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O / 글로벌 트렌드

“혁신 절실해? 업계 밖으로 시선 돌려야”…가트너

IDG Connect | IDG Connect 2021.01.19
조직은 치열한 경쟁적 환경에서 생존 가능성과 시의적절성을 유지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인다. 그럼에도 혁신에 가치를 더하는 과정에서 많은 과제에 직면한다. 이 기사는 가트너의 리서치 애널리스트 스티븐 스미스의 기고문이다.
 
혁신으로 가장 큰 가치를 얻고 싶다면, 조직이 속한 산업 바깥으로 시선을 돌려 먼 곳에서 비롯한 아이디어를 얻어야 한다. 다른 산업에서 가져올 수 있는 3가지 혁신 전술을 소개한다.
 
ⓒ Getty Images Banks
 

1. 다른 산업에서 혁신적 비즈니스 모델 찾아보기

산업 간 혁신은 일반적으로는 시선이 미치지 않는 기회와 기술적 아이디어를 제공한다는 면에서 조직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멀리 떨어진 곳에서 혁신의 본보기를 찾는 것도 유용하지만 이를 통해 리더는 다른 산업 내에서 일어난, 현재 조직이 속한 산업을 와해할 가능성이 있는 와해 사례를 찾아 대비할 수도 있다. 이 혁신과 기술 이전의 긴 꼬리는 민간에서 공공 분야로, 한 산업에서 다른 산업으로, B2C에서 B2B로, 그 외의 어떠한 조합으로도 발생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식품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의 수는 전 세계적으로 5억 2,000만 명으로 추산된다. 니마(Nima)는 글루텐 및 땅콩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이 자신이 소비하는 식품에 어떤 성분이 들어가 있는지 더 확실히 알 수 있는 제품을 여럿 개발했다. 니마의 센서와 일회용 카트리지는 소량의 식품 샘플을 사용해서 특정 알레르기 유발 항원이 있는지를 3분 만에 알려준다. 앱에 연결된 센서는 개별 테스트 결과를 제공하고, 이 결과를 개별 음식점에 대해 엮을 수 있다. 이렇게 해서 식품 알레르기로부터 안전한 상품을 생산할 수 있는 역량을 입증하는 음식점은 경쟁 우위를 얻게 된다. 다른 산업에도 이 비즈니스 모델을 적용할 수 있다.
 

2. 가치 제안과 혁신 파트너 관계를 살펴보기

디지털 비즈니스에 따라 이전까지 없던 새로운 수입원을 제공하는 여러 산업에 걸친 생태계가 조성됐다. 이러한 생태계를 통해 조직은 고객을 위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다양한 가치제안을 결합할 수 있다. 조직이 새로운 성장 기회를 성공적으로 포착하려면 이러한 점을 염두에 두고 참여할 적절한 생태계, 그리고 함께 혁신할 적절한 파트너를 찾아야 한다. 이를 달성하기 위한 첫 번째 단계는 혼자서는 할 수 없으며 파트너의 전문 기술을 믿고 의존해야 한다는 사실을 받아들이는 것이다.
 
앞서 언급했듯이 디지털 플랫폼은 산업 간 혁신을 위한 풍부한 기회를 제공한다. 예를 들어 퀀텀 그룹(Quantum Group)의 blubox.care 플랫폼은 웨어러블 디바이스에서 오는 데이터를 집계하고 분석한다. 이 플랫폼은 모든 디바이스를 개인의 전자 의료 기록과 연결할 수 있으며 의료진의 환자 진료 역량을 강화한다. 이와 같은 유형의 기술 플랫폼은 사용자에게 전문 서비스를 제공하고 유용한(수익화가 가능한) 데이터를 수집한다. 장기적으로 파트너는 건강 및 다른 앱과 기업을 이 플랫폼에 연결해서 소비자를 위한 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
 

3. 직관에 반하는 혁신 방법 고려

한 산업에서 배운 것을 다른 산업에 적용하는 방법으로 새로운 가치제안을 생성한다. 또는 디지털 비즈니스 발전과 여러 산업에 걸친 생태계에서 비롯되는 새로운 역량과 프로세스를 채택한다. 여러 산업을 관통하는 사고는 조직의 혁신 노력을 보조해 새로운 기회와 가능성을 발굴한다.
 
예를 들어 폴란드의 아이디어 뱅크(Idea Bank)는 가치제안에 새로운 고가치 혁신을 더하는 방법을 발견했다. 아이디어 뱅크는 통근 열차에 책상, 회의실, 인터넷 액세스와 소모품을 포함한 작업 공간을 만들었다. 열차에 탑승한 누구나 이 공간을 이용할 수 있지만 아이디어 뱅크 고객에게 우선권이 있다. 이 서비스 외에 열차에 배치된 아이디어 뱅크 직원이 고객, 특히 영세 사업자의 뱅킹 업무를 돕는다. 2015년 이후 3만 명이 아이디어 뱅크의 시설을 이용했다.
 

권장 사항

산업 간 혁신은 몇 십 년 전부터 사용되었지만 지금은 산업 간 혁신의 활용 방법이 매우 중요해졌다. 코로나19에 따른 침체로 새로운 수익원 확보나 기존 비즈니스 모델, 제품, 서비스 차별화라는 압박이 커지는 상황에서 디지털 비즈니스 트랜스포메이션을 이끄는 기업 리더는 다음 사항을 실천해야 한다.

•    혁신 부서를 신설한다. 서비스가 미흡한 시장에서, 또는 새로운 제품과 채널로 새로운 고객 가치를 실현하는 기술을 만들고 활용하는 업무를 맡는다.

•    혁신을 위해 파트너 관계를 고려한다. 다른 산업의 기업 선례를 단순히 따라할 수 있는 경우도 있고, 파트너 커뮤니티와 함께 산업 간 경계를 흐리는 혁신에 앞장설 수도 있기 때문이다.

•    지속적으로 기업간 조사와 분석을 맡는 프로세스를 발굴한다. 리더 한 명 또는 소규모 팀을 지정해서 조직의 시야 바깥에서 디지털 혁신을 찾고, 진보된 디지털 환경을 갖춘 혁신 파트너를 지원하도록 한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