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9.04

게이머가 알아야 할 엔비디아 지포스 RTX 30 시리즈의 5가지 특징

Brad Chacos | PCWorld
엔비디아가 지난 화요일 많은 기대를 모은 지포스 RTX 30 시리즈 그래픽 카드를 공개했다. 솔직히 말해서 정말 강렬하다. 엔비디아는 신제품이 엔비디아의 “가장 위대한 세대적 도약”을 보여준다고 주장하는데, 사양을 보면 지포스 RTX 3070, 지포스 RTX 3080, 지포스 RTX 3090이 확실히 그 주장에 부응할 것으로 보인다.

상세하면서도 단순한 요약을 바라는 게이머를 위해 그래픽 카드에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지포스 RTX 30 시리즈에 대해 알아야 할 5가지를 정리했다.  
 

1. 아주 빠른 속도

전 세대 제품인 지포스 RTX 20 시리즈에 대한 가장 큰 비난은 이전 GPU보다 성능이 월등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이 비판을 엔비디아는 귀담아들었다. 이 회사는 500달러짜리 지포스 RTX 3070이 전 세대의 대표 제품인 1,200달러짜리 지포스 RTX 2080Ti보다 더 빠를 것이며. 700달러짜리 지포스 RTX 3080은 훨씬 더 빠른 속도가 특징이라고 주장한다. 괴물급인 초고성능 제품인 1,400달러짜리 지포스 RTX 3090는 무려 8K 해상도로 게임을 할 수 있는 최초의 그래픽 카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정말 대단하다. 

엔비디아가 제공하는 성능 차트를 확인해보라.
 
엔비디아가 주장한 RTX 30 시리즈와 RTX 20 시리즈의 게임별 성능 비교표. ⓒNVIDIA
 
ⓒ NVIDIA
 
ⓒ NVIDIA

지표로 볼 때, 지포스 RTX 30 시리즈는 활성화된 레이 트레이싱과 DLSS와 같은 RTX 기능을 가진 게임에서 절대적으로 탄성을 자아낼 것이다. 엔비디아는 암페어 아키텍처 GPU 내부의 개선된 RT와 텐서 코어가 이전 모델보다 각각 1.7배, 2.7배 빨라질 것이라고 말한다.

물론 엔비디아의 이상적인 주장을 검증하기 위한 독립 테스트를 기다리는 사용자가 많겠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단한 건 사실이다.
 

2. 새 메모리로 더 빨라지는 게임

지포스 RTX 3080 및 RTX 3090 팩의 최첨단 GDDR6X 메모리는 지포스 RTX 20 시리즈에서 발견된 GDDR6 메모리보다 2배 빠른 데이터 이동을 보장한다. 3090은 24GB라는 어마어마한 용량을 갖추고 있다. 새로운 엔비디아 기술은 그 메모리와 지포스 RTX 30 시리즈 PCIe 4.0 지원을 훨씬 더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즉, 게임 로딩 시간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 NVIDIA

기조연설에서 자세히 설명하지는 않았지만, 엔비디아의 RTX IO 기술은 PCIe 4.0 스토리지 속도를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함으로써 지포스 RTX 30 시리즈 GPU의 PCIe 4.0 연결로 로딩 및 텍스처 데이터를 전송하여 그 모든 정보를 CPU를 통해서 라우팅하는 것이 아니라 온보드 메모리를 활용하도록 했다. 황은 “게임은 사실상 즉시 로딩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엔비디아는 이 기술이 기존 방법보다 20배 낮은 CPU 활용률로 100배 더 높은 처리량을 제공한다고 주장한다.

작동만 할 것인지, 아니면 게임 개발자들이 적극적으로 지원해야 할 것인지 등 많은 의문점이 남아있지만, RTX IO가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우용 다이렉트 스토리지 API를 기반으로 구축되었다는 이야기를 들으니 안심이 된다. 마이크로소프트와 소니는 차세대 콘솔에서 스토리지가 얼마나 빠른지 계속 강조하고 있다. 다이렉트스토리지는 엑스박스 시리즈 X의 신속한 벨로시티 아키텍처 스토리지 시스템도 지원한다.
 

3. 새로운 쿨러, 새로운 12핀, 새로운 파워

이 모든 프레임은 저절로 생겨나지 않는다. 지포스 RTX 3080은 260W를 소모하는 기존 지포스 RTX 2080Ti보다 훨씬 많은 320W의 전력을 소비한다. 그리고 괴물급 최상위 모델인 지포스 RTX 3090은 전력을 350W나 잡아먹는다. 엔비디아는 750W 파워를 추천한다. 하지만 오버클럭 된 코어 i9-10900K와 페어링하기는 위험하다.
 
ⓒ NVIDIA

이 작업을 하기 위해서는 전체 디자인을 재설계할 필요가 있었다. 지포스 RTX 3080과 3090은 듀얼 8핀 커넥터의 전력을 하나의 슬롯에 결합한 아주 작은 12핀 커넥터를 사용하여 카드 안에 있는 새로운 초소형 PCB에 연결한다. 이 커넥터는 추가 냉각 기능을 위해 시스템의 후면 케이스 팬을 사용하는 독립적인 푸시/풀 팬으로 새로운 냉각 시스템을 만드는 데 필요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엔비디아의 파운더스 에디션 카드의 작동 온도는 섭씨 93도나 된다. 구형 RTX 20 시리즈 GPU가 설정한 최대 온도 89도보다 높다. 다행히 황은 지포스 RTX 3080에 달린 신형 쿨러가 이전 세대의 RTX 타이탄보다 30도 더 낮게 작동한다고 말했다.
 

