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스널 컴퓨팅

나만의 고성능 포터블 SSD를 만드는 방법

Adam Patrick Murray | PCWorld 2021.02.04
유명한 고성능 휴대용 SSD를 사고 싶지만 높은 가격이 부담된다면 직접 만드는 방법도 있다. 기성 부품을 이용해 나만의 휴대용 SSD를 만들면, 유명 상표 제품과 같은 성능을 일반적으로 더 저렴한 가격에 가질 수 있다.
 
나만의 SSD를 쉽게 직접 만들 수 있다. © ADAM PATRICK MURRAY/IDG
 

어떤 유형의 SSD를 선택해야 할까

먼저 북미 최대 IT 전자상거래 소매업체 뉴에그(Newegg)나 아마존, 기타 전자제품 매장에서 USB SSD 인클로저를 10~50달러에 구매할 수 있다. 쇼핑하기 전에 인클로저를 종류를 정해야 하는데, 대부분은 어떤 종류의 SSD를 인클로저에 넣을 것인지에 따라 달라진다.
 
2.5인치 SATA SSD(왼쪽) vs. M. 2 NVMe SSD(오른쪽) © ADAM PATRICK MURRAY/IDG

그중에는 SK 하이닉스 골드(SK Hynix Gold) S31과 같은 2.5인치 SATA SSD가 있다. 이 제품은 읽기 속도가 약 560MBps로 훌륭하다. 물론 훨씬 더 빠른 M.2 PCIe 또는 NVMe SSD에는 미치지 못한다.

유명 기업의 고급 휴대용 SSD에 필적하는 나만의 USB 휴대용 드라이브를 만들려면 PCIe나 NVMe SSD 인클로저를 구매하는 것이 좋다. 두 유형 모두 똑같이 제작이 쉽다. 2.5인치 SATA SSD는 일반적인 용도로 충분하지만, 여기서는 NVMe 드라이브로 제작해 본다.
 
에이수스 ROG 스트릭스 에이리온(왼쪽) vs. 샌디스크 익스트림 프로(오른쪽) © ADAM PATRICK MURRAY/IDG

필자는 에이수스 ROG 스트릭스 에이리온(Strix Arion) 인클로저(현재 아마존에서 54달러)를 구매했다. 이를 고른 이유는 화려한 RGB 조명으로 맵시가 나기 때문이다. 여기에 SK 하이닉스 골드 P31 NVMe SSD를 탑재하면 USB 3.2 세대 인터페이스의 최대 대역폭을 사용할 수 있다. 대역폭은 기본적으로 1GBps다. 모든 USB 드라이브와 마찬가지로 USB 3.0, USB 2.0과 하위 호환된다. 이 인클로저는 USB-C, USB-A 케이블을 함께 제공한다.
 

휴대용 SSD를 만드는 방법

이제 부품을 다 골랐으므로, 실제 제작해 보자.
 
  1. 조립 전에, 먼저, 가구 다리 등 금속 물체를 만져 정전기를 줄인다
  2. 인클로저를 열려면, 동봉된 가는 막대 도구를 사용해 USB 포트 근처의 작은 핀홀에 삽입해 덮개를 연다. 덮개를 옆으로 치우고 덮개의 끈적한 열전도 패드를 만지지 않게 조심한다. 열전도 패드는 고성능 SSD의 열을 알루미늄 본체로 흡수해 성능을 유지한다.
  3. 인클로저 내부의 은색 고정 나사를 푼다. 너무 뻑뻑하면 동봉된 삽입용 막대 손잡이를 활용해 느슨하게 한다.
  4. 이제 M.2 SSD를 15도 각도로 인클로저 슬롯에 끼운다. 스티커가 있는 면은 일반적으로 드라이브 상단이고, 홈이 있는 노출된 접점이 있는 면이 삽입되는 쪽이다. 반원형 노치는 고정 나사가 고정되는 쪽이다.
  5. 금색 접촉부가 보이지 않을 때까지 드라이브를 부드럽게 끼운다. 이제 고정 나사를 잡고 M.2 드라이브의 반원형 홈에 장착한다. 드라이브를 아래로 기울이고 고정 나사를 제자리에 꼭 맞게 조인다.
  6. 인클로저의 덮개를 USB 포트에서 가장자리를 따라 정렬하고 제자리로 기울인다. 덮개가 닫히지 않으면 드라이브가 고정 나사의 홈 아래가 아니라 홈에 있는지 확인한다.
  7. 덮개를 닫은 상태에서, 고무 범퍼를 끼우고 사용하려는 케이블을 선택한다. 두 개의 USB-C 연결부가 있는 케이블이 가장 높은 성능을 제공한다. 이 골드 P31은 USB보다 더 빠른 속도를 지원하므로, 여기서는 드라이브가 아니라 인클로저에 의해 제한된다.

드라이브와 인클로저가 파일 이동 속도를 결정하는 유일한 요소는 아니다. 연결하는 포트도 중요하다. USB-C를 지원하는 대부분의 노트북 또는 데스크톱 컴퓨터는 일반적으로 가장 빠른 속도를 제공한다. 구형이지만 훨씬 일반적인 USB-A는 매우 느린 속도에서 매우 빠른 속도까지 다양하게 지원할 수 있다.
 

휴대용 SSD를 포맷하는 방법

윈도우가 이 드라이브를 인식하는 데 필요한 마지막 단계는 운영체제 내에서 프로비저닝하는 것이다.
 
  1. Windows+X를 누르고 디스크 관리를 선택한다. 디스크 관리는 컴퓨터에 연결된 드라이브를 표시하며, 그중 하나는 새 드라이브에 대해 ‘할당되지 않음’이라고 표시된다. 사용 중인 PC의 기본 드라이브나 포맷하지 않을 다른 드라이브를 선택하지 않았는지 확인한다.
  2. ‘할당되지 않음’이라고 표시된 드라이브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새 단순 볼륨(New Simple Volume)을 선택한다.
  3. ‘다음’을 선택하고 원하는 볼륨 크기를 선택한다. 윈도우는 기본적으로 전체 드라이브 용량으로 설정돼야 한다. ‘다음’을 두 번 클릭해 드라이브 경로를 지정한다.
  4. 마지막 창은 ‘파티션 포맷(Format Partition)’이다. ‘다음’을 클릭하고 ‘마침’을 클릭하면 윈도우가 새 드라이브의 파티션을 나누고 포맷한다.

이제 나만의 휴대용 SSD가 사용할 준비가 끝났다. 특히 필자가 만든 SSD는 RGB 효과가 있어 더 마니아를 위한 기기처럼 보인다. editor@itworld.co.kr
 
 
 Tags SSD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