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전 세계 엣지 컴퓨팅 관련 지출
1,760
억 달러
자료 제목 :
전 세계 엣지 지출 가이드
Worldwide Edge Spending Guide
자료 출처 :
IDC
원본자료 다운로드
발행 날짜 :
2022년 01월 13일
글로벌 트렌드 / 기업 문화 / 네트워크 / 보안

'연봉 껑충' 네트워크 분야에 새롭게 등장한 7가지 직업

Bob Violino | Network World 2022.04.08
비교적 안정적인 기업 네트워크의 세계가 지난 몇 년 동안 꽤 많은 격변을 겪었다. 그 결과, 전통적인 직책에 있던 네트워킹 전문가들이 새로운 책임을 맡게 되었으며, 완전히 새로운 직책이 등장했다.

네트워크 전문가의 직업을 재편성하는 주요 동향은 클라우드 서비스 채택의 증가, 비즈니스 프로세스 자동화 확대 추진, SDN(Software Defined Network), SD-WAN, IoT, SASE(Secure Access Service Edge), ZTNA(Zero Trust Network Access) 및 엣지 컴퓨팅과 같은 기술의 부상 등의 변화와 함께 나타난다.
 
ⓒ Getty Images Bank

네트워크 관리자 및 네트워크 설계자와 같은 전통적인 역할도 여전히 의의가 있으며 수요도 존재한다. 그러나 클라우드 관리, 클라우드 아키텍처 및 사이트 안정성 엔지니어링과 같은 분야에서 새로운 직업이 부상하고 있다. 인적 자원 컨설팅 업체 로버트 하프(Robert Half)의 기술 실무 책임자 제프 웨버는 “클라우드 채택과 엣지 컴퓨팅의 가속화가 증가하고 있으며 널리 퍼지고 있는 것은 분명하다. 기능적 역할과 직함이 항상 바뀌는 것은 아니지만, 역할에 필요한 기술은 추세를 반영한다”라고 말했다.

클라우드 서비스의 지속적인 급증은 네트워크 관련 직업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지난 2월, 가트너는 공공 클라우드 컴퓨팅에 대한 기업 IT 지출이 2025년까지 기존 IT 지출을 능가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2025년에는 애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에 대한 지출의 2/3가 클라우드 기술에 사용될 것이라고 밝혔다.

네트워크 구축과 관리 방식에 영향을 미치는 엣지 컴퓨팅도 탄력을 받고 있다. IDC 보고서에 따르면, 2022년 전 세계적으로 엣지 컴퓨팅에 대한 지출은 1,760억 달러로 2021년에 비해 15%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엣지 컴퓨팅을 위한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에 대한 기업 및 서비스 제공업체의 지출은 2025년까지 이런 성장 속도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때 지출은 거의 2,740억 달러에 이르게 될 전망이다.

기업이 비즈니스를 영위하고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시작함에 따라 네트워크 관련 일자리 수는 계속 증가하고 있다. 웨버는 “우리는 기존 네트워크를 유지하고 안전하게 하는 리소스에 대한 수요뿐만 아니라 네트워크를 설계하고 배포하기 위한 프로젝트 기반 리소스를 모두 경험하고 있다. 하이브리드 근무와 ‘어디서나 근무하는’ 모델의 확장과 더불어 아마도 이제는 영구적인 채택으로 인해 확장된 네트워크 기능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엣지 컴퓨팅 추세가 보안 프레임워크의 변화를 주도하고 있으며, 네트워크 아키텍처의 변화를 추동하고 있다”라고 덧붙였다.


남아 있는 직함, 변경된 요건 

시스코의 고객 경험 엔지니어 조 클라크는 네트워크 엔지니어와 같은 직책에 필요한 기술이 모든 수준에서 변화하고 있다고 봤다. 클라크는 “클라우드, SDN 및 SASE를 포함한 몇 가지 변화의 동인이 잘 문서화되어 있다. 이들 아키텍처는 네트워크 엔지니어링 직무 역할에 스며들고 있으며, 우리도 현대의 네트워크 엔지니어 직무 설명 측면에서 이런 아키텍처를 검토하고 있다”라고 말한다.

