱 가상화는 컴퓨팅 배경을 사용자의 단말기에서 데이터 센터로 이동시키는 일이기 때문에, 서버, 스토리지, 네트워크 등을 포함한 백엔드(back-end) 인프라스트럭처 운영요소들에 관련한 아키텍트의 업무가 증가하게 된다”고 말했다.

모바일 운영 및 기기 전문가는 무선 네트워크와 모바일 기기, 그리고 이들의 관리를 책임진다. 포레스터가 제안한 16개 주목 받는 IT직종 중 몇 안 되는 관리직종 중 하나인 스토리지 디렉터는 스토리지에 대한 모든 것을 담당한다.

포레스터는 보고서에서 “이런 유망 직종에 대한 수요는 기업의 적극적인 기술 수용과 공급의 유연성 여부에 크게 관련되어 있다”고 말했다.

포레스터는 상기 16개 유망 IT 직종들을 선별하는 데 있어, 다섯 가지의 조건을 적용했다. 그 첫 번째 조건은 자신이 몸담고 있는 사업, 산업, 지역을 충분히 이해하고 있어야만 한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포레스터 리서치는 앞으로 CIO를 채용하는 것이 보다 까다로워 질 것으로 예상했다. 해당 산업에 대해 깊고 풍부한 지식을 갖고 있는 이들이 많지 않고 역할의 범위가 확대될 것이기 때문이다. 보고서는 “회계 관리자가 중요한 이유는 상당부분 사업이 필요로 하는 것들과 IT가 수행할 수 있거나 없는 것에 대한 풍부한 지식에 기인”한다고 평가했다.

두 번째 조건은 업무간 융합적 지식을 갖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었다. IT 전문가 시대는 변화하고 있다. 포레스터 리서치는 오늘날 “다수의 유망 IT 직종이 기술 , 관리 절차, 고객 그룹 등을 넘나드는 정보력을 크게 중시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세 번째 기준은 각 직종의 리스크 수준이었다. 예를 들어, 다양한 사업 부문에 걸친 프로젝트를 주도하고 있는 IT 전문가라면 위험 요인이 증가할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네 번째로 고려된 조건은 대외 채용여건이었다. 다수의IT 부서는 부족한 기술력을 아웃소싱업체나 계약직 직원들을 통해 채우고 있다. 기업 외부에서 채용할 수 있는 전문인력이 한정되어 있다면, 기업의 IT환경은 이들 역할에 의해 크게 좌우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포레스터는 기술 , 아웃소싱업체, 산업의 발전방향 등과 각 역할들과의 관계를 점검했다. 포레스터는 “일부 직종들의 경우 단순히 기술 , 공급업체, 산업 압력 때문에 유망직종으로 선별된 바도 없지 않다”고 말했다.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