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화ㆍ컨테이너 / 데이터센터 / 서버

HCI에 투자하기 전에 해야 할 질문 : HCI 구매 가이드

Jeff Rochlin | Network World 2021.09.06
전통적인 데이터센터는 특정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하는 데 할당되는 컴퓨트, 스토리지, 네트워크의 개별 블록을 갖는 3계층 인프라에 입각해 구축된다. 하이퍼컨버지드 인프라(Hyperconverged Infrastructure, HCI)에서 이 3계층은 이른바 ‘노드(Node)’라는 단일 구성 블록으로 통합된다. 여러 개의 노드를 클러스터로 묶어 자원 풀을 구성하고, 소프트웨어 계층을 통해 관리될 수 있다.  
 
ⓒ Getty Images Bank

50개의 코어, 128GB RAM, 1TB의 스토리지를 가진 하나의 서버 대신, 10개의 노드에 걸쳐 500개의 코어, 1.2TB RAM, 10TB 스토리지를 자원 풀의 형태로 이용할 수 있다. 이 자원 풀은 진행 중인 작업에 필요한 구체적인 성능과 백엔드 자원을 제공하는 인프라 서비스가 된다. 환경 구성은 접근하기 쉬운 인터페이스를 통해 즉석에서 수행할 수 있고, 솔루션을 쉽게 구축하고 확장할 수 있다.  

이런 특징으로 인프라의 활용성이 높아진다. 자원을 오버프로비저닝할 필요가 없어지고, 총소유비용(TCO)도 개선된다. 또한 전통적인 3계층 인프라와 비교하면, HCI는 보통 크기도 작고 전력소비도 적다.

HCI가 갖는 매력 가운데 일부는 스토리지, 컴퓨트, 네트워킹을 하나의 시스템으로 묶어 복잡성을 줄이고, 데이터센터, 원격 지사, 엣지 지점에 걸쳐 배치를 간소화한다는 점이다. 그러나 유의할 점이 있다. 번들형 모듈 접근법은 단순성을 위해 구성의 다양성을 희생해야 할 수 있다는 점이다. 플랫폼을 선정할 때에는 구형 인프라와의 호환성, 확장성 한계, 클라우드 연결 지원 등의 문제를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HCI 구매 시의 의사 결정 과정을 살펴보고, 후보 솔루션 업체에 문의해야 할 핵심적 질문을 알아보자.
 

HCI 어플라이언스 또는 소프트웨어? 

HCI에 대한 접근법은 미래의 계획뿐만 아니라 기존의 투자와도 연계된다. 전체적으로 새 장비를 구매할 것인가, 아니면 기존의 인프라를 활용해야 하는가? 특수한 워크로드 요건에 대처해야 하는가? 

HCI에 투자하려는 기업은 내부적으로 질문해야 하거나, 솔루션 업체 또는 외부 컨설턴트와 논의해야 할 사항이 많다. 가장 먼저 선택해야 할 것은 크기와 형태이다. 팩터이다. 다시 말해, HCI 어플라이언스를 원하는 지, 아니라면 하드웨어에 구애받지 않는 소프트웨어 기반 솔루션을 원하는 지 선택해야 한다. 

HCI 어플라이언스는 자체 섀시에 담긴 컴퓨트, 스토리지, 네트워크 자원의 사전 구성된 노드를 제공한다. 주요 업체와 솔루션으로는 시스코 하이퍼플렉스(Hyperflex), 델 EMC VxRail, HPE 심플리비티(SimpliVity), 스케일 컴퓨팅 HC3, 피벗3 어큐어티(Acuity), 넷앱 넷앱 HCI(NetApp HCI) 등이다. 

각 HCI 노드는 연산, 스토리지, 네트워킹 리소스로 구성되고, 하나로 묶은 노드가 인프라의 빌딩 블록이 된다. 기업은 특정한 구성을 선택할 수 있다. 다시 말해 고성능 SSD로 구성된 노드를 구매하거나 특정 워크로드를 위해 GPU 중심의 구성을 선택할 수 있다. 확장은 어플라이언스에 노드를 추가함으로써 간단히 이루어지며, 오케스트레이션 소프트웨어 계층이 구체적인 성능 특성에 맞춰 추가 노드를 논리적으로 조립할 수 있다. 