클라크는 “때로는 고용주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기 위해 직무 설명의 필수 기술 부분을 파고들어야 한다”라고 조언했다. 예를 들어, 기업은 파이썬(업무 자동화, 데이터 분석 및 데이터 시각화에 사용됨), 앤서블(IT 자동화, 구성 관리, 애플리케이션 구축 및 클라우드 프로비저닝에도 사용), 테라폼(인프라 라이프사이클 관리)을 이해하고 있는 인력을 찾고 있다.

여러 측면에서 네트워크 전문가가 네트워킹에 대해 아는 것은 당연하다. 그러나 클라크는 “고용주들은 비즈니스에 ‘규모, 민첩성, 경쟁력’이라는 가치를 가져다줄 사람을 원하기도 한다. 내부 데이터, 더 중요하게는 고객 데이터를 보호하면서 이런 모든 일이 일어나야 한다”라고 말했다. 

오늘날의 네트워크 전문가에는 네트워크 관리자, 오토메이터(automator), 클라우드 커넥터, 소프트웨어 전문가, 그리고 사이버 슬루스(cyber sleuth)가 모두 하나로 합쳐져 있다. 클라크는 “현대의 네트워크 전문가들이 네트워크 방어자, 하이브리드 작업 엔지니어, 애자일 넷옵스 설계자, 심지어 최고 혼돈 책임자와 같은 직함과 동일시되는 것을 목격했다. 이렇듯 스스로를 규정하는 것은 오늘날의 네트워크 엔지니어가 비즈니스를 보호하고 어떤 수준의 중단에도 불구하고 신뢰를 보장하는 데 있어 느끼는 책임을 강조한다”라고 설명했다.

전문가들이 자신이 속한 분야의 시장을 개척할 때 이국적이고 새로운 직함이 넘쳐나기를 기대해서는 안 되지만,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새로운 역할들이 있다. 네트워크와 관련된 최신 직함을 소개한다.


자동화 고문

IT 환경에서 자동화 사용이 증가하고 있으므로 자동화 기술을 보유하거나 자동화에 관심이 있는 인력에 대한 필요가 증가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다. 헤드헌팅 기업 맨파워그룹의 익스페리스 프랙티스(Experis Practices) 부서 이사 찰스 프리츨에 따르면, 자동화 고문(Automation Advisor) 역할을 하는 사람들은 기업 고객을 위한 클라우드 솔루션을 설계하고 계획하고 구현하면서 프로비저닝 및 구성 관리를 위한 자동화 툴을 구현한 경험이 있다.

그 밖의 업무는 컨테이너 플랫폼 기반 툴 설계 및 배치, 대규모 애플리케이션 현대화 프로젝트 제공, 시스템 아키텍처, 개념 증명 및 기술 구축 서비스를 아우르는 프로젝트 작업 등이다. 시스템 구현 또는 개발 경험이나 리스크 관리·리스크 애널리틱스·보안 리스크 애널리틱스·벤더 리스크 관리 및 애플리케이션 보안을 포함한 사이버보안, IT 운영, 네트워크 기술에 대한 이해, 클라우드 개발 플랫폼에 대한 지식도 필요할 수 있다.


클라우드 자동화 엔지니어

클라우드 자동화 엔지니어(Cloud Automation Engineer)에 관심있는 지원자는 프로비저닝 및 구성 관리를 위한 자동화 툴 사용에 익숙해야 하며 TCP/IP, 이더넷, UWB, 블루투스 등을 포함한 네트워크 및 통신기술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있어야 한다. 그 외에는 리눅스 개발 환경, 데이터 센터 및 클라우드 컴퓨팅 전환, 클라우드 컴퓨팅(민간, 공공 및 하이브리드), 가상화, 스토리지 플랫폼, 컨테이너, 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킹 및 조정 툴에 대한 경험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익스페리스 프랙티스에 따르면, 클라우드 자동화 엔지니어는 9만~15만 달러의 연봉을 받을 것으로 예상되며, C, C++, C#, 파이썬, ST(Structured Text) 또는 유사한 언어를 사용하는 프로그래밍 기법에도 익숙해야 한다.


