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센터

기업 가상화 현황 조사: 2008

Laurianne MacLaughlin | CIO 2008.06.30
기업들은 가상화에 깊이 빠져 있고 지금까지 가상화가 보여준 ROI에 애정을 느끼고 있다. CIO가 실시한 가상화에 대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기업들은 아직 확립되지 않은 기술과 정책적인 난제와 싸우고 있다.

현재의 가장 큰 과제는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레벨를 떨어뜨리지 않고 가상화를 도입하는 것과 가상화 환경을 계획하고 관리할 전문가를 영입하는 것이다. 고무적인 것은 가상화는 현재 유행이라는 것이다. 특히 서버 가상화는 널리 사랑을 받고 있으며, 데스크톱 분야는 아직 초기 단계이다.

300명 가까운 CIO에 대한 설문조사의 결과를 정리했다. 기업의 가상화 현황과 가상화 도입에 필요한 가이드라인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가상화를 적용한 분야
데이터 센터에서 서버를 테스트하고 배치하는 것으로 가상화를 시작한 기업이 많지만, 최근의 선도적인 기업은 데스크톱 가상화를 진행하고 있다.



서버 가상화의 목적
추가적인 비용 절감 효과와 함께 가상화된 서버를 도입하려는 많은 CIO들은 재해복구에 적극적이다. 물류시스템 공급사인 트랜스플레이스(Transplace)의 CTO 빈센트 비들콤브(Vincent Biddlecombe)는 재해복구 시설로 운영 중인 서버를 백업하는데 VM을 사용하고 있다. 30분 만에 새로운 서버를 준비할 수 있어 유연성과 속도 측면에서 큰 성과를 얻고 있다. 트랜스플레이스는 새로운 고객 시연 환경이 필요할 때 한 시간 안에 VM을 이용해서 준비한다.



가장 어려운 과제는 기술인가 조직인가?
기술적인 문제가 더 어렵다는 답변이 높게 나타났지만, 정치적인 문제 역시 무시할 수 없는 수준이다. 가상화는 기존에 물리적인 서버를 장악하고 있던 사람들에게 협조를 요청해야 하고, 또 전혀 다른 영역의 IT 전문가와 긴밀하게 협업해야 하기 때문이다. 가상화의 성공은 서버와 메모리, 네트워크, 보안팀 간의 긴밀한 협력에 달려 있다. 함께 일하기 위해 한군데로 모이는 것은 적지 않은 과제이다.



가상화 성공의 가장 큰 장애
한 서버에 너무 많은 VM이 운영되고 있어 핵심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이 너무 느리게 동작한다면 도입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해봐야 한다.



과제를 해결하는 방법
많은 기업이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레벨을 향상하기 위한 툴에는 기꺼이 투자를 하지만, 가상 환경을 운영하기 위한 팀을 통합하는 데는 큰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다. 버튼그룹의 선임 분석가 크리스 울프는 IT 그룹 중 일부는 전문가들이 함께 일할 수 있도록 하는 전문가 그룹을 만드는데 문제가 있다고 말한다. 울프는 "일부 조직은 가상화가 네트워크와 스토리지 통합에 부담을 주면, 서버 팀의 문제라고 잘못 생각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가상화 전문가는 어떻게 구하는가
가상화 전문가는 아주 귀해서 대부분의 CIO가 쉽게 구하지 못한다. 그러나 ERP나 CRM을 도입할 때처럼 많은 컨설턴트를 이용할 필요는 없다. 한 CIO는 자신이 가상화를 선호하는 이유가 “그냥 동작하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즉 수많은 컨설턴트가 필요한 일은 아니라는 것이다. 하지만 컨설턴트를 이용하면, 생각하지 못한 보안 문제 등에서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데스크톱 가상화 도입 계획
대부분의 사람들이 가상화 기술에 대한 명확한 이해없이 데스크톱 가상화를 도입하거나 도입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 하지만 분석가들은 데스크톱 가상화가 최적화하기 어렵고 많은 시간을 요하는 복잡한 작업이라고 지적한다. 포레스터리서치의 분석가 나탈리 램버트는 "이런 기술은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는 그런 것이 아니다. 그것은 사용자의 요구나 계획을 이해할 시간이 필요하다. 나는 CIO가 사용자의 반발을 걱정하고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데스크톱 가상화를 하는 이익 중에 하나는 데스크톱 컴퓨터가 멋지게 보인다는 것이다." 고 포레스터 리서치의 선임 애널리스트 나탈리 램버트(Natalie Lambert)는 말한다.



데스크톱 가상화의 도입 목적
데스크톱 PC를 관리하는 데 돈과 시간이 많이 들어서 그것을 절약하기 위해 데스크톱 가상화를 선택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나탈리 램버드는 이와 함께 보안을 데스크톱 가상화의 중요한 이점으로 들었다. 램버트는 "비즈니스니 환경에서 보안을 강화하려는 기업이라면, 데스크톱 가상화를 통해 가장 큰 혜택을 받게 된다"고 덧붙였다.



서버 가상화에 대한 만족도
서버 가상화로 인한 ROI를 정확하게 측정하기는 어렵지만, 상당한 성과를 거두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상화는 비즈니스에 있어서 유연성을 증가시키며 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는 기업의 규모와 관계없이 모든 CIO가 한 목소리를 내는 것이 있다. "투자한 이상으로 되돌려 받는 것이 정말 쉽다"는 것이다.



데스크톱 가상화에 대한 만족도
가상 데스크톱에 투자한 이상으로 회수했다는 응답이 60%지만, 27%는 확실하지 않다고 대답한다. 포레스터의 연구원 나탈리 램버트는 데스크톱 가상화는 서버나 스토리지의 가상화보다 최적화하기가 더 복잡하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했다. 분석가들은 가상화 도입 이전의 데스크톱 비용을 파악하고 있어야 정확한 ROI 산출이 가능하다고 설명한다. 또한 데스크톱 가상화는 아직 도입 초기이기 때문에 ROI를 평가하기에는 너무 이르다는 의견도 적지 않다.





 Tags 가상화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