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블로그 | 멀티클라우드 최대 인적 실수는 '벤더싱크'

David Linthicum | InfoWorld 2022.05.04
멀티클라우드는 단순한 트렌드 그 이상이다. 클라우드 기반 솔루션을 만들고 배포하는 방법 자체를 혁신하고 있다. 이런 혁신 대부분은 (특히 아키텍터에 관한 한) 수많은 시행착오를 토대로 이뤄졌다. 즉, 많은 사람의 다양한 실수로부터 배웠다. 보통 이런 실수 대부분은 같은 상황을 두 번째 마주쳤을 때 피할 수 있지만, 언제나 예외가 있기 마련이다.
 
ⓒ Getty Images Bank

필자가 본 가장 어이없이 반복되는 실수는 신기술의 외피를 쓴 오래된 것, 바로 '벤더싱크(vendorthink)'다. 벤더싱크는 업체가 아키텍처에 대한 결정을 주도하도록 내버려 두는 것을 의미한다. 기업이 자사 상황에 맞춰 기술을 어떻게 사용할 것인지를 업체가 결정하는 순간 멀티클라우드가 탈선할 준비가 됐다고 보면 된다.

대표적인 사례가 보안, 거버넌스, 운영, 개발, 데이터베이스 같은 멀티클라우드 아키텍처의 핵심적인 부분을 업체나 서비스 제공자가 솔루션을 정의한 방식에 따라 결정하는 것이다.

아이러니한 것은 이런 문제를 즉시 알 수 있는데도 실수한다는 사실이다. 예를 들어 보안 업체가 멀티클라우드 보안 아키텍처를 정의하는 상황을 보자. IT팀 누군가가 우리 기업의 핵심 요건 대신 업체의 슬라이드를 이용해 솔루션을 정의하고 이를 솔루션 프레임워크에 넣는 것을 보면, 무언가 잘못됐음을 간파할 수 있다. 이는 마치 '우리는 멀티클라우드 보안이 필요해'라고 포괄적인 문제를 제시한 후 아무 고민 없이 그 해결책으로 특정 업체가 제공하는 기능 리스트로 바로 넘어가는 것과 비슷하다.

그러나 이 과정에는 마땅히 있어야 할 몇 가지가 빠져 있다. 먼저 기업 실무자는 추상적인 아키텍처를 구성하기 위해 특정 업체에 얽매이지 않는 핵심 비즈니스 요건을 정의해야 한다. 그 이후에 이를 지원할 수 있는 후보 업체 리스트와 비교 기준을 만들고, 기술 선정과 설정, 운영 절차를 정의해야 한다. 마지막이자 가장 중요한 것은 이런 절차를 통해 선택된 솔루션이 최선이라는 것을 입증할 수 있어야 한다는 점이다. 즉, 기업에 최소 비용으로 최대 가치를 누리는 방안이어야 한다.

맞다. 이런 과정은 보안 아키텍처를 하나만 고려해도 고된 일이다. 그런데 거버넌스와 운영, 스토리지 등 다른 아키텍처 계층이 줄줄이 남아 있다. 일을 시작하는 첫 단계부터 쉽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특히 업체나 서비스 제공자 컨퍼런스에 참석해 논리적으로 잘 정의한 것처럼 보이는 솔루션을 선택해 도입하는 데 익숙하다면 더 쉽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이런 쉬운 길을 따른 결과 기업 IT가 잘못될 가능성이 크다. 그러면서도 정작 실무자가 자신이 무슨 일을 하는지도 잘 모를 것이다. 이런 식으로 아키텍처를 선택하면 대부분의 경우 업체 솔루션이 좋아 보인다. 혹은 그렇게 보이도록 처음부터 만들어졌다. 그러나 이렇게 선정한 솔루션 상당수는 우리 기업에 비효율적이고 오히려 비즈니스의 가치를 떨어뜨릴 수도 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벤더싱크를 피할 수 있을까? 핵심은 리더십을 갖고 올바른 질문을 하는 것이다. 즉, 멀티클라우드 아키텍처, 개발, 마이그레이션 팀 모두를 가장 최적화된 솔루션으로 이끌어줄 수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이런 작업은 수십억 달러를 쏟아붓는 업체 마케팅에 저항하는 것이다. 업체가 운영하는 아키텍트 자격증 교육 과정까지 고려해야 할 수도 있다. 이런 것이 기업이 객관적인 결정을 내리는 데 방해가 되지 않는다면 전혀 문제가 아니지만 현실은 꼭 그런 것만은 아니다.

정리하면, 벤더싱크는 피할 수 있는 실수다. 여러 가지 업무가 추가되는 어려움이 있지만, 결과적으로 벤더싱크를 피했을 때의 장점을 고려하면 충분히 감내할 만하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