사이버 방어 네트워크 엔지니어

사이버 방어 네트워크 엔지니어(Cyber Defense Network Engineer)는 사이버보안에 초점을 맞춘 새로운 네트워크 관련 직업 가운데 하나다. 사이버 방어 네트워크 엔지니어의 직무 설명에는 보안 어플라이언스에 대한 표준 작동 절차 문서를 만들고 유지하는 역량, 엔지니어링 설계·구성·구현·운영 및 다양한 보안 기술의 유지 관리에 중점을 둔 보안에 대한 실제 경험이 포함된다. 익스페리스에 따르면 연봉은 8만에서 21만 5,000달러 사이다. 


하이퍼컨버전스 엔지니어

하이퍼컨버전스 엔지니어(Hyperconvergence Engineer)는 서버 하드웨어, 하이퍼컨버전스 인프라 및 가상화 기술의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VM웨어 ESXi, 리눅스, 스토리지 관리 및 네트워크 관리와 같은 기술 및 영역에 대한 지식도 갖추어야 한다. 그 밖에 중요한 기술 및 자격증은 쿠버네티스/도커에 대한 이해, VCP(VMware Certified Professional) 자격증, CCNA(Certified Network Associate) 자격증, 데이터 센터 경험이 대표적이다.


IoT/엣지 데이터 엔지니어

많은 기업이 IoT 및 엣지 컴퓨팅과 관련된 영역에서 그들의 전략을 발전시키고 있으므로 IoT 및 엣지 컴퓨팅과 관련된 모든 직무 역할은 당분간 수요가 있을 가능성이 높다. IoT/엣지 데이터 엔지니어(IoT/Edge Data Engineer)는 IoT 무선 네트워킹 기술, 사회적·윤리적·법적 IoT 정보 수집, IoT 데이터 거버넌스 구현, 지능형 엣지에서 지능형 메시에 이르는 성능 벤치마크, 데이터 브로커링 및 통합에 대한 지식을 필요로 한다. 익스페리스에 따르면 연봉은 6만에서 18만 달러 사이다.


네트워크 인텔리전스 엔지니어

익스페리스에 따르면, 네트워크 인텔리전스 엔지니어(Network Intelligence Engineer)는 다양한 보안 기술의 엔지니어링 설계, 구성, 구현, 운영 및 유지 관리를 강조하는 보안에 대한 지식과 실제 경험을 요구한다. 연봉은 6만 달러에서 21만 5,000달러로 예상되며, 네트워크 인텔리전스 엔지니어 직위에 있는 전문가는 네트워크 시각화(도표, 지형도, 보고서 등)를 구성할 수 있어야 하며, 네트워크 보안 제품 및 기술, IT 네트워크 기반 공격 방법 및 툴, 보안 운영 및 사고 대응 기술 및 방법에 대한 이해도 있어야 한다. 아울러 고도로 발달된 연구 및 분석 기술, 강력한 조직 기술 및 세부사항에 대한 주의력, 사이버 공격자보다 앞서 생각하는 능력도 필요하다. 


ZTNA 보안 엔지니어

오늘날 제로 트러스트 모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사이버보안 아키텍처와 특별히 연계된 역할이 자연스럽게 등장하게 될 것이다. ZTNA 보안 엔지니어(Zero Trust Network Access Security Engineer)는 데이터 아키텍처 및 ID 관리, 액세스 제어, 네트워크 세분화 기술을 잘 알고 있으면서 클라우드 및 하이브리드 인프라·애플리케이션 및 보안에 대한 전문 지식, 엔터프라이즈 보안 관리 분야에 대한 경험을 갖추어야 한다. 제로 트러스트 네트워크 액세스 프레임워크에 대한 이해 및 제공 경험과 애플리케이션 개념에 대한 고급 지식도 필요하다. 익스페리스에 따르면, 연봉은 9만 5,000달러에서 16만 3,000달러 사이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