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트렌드

CES 2022에서 발표된 올해 칩 전망의 모든 것

Mark Hachman | PCWorld 2022.01.07
CES는 매년 최신 칩이 대거 공개되는 자리다. AMD와 인텔, 엔비디아, 퀄컴이 CES 2022에서 새로운 제품군을 발표했다.

이번 발표의 2가지 핵심은 AMD와 엔비디아가 로우엔드 GPU 공동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는 점, 그리고 AMD와 인텔 모두 차세대 CPU 플랫폼을 도입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AMD RX 6000S, RX 6850M GPU

CES에서 공개된 제품 중에서도 일과 놀이 모두를 위한 플랫폼인 에이서 프레데터 트리톤 500 SE(Acer Predator Triton 500 SE)이 가장 인상적이었다. 필자는 이와 동일한 관점으로 AMD의 새 모바일 그래픽 카드인 RX 6000S와 RX 6880M를 평가했다. 이들 GPU도 낮에는 업무에, 저녁에는 게임할 때 사용할 수 있는 울트라 포터블 노트북에 맞게 설계됐다.

AMD가 해결해야 할 실질적인 문제는 사양에 관한 것이 아니다. 이 부분은 AMD 라데온 기반 노트북만 조금 더 살펴보면 되는 정도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럼에도 AMD는 다양한 모바일 GPU를 공개했다.
 

AMD의 슈퍼 레졸루션 기능

게임 환경은 GPU 하드웨어뿐만 아니라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결합으로 더욱 개선되고 있다. 엔비디아의 DLSS와 AMD 피델리티FX(FidelityFX)의 슈퍼 레졸루션은 이미지 업스케일링을 사용해 1080p 프레임율을 4K 화질로 전환하지만, 개발업체의 지원이 필요하다. 하지만 AMD 슈퍼 레솔루션은 기본적인 드라이버 그 이상의 수준에서 작동해 이 부분을 개선한다. 슈퍼 레졸루션의 작동 방식은 ‘“안 되는 게임 없다” AMD, 이미지 업스케일 기술 RSR 발표’라는 기사를 참고하기 바란다.
 

라이젠 6000 모바일 CPU 출시

 
라이젠 6000은 올해 200여 개의 프리미엄 노트북에 내장된다. ⓒ AMD

AMD의 차세대 모바일 CPU인 라이젠 6000이 바로 사용자가 기다려 온 제품이다. 라이젠 6000은모바일 APU에 하드웨어 레이 트레이싱을 지원한다. 또한, RDNA 2 그래픽 코어와 젠3+(Zen3+)를 비롯한 몇 가지 놀라운 기능을 제공하며, 사용자는 이들 기능을 지원하는 노트북이 출시될 것을 기대하고 있다. AMD 라이젠 6000에 대한 세부 내용은 ‘AMD 모바일 CPU 라이젠 6000 시리즈, 어떻게 달라졌나’라는 기사에서 자세히 설명되어 있다.
 

V-캐시가 적용된 AMD 라이젠 7 5800X3D 그리고 라이젠의 미래

라이젠 7이 인텔 코어 i9과의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 AMD가 취한 전략은 작년 CES 행사에서 공개한 V-캐시(V-Cache)라는 새로운 칩 기술과 관련이 있다. 하지만 AMD의 테스트 결과에서 알 수 있듯이, V-캐시 기술로 달성할 수 있는 성과는 어마어마한 수준이다.

다만, 이 이야기에는 더욱 진지한 관점이 담겨 있다. 차세대 라이젠은 어떤 모습일지도 생각해볼 수 있는 것이다. AMD가 수년 동안 유지해 온 AM4 소캣은 이제 막을 내리고, AM5 시대가 오고 있다. 라이젠 7000은 올해 말까지 출시될 것으로 보인다.
 

엘더 레이크 12세대 모바일 CPU 출시

 
ⓒ Intel

AMD와 인텔의 경쟁이 나날이 치열해지고 있는 상황에서, 엘더 레이크(Alder Lake) CPU가 올해 인텔이 승리를 거둘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 인텔에 따르면, 엘더 레이크는 타이거 레이크(Tiger Lake)보다 28% 더 높은 성능을 지원한다. 또한, 인텔 노트북도 종류가 다양해 항상 선택 폭이 넓다.
 

KS 엘더 레이크 칩 등 장착한 데스크톱 CPU 제품군 출시

인텔 엘더 레이크의 사양을 자세히 살펴보면, 클럭 속도와 전력, 성능 및 효율성 코어 수 등 돌려야 할 노브가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사용자는 이제 효율성 코어가 없거나 매우 강력한 5.5GHZ 프로세서를 사용할 수 있다. 12세대 코어 태블릿이나 노트북을 구매할 때 다양한 선택지가 있으며, 그 중 원하는 것을 선택하면 된다.
 

아크 GPU 출하 시작

안타깝게도 인텔은 성능 평가에서 많은 것을 보여주지 못했다. 아크가 그래픽 파워 면에서 큰 강점이 없다고 생각하는 사용자의 믿음을 더욱 굳힌 셈이다. 하지만 칩 부족난을 맞은 GPU 시장을 메꿀 아크 GPU가 머지않아 출하된다.
 

지포스 RTX 3050, RTX 3090 Ti, 차세대 노트북용 GPU 출시

 
ⓒ Nvidia

엔비디아는 GPU 공급난이 한창인 현재와 동떨어진 것처럼 보인다. 팀 그린은 CES 2022 기조연설에서 한두 장이 아닌, 4장의 데스크톱 및 노트북용 그래픽 카드를 들고 등장했다. 그 중 RTX 3050은 가격이 249달러로, 저렴하다.
 

에보 브랜드에 대한 인텔의 진지한 검토

인텔은 여태껏 자사를 홍보하는 데 거리낌이 없기는 했지만, 에보(Evo) 브랜드를 전폭적으로 밀어주는 것은 여전히 조금 놀랍다. CES에서 인텔은 주요 2가지 내용을 발표했다. 현재 에보 인증을 주변 장치와 심지어 일부 데스크톱 및 상용 장치에도 확대 적용하고 있으며, 에보의 이점을 공유할 수 있는 교차 플랫폼 콘텐츠를 개발 중이라는 것이다. 에보 노트북을 구매하면 혜택이 있다고 하니 이 점도 참고하기 바란다.
 

퀄컴과 마이크로소프트의 AR칩 공동 개발

퀄컴과 마이크로소프트가 경량 AR 글래스에 탑재될 칩을 개발 중이라는 사실은 사용자를 감질나게 하기에는 아직 모호한 감이 있다. 이들이 구글 글래스(Google Glass)와 유사한 기기를 개발하고 있는지, 차세대 홀로렌즈(HoloLens)를 만들고 있는지는 계속 지켜봐야 알 수 있을 것이다.
 

360Hz 1440p 모니터 출시

엔비디아는 360Hz 1440p 모니터를 출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차세대 모니터는 속도가 매우 빠르며, e스포츠 게임에 적합하다. 다만, 해상도 면에서는 다소 미비하다는 단점도 있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