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불경기, 당신의 능력을 검증 받을 수 있는 기회

Katherine Spencer Lee | IDG News Service 2008.03.31
IT 업계가 침체기에 들어서면, IT 전문가들은 일반적으로 자신의 기량을 향상시키는데 초점을 맞추기보다는, 현재의 직장을 유지하기 위해 더 노력한다.

이는 매우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그러나 앞으로 언급할 몇 가지 핵심 전략들을 잘 활용한다면 경제적인 불확실성 속에서도 당신의 경력을 건강하게 안정적으로 유지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이 전략들은 새로운 직장을 찾는 사람에게도 유용하게 쓰이고, 더불어 현재의 직장을 유지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도 도움이 될 것이다.

견실한 성장이 지속되는 호경기 속에서도 자신의 상품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하지 않는 사람은 경쟁에서 도태될 수 밖에 없다. 반대로 꾸준히 자신의 기술을 가다듬는, 그리고 사람들과의 관계 유지를 게을리 하지 않는 사람이라면 불경기 속 구조조정 바람 속에서도 살아남을 수 있다.

◇ “이 정도 대접은 받아야지” 라는 생각은 버려라
스스로의 입지에 대한 지나친 자신감이 오히려 자신의 경력을 발전시키는데 있어 독이 될 수 있다. 재능 있는 전문가들은 그들의 숙달된 능력이 안정적이고, 더불어 고소득이 보장되는 직업을 보장해 줄 것이라고 섣불리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그것은 그들의 착각이다. 그들의 자리를 차지하기 위해 발버둥치고 있는, 그들과 비슷한 능력을 가진, 심지어는 더 뛰어는 후보들이 호시탐탐 기회를 노리고 있음을 간과하고 있는 것이다.

경쟁자들보다 앞서나가기 위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바로 자신의 기술과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지속적인 학습 의지는 경력을 유지하고 발전시켜 나가는데 있어 필수적으로 가지고 있어야 할 덕목이다.

만약 현재의 직장에서 당신에게 특별한 훈련 프로그램을 제공해 주지 않는다면, 그에 준하는 보상을 회사에 요구해야 한다. 로버트 하프 테크놀로지(Robert Half Technology)의 2008년 샐러리 가이드에 의하면 다음과 같은 기술들을 보유한 인재들이 현재 IT업계에서 각광받는 것으로 알려졌다.

* 마이크로소프트.Net 개발. 기업들은 .Net 기술을 전 개발 과정에 적용시킬 수 있는 인재를 선호한다.

* 마이크로소프트 SQL 서버 개발. 기업들은 코드를 작성할 수 있고 저장 프로시저(stored procedures), 데이터베이스 스크립트(database scripts) 그리고 트리거(trigger)를 사용할 수 있는 사람을 필요로 한다.

* 윈도우 관리. IT 부서에서는 윈도우 관리 기술 보유자를 선호한다.

* 네트워크 관리. 라우터, 허브, 스위치 등을 유지, 수리할 수 있는 인재에 대한 수요가 많다.

* 데이터베이스 관리. 오라클 데이터베이스와 마이크로소프트 SQL 서버를 모두 능숙하게 다룰 줄 아는 데이터베이스 관리자라면 기업들의 인기를 한 몸에 받을 수 있다.

* 무선 네트워크 관리. 직원, 고객, 그리고 클라이언트를 서로 안전하게 연결하기 위해서는 무선 네트워크 관리자의 존재가 필수적이다.

최신 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인재라 하더라도, 자신의 능력을 실제 업무에 응용하지 못한다면, 안정적이고 훌륭한 직장을 보장받을 수 없다. 뛰어난 기술력과 더불어 무난한 문제 해결 능력, 그리고 인맥 관리 능력까지 보유할 수만 있다면, 경쟁자들보다 훨씬 앞서 나갈 수 있다.

사실 이러한 소프트 스킬들은 그 개념이 추상적이다. 그렇다고 그러한 능력들을 학습할 수 없다는 것은 아니다. 업무 및 인맥 관계 향상 훈련은 보다 더 다양한 형태로 준비되어 있다.

지역 전문대학 또는 대학교들에서 제공하는 강의 코스들도 있고, 전문 교육 기관이나 미국 중소기업 협회, 또는 업계 관련 단체 등에서 주최하는 세미나도 있으며, 더불어 이들이 제공하는 온라인 강의도 있다. 미 상무부에서도 이에 대한 이벤트들을 주관하기도 한다.

뿐만 아니라 토스트마스터스(Toastmasters)와 같은 유명한 토론 클럽의 활동에 참여하면서 자신의 의사소통 능력이나 리더십 기술을 가다듬을 수도 있다. 또 비즈니스위크와 CIO.com 등과 같은 웹사이트들을 통해 최신 기업 관련 뉴스를 접할 수 있다. 더불어 Entrepreneur.com과 같은 중소기업 전문 사이트들을 활용, 기업 경영 전략이나 실용적인 기업 이슈들에 대한 통찰력을 기를 수 있다.

업계와 관련된 여러 행사들을 참여하다 보면, 업무에 관한 지식 또한 얻을 수 있지만, 더 넓은 인맥 관계 또한 구축할 수 있다. 활발한 행사 참가가 점점 더 조직이 필요로 하는 인재로 변모하는데 있어 긍정적인 역할을 하는 것이다.

◇ 당신의 인맥: 안전 장치만이 아니다
다양한 부류의 사람들과 교류하다 보면, 생각지도 못했던 기회를 얻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

드넓은 인맥관계를 구축하고 또 유지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한 달에 두세 명 정도만 새롭게 사귀어도, 당신의 인맥은 순식간에 넓어질 것이다. 어떤 사람과 새로운 관계를 구축하면, 결과적으로 그 사람의 친구들과도 어느 정도의 인맥 관계를 구축한 셈이라 할 수 있다.

링크드인(LinkedIn)과 같은 직장인용 네트워킹 사이트들을 활용하다 보면, 이전에 같은 회사를 다녔던 동료들과도 다시 연락할 수 있고, 또 이를 통해 뜻하지 않은 수확을 거둘 수도 있다.

페이스북과 같은 소셜 네트워킹 사이트들도 절대 과소평가해서는 안 된다. 언제 어디서 당신의 인생을 바꿀 기회가 찾아올지 모르는 일이다. 지금 현재 풀타임으로 일하고 있지 않다면, 컨설팅이나 프로젝트 단위의 작업에 참여해 보는 것도 인맥을 넓히는 나쁘지 않은 방법이다.

◇ 보장된 길은 없다
동기가 부여된, 기술력 있는, 그리고 인맥 관계도 훌륭한 IT 전문가야 말로 불경기를 마지막까지 살아남을 수 있는 핵심 인재라 할 수 있지만, 이들 조차도 안정적이고, 일관된, 그리고 성공적인 경력을 쌓아나가리란 보장은 없다.

결과적으로 불확실성을 막을 방법은 없고, 결국 가장 성공적인 IT 전문가조차도 이러한 불확실성을 항상 극복해 나가야만 한다. 변덕스러운 산업 특성을 탓할 것이 아니라, 함께 변화하고 성장해 나가려는 자세가 필요한 이유이다.

* Katherine Spencer Lee는 프로젝트 단위의 풀타임 IT 전문가 제공 업체 중 선두를 달리고 있는 로버트 하프 테크놀로지 대표이사다. 로버트 하프 테크놀로지는 북미, 남미, 유럽, 그리고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 이르기까지 100여 개에 이르는 지사를 보유하고 있고, 온라인 직업 찾기 서비스를 www.rht.com을 통해 제공하고 있다.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