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러나 스마트폰에 개인 신분증을 저장하는 새로운 기능은 논란의 여지가 있다.
그러나 사용자 개인정보 수집 범위를 줄이겠다는 의미로 해석하기는 어렵다. 내 광고 센터(My Ad Center)를 신설해 개인의 취향에 맞는 광고를 내보내겠다는 발표는 오히려 개인정보의 가치를 더욱 높이 평가하는 것으로 보인다.
그럼에도 구글의 새 정책은 최소한 개인정보가 온라인에 나타나는 맥락을 더욱 세밀하게 조정하겠다는 뜻으로 읽힌다. 물론 부사장 다니엘 로메인에 따르면 이때의 개인정보 수준 조절은 전체 웹이 아닌 구글 생태계 내에서 적용된다. 발표에 따르면 수 개월 내에 전화번호, 주소, 이메일 주소 등의 기본 연락처가 검색 결과에 나타나지 않도록 숨길 수 있다. 구글 검색 결과 옆 3점 메뉴를 통해 개인정보 숨김이나 수정을 요청할 수 있다.
로메인은 단순히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수준 이상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로메인은 사용자가 온라인 정보를 제어할 때 안도한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며 개인정보 제어 기능이 수 개월 내에 출시될 것이라고 밝혔다.
개인정보와 공공 정보 사이에는 언제나 민감한 줄다리기가 존재한다. 예를 들어 신문 기사에 실린 개인정보는 정정 대상이 아니다.
구글은 사용자에게 노출되는 광고와 관련해서도 개인정보를 설정할 수 있다고 밝혔다. 여기에는 광고 개인화에 사용되는 데이터 직접 기능도 포함된다. 우선 사용자가 선호하는 카테고리나 브랜드 광고가 더 많이 노출되도록 설정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관심이 있는 사용자라면 관련 분야의 광고가 보이게 설정하는 식이다.
구글 계정의 내 광고 센터에서, 또는 광고에서 직접 설정을 조정할 수 있다.
이날 발표에서는 가상 신용카드 기능이 특히 눈길을 끌었다. 온라인 쇼핑 시 결제 수단에 익명성 계층을 덧씌우는 결제 방식인데, 일부 신용카드 업체는 이미 구입 과정에서 실제 신용카드 정보를 입력하지 않는 가상 신용카드 수단을 제공하고 있다. 결제 과정에서 신용카드 정보를 입력할 때 가상 신용카드의 가상 번호로 실제 카드 번호를 자동 입력/대체해 보안을 강화한다. CVV 번호 등의 상세 정보를 수동으로 입력할 때의 불편과 위험을 없애는 방법이고 보안도 강화할 수 있다.
Pay.google.com에 저장한 신용카드의 가상 버전을 관리하고, 관련 기능을 활성화할 수 있다. 가상 신용카드 서비스는 미국의 경우 비자, 아메리칸 익스프레스, 마스터카드, 캐피털 원 등에서 올해 여름부터 지원한다.
구글 지갑(Google Wallet) 앱도 재정비될 예정인데 애플리케이션 내에 운전면허증을 보관하는 기능에서 다소 논란이 예상된다. 경찰관이 신분증을 요구할 경우 구글 지갑 내 운전면허증이 신분증으로 인정받을 것인가? 교통안전국에서도 이 앱을 허용할까? 여기에 대한 논의가 더 필요하다. 구글은 새 지갑 앱이 수 주 안에 안드로이드와 iOS용으로 출시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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