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문화

“알고 보면 거짓이다” 미래 업무 환경에 대한 3가지 오해

Mike Elgan | Computerworld 2022.05.13
미래 업무 환경에 대한 첫인상과 직감적 반응, 검증되지 않은 가정이 사회적 통념에 박혔다. 심지어 이들이 틀린 것으로 밝혀졌을 때도 사람들은 여전히 믿었다.

업무 환경의 미래에 대한 3가지 오해는 다음과 같다.
 
ⓒ Getty Images Bank
 

1. ‘줌 피로’는 심각한 문제이다

2020년에 시작된 팬데믹의 여파로 직원이 대규모로 재택근무에 돌입했을 때, 모두가 ‘줌 피로’에 대해 불평하기 시작했다.

실제로 많은 사용자가 ‘줌 피로’를 경험했다. 사회적 거리두기는 사용자가 화상회의 툴을 남용하는 계기가 됐다. 따라서 줌을 비롯한 화상회의 서비스는 업무 일과를 거의 지배했으며, 사용자가 가족이나 친구와도 화상 채팅을 하기 시작하면서 개인의 영역까지 침범하고 있다.

이런 현상은 1990년대 수백만 명의 사용자가 직장에서 하루 종일 PC와 마우스를 사용하면서 생긴 손목터널증후군이나 2000년대 초반 스마트폰을 주머니에 넣어 다니면서 시작된 유령진동증후군을 상기시킨다.

하지만 사람들은 이런 상황에 이미 익숙해졌으며, ‘줌 피로’에도 적응했다. 회의 시간은 갈수록 짧아지고 있고, 개인 간의 긴 화상 통화는 줄어드는 추세에 있다. 또한, 이들은 알게 모르게 화상회의에 점점 익숙해지고 있다. 퓨 리서치 센터(Pew Research Center)의 최신 연구에 따르면, 화상회의 툴을 사용 중인 직원의 74%가 화상회의 툴 사용 시간에 대해 “양호하다”라고 답했다.

‘줌 피로’가 여전히 존재하는 것은 맞다. 또, 아바타 기반의 AR 회의와 같은 우수한 대체 기술도 등장하고 있다. 하지만 ‘줌 피로’는 사람들의 우려에 비해 그다지 심각한 문제가 아닌 것으로 밝혀졌다.
 

2. 초고속 광대역이 있는 지역으로 이사해야 한다

재택근무와 하이브리드 및 원격 근무, 디지털 유목민은 가정용 PC와 웹, 홈 네트워킹, 모바일 컴퓨터, 와이파이, 스마트폰 등 신흥 기술을 기반으로 등장했다.

최근 우주 탐사 업체 스페이스X(SpaceX)는 2가지 큰 발전을 이룩했다. 이 기업의 스타링크(Starlink) 위성 서비스는 서비스 지역 내의 어떤 곳이라도 월 110달러에 고속 인터넷 연결을 제공한다. 따라서 원격 근무자는 작은 마을이나 멀리 떨어진 섬, 산에서도 문제없이 작업할 수 있다.

스타링크는 고속 인터넷에 연결하기 위해 대도시로 이동해야 하는 불편함을 해소했다. 그 결과 올해 3월, 스타링크 서비스 가입자가 25만 명을 넘어섰다.

더 나아가, 지난주 스타링크는 매달 25달러를 추가로 지불하면 다른 곳으로 서비스를 가져갈 수 있다고 발표했다. 사용자는 도로나 해외에 위성 안테나만 가져가면 북미 전역과 대다수 유럽 지역 등 서비스 지역에서 벗어나지 않는 한 고속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다.

이제 사용자는 연결성에 대한 걱정 없이 여러 지역에서 고속 인터넷과 실질적인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즉, 스타링크는 디지털 유목민으로 생활하고 근무할 수 있는 선택지를 획기적으로 확장하는 기술이라고 할 수 있다.

이밖에 스타링크는 개선된 소프트웨어와 궤도 위성 추가로 네트워크 성능도 지속적으로 높이고 있다.
 

3. 대퇴직은 재앙이다

작년 4,700만 명 이상이 직장을 그만뒀다. 이런 추세는 2022년에도 계속되고 있다. 팬데믹 이후 이직률은 전 세계적으로 20% 증가했으며, 이 수준은 여전히 유지되고 있다. 그 이유는 명백하다. 최근 유연 근무와 원격 근무가 빈번하게 시행되고 있고, 거주지도 자유롭게 옮길 수 있어 퇴사로 인한 불이익이 현저히 낮아졌기 때문이다.

많은 기사가 이런 현상을 위기인 것처럼 다루며 경종을 울리고 있다. 하지만 과연 그 정도로 심각한 문제일까?

결론부터 말하면, 이 문제는 다소 과장됐다. 4,700만 명이나 직장을 그만 둔 것이 마치 대이변 같지만, 팬데믹 이전인 2019년에도 이미 퇴사자가 4,200만 명이었다. 퇴사자가 많아지고 있는 것은 맞지만, 따지고 보면 이전과 큰 차이는 없다.

여기서 핵심은 최근 퇴사자가 더 나은 직장이나 거주지를 찾아 떠나고 있다는 것이다. 이전에는 대다수가 퇴사에 제약을 받거나, 선뜻 실행에 옮기기 두려워했다.

직원을 억지로 잡아 두는 것은 기업의 욕심이나 다름없다. 직원은 자신이 원하는 삶을 선택할 자유를 누리고, 목적 의식을 달성할 수 있는 일을 하는 것이 좋다. 회사는 직원 경험을 개선하는 데 힘써야 한다.

따라서 ‘대퇴직(Great Resignation)’은 전화위복의 기회라고 할 수 있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