어플라이언스 방식의 이점은 완전히 통합되고 성능이 조율된 하드웨어를 즉시 선택할 수 있다는 점이다. 구매한 장비에 전원과 네트워크를 연결하고 전원을 켜고 필요한대로 배치하면 된다. 노드를 추가하는 것만으로 확장할 수 있다. HCI 어플라이언스 솔루션 업체는 모든 소프트웨어 및 펌웨어의 업데이트와 패치를 배포하기 전에 이를 테스팅하고 인증할 책임을 진다. 따라서 IT 담당자가 여러 솔루션 업체에 걸쳐 업데이트를 확인하고 테스트하는 부담을 덜 수 있다. 단점은 업체 종속성과 기존 데이터센터 구성요소와의 통합이 어렵다는 점이다.

이미 3계층 인프라를 보유하고 있고, 계속 사용하고자 한다면, 소프트웨어 기반 접근법을 고려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뉴타닉스 AOS나 VM웨어 vSAN 등의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이용하는 것이다. 이들 솔루션은 하이퍼바이저, 스토리지 관리, 네트워크 관리, 오케스트레이션 소프트웨어를 제공해 기업의 서버, 스토리지, 네트워크 컴포넌트의 프로비저닝과 관리를 수행하는 소프트웨어 스위트로, 소프트웨어 라이선스를 구매한다. 이 접근법은 하드웨어에 구애 받지 않는다. 따라서 HCI 소프트웨어 스위트의 펌웨어 수정 요건을 만족하고 소프트웨어가 더 이상 지원하지 않을 정도로 오래되지 않는 한 어떤 하드웨어든지 이용할 수 있다. 

소프트웨어 접근법은 원하는 솔루션 업체로부터 원하는 하드웨어를 선택해 유지할 수 있어서 이기종 환경을구축할 수 있다. 단점은 지원을 위해 여러 솔루션 업체와 접촉해야 한다는 점이고, IT 담당자는 통합 문제를 해결하고 버그를 추적하고 패치를 조율하는 데 더 많은 책임을 져야 한다. 
 

HCI의 확장성 

HCI는 가상화를 이용해 환경 구성을 설정하는 컴퓨트, 스토리지, 네트워크 기능을 가진 노드, 그리고 이들을 하나의 자원 그룹으로 관리할 수 있게 해주는 오케이스레이션 계층으로 구성된다. 미래의 확장 비용을 계산할 수 있도록 이들 구성 요소의 최소 요건과 최대 크기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HCI는 일반적으로 스토리지 그룹을 확장하려면 컴퓨트 및 네트워크 기능을 갖춘 노드를 추가해야 한다. 일부 노드는 예를 들어 HDD, SSD 등 특정 스토리지 유형으로 제한된다. NAS나 SAN은 오케스트레이션 계층에서 관리할 수 없기 때문에 가상 서버에 개별적으로 연결해야 한다. 

스토리지를 확장하면서 CPU와 네트워크는 추가하고 싶지 않을 수 있다. 일부 어플라이언스 및 소프트웨어 전문 솔루션 업체는 분리형 HCI를 지원하여, SAN 등의 외부 스토리지 기기를 추가할 수 있어 연산과 별개로 스토리지 용량만 증가시킬 수 있다. 이는 연산과 스토리지가 지극히 상이한 비율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거나 데이터베이스처럼 대처해야 할 특수한 성능 특성이 있을 때 중요하다. 

또 다른 확장성 문제는 오버헤드이다. 용량 및 확장에 대한 계획을 세울 때에는 하드웨어를 추상화해 HCI를 가동하는 소프트웨어 계층을 고려해야 한다. 솔루션 업체에게 감당해야 할 오버헤드가 어느 정도인지 문의해야 한다. 

아울러 오케이트레이션이 감당할 수 있는 상한선도 알아야 한다. 더 이상 확장이 불가능해 새 인프라 집단을 생성해야 하는 시점에 도달하면 어떻게 할 것인가? 그런 상황에서는 인프라를 개별적으로 관리해야 하고, 데이터 보호, 라이브 서버 마이그레이션 등 HCI의 장점을 잃게 된다. 두 인프라 집단 사이에서 서비스를 이동시킬 수 있는지, 또는 이를 별개의 데이터센터처럼 취급해야 하는지 확인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라이선스의 제한도 중요하다. 비용을 추가하지 않으면서 어느 정도까지 HCI를 확장할 수 있는가? 추가 라이선스 비용을 정확히 파악하는 일은 TCO를 이해하는 데 결정적이다. 
 

HCI 오케스트레이션 및 상호 운용성 

HCI의 중요한 한 가지 고려사항은 솔루션 업체의 오케스트레이션 계층이 이기종 구성의 하드웨어에 따른 복잡성을 지원할 수 있는가이다.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