4. SLI와는 작별하라

점점 더 강력해지는 GPU와 원기 왕성한 게임 엔진 지원의 혼합 덕분에 현재 여러 그래픽 카드 세대에게 멀티 GPU 구성은 설득력이 없거나 작동성이 매우 낮아졌다. 지포스 GTX 10 시리즈는 SLI 지원을 기존 4개에서 2개까지로 줄였다. 지포스 RTX 30 시리즈에 와서는 그나마도 거의 사라지는 중이다.
 
ⓒ NVIDIA

1,500달러짜리 지포스 RTX 3090가 SLI를 위한 NV링크 커넥터가 있는 유일한 카드다. 엔비디아가 30시리즈 대표 제품으로 꼽는 지포스 RTX 3080도 SLI를 지원하지 않는다. 대다수 사용자에게 큰 영향은 없다. 특히 이 GPU들은 1440p와 4K 해상도의 프레임을 완전히 무너뜨릴 수 있을 만큼 성능이 뛰어나기 때문이다. 가격에 신경 쓰지 않고 성능에만 열광하는 극소수 마니아들이 몬스터 TV의 8K 게임 성능 향상을 위해 쌍둥이 3090 장비에 3,000달러를 쏟아 붓고 싶을 때만 아쉬움을 느낄 것이다.
 

5. 단순한 하드웨어 이상의 것이다 

지포스 RTX 30 시리즈의 야심찬 출격을 지원하는 부가 서비스가 더 생겨났다.
 
ⓒ NVIDIA

RTX 20시리즈는 레이 트레이싱 지원 게임 없이 외롭게 출시됐지만, 레이 트레이싱과 DLSS 게임에 대한 엔비디아의 RTX 추진은 이제 2년째 힘을 얻고 있다. 포트나이트는 레이 트레이싱 섀도우와 DLSS를 가지고 있다. 올해 초 마인크래프트가 레이 트레이싱과 DLSS를 출시하면서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두 PC 게임이 RTX 시리즈에 힘을 실어준다.

이게 전부는 아니다. 엔비디아는 새로운 GPU를 보강하기 위해 두 개의 새로운 소프트웨어를 출시한다. 

엔비디아 리플렉스는 ‘경쟁 게임에서 시스템 지연 시간을 측정하고 줄이는 GPU, G-SYNC 디스플레이, 소프트웨어 기술의 혁명적인 제품군’이다. 물론 무턱대고 믿기 전에 직접 테스트해봐야겠지만, 엔비디아는 1밀리 초가 중요한 e스포츠 게임 경쟁에서 상당한 우위를 점할 수 있도록, 클릭 투 디스플레이 대기 시간을 최대 33%나 50%까지 줄일 수 있다고 주장한다.

이달 출시되는 콜 오브 듀티 워존(Call of Duty Warzone), 발레란트(Valorant), 포트나이트(Fortnite), 데스티니티2(Destiny 2)가 엔비디아 리플렉스를 지원하는 첫 게임들로 꼽힌다. 이어서 콜 오브 듀티: 모던 워페어(Call of Duty: Modern Warfare), 콜 오브 듀티: 블랙 옵스 콜드워(Call of Duty: Black Ops Cold War), 에이펙스: 레전드(Apex: Legends)도 엔비디아 리플렉스를 지원하면서 출시될 것이다.
 
ⓒ NVIDIA

만약 스트리밍에 관심이 있다면, 이번 달에 출시되는 엔비디아 브로드캐스트 소프트웨어를 사용해 보자. RTX GPU 내부의 AI 텐서 코어를 이용하여 스트리밍 방송에 전문가적 효과를 추가할 수 있다. 여기에는 마법의 RTX 비디오 노이즈-취소 기능과 함께 배경 블러 조정, 그린스크린 스타일의 배경 교체, 비디오 피드에 대한 자동 헤드트랙팅 효과 등이 포함되어 있다. 데모판에서 꽤 인상적이었다. editor@itworld.co.kr 


2020.09.04

게이머가 알아야 할 엔비디아 지포스 RTX 30 시리즈의 5가지 특징

Brad Chacos | PCWorld
엔비디아가 지난 화요일 많은 기대를 모은 지포스 RTX 30 시리즈 그래픽 카드를 공개했다. 솔직히 말해서 정말 강렬하다. 엔비디아는 신제품이 엔비디아의 “가장 위대한 세대적 도약”을 보여준다고 주장하는데, 사양을 보면 지포스 RTX 3070, 지포스 RTX 3080, 지포스 RTX 3090이 확실히 그 주장에 부응할 것으로 보인다.

상세하면서도 단순한 요약을 바라는 게이머를 위해 그래픽 카드에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지포스 RTX 30 시리즈에 대해 알아야 할 5가지를 정리했다.  
 

1. 아주 빠른 속도

전 세대 제품인 지포스 RTX 20 시리즈에 대한 가장 큰 비난은 이전 GPU보다 성능이 월등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이 비판을 엔비디아는 귀담아들었다. 이 회사는 500달러짜리 지포스 RTX 3070이 전 세대의 대표 제품인 1,200달러짜리 지포스 RTX 2080Ti보다 더 빠를 것이며. 700달러짜리 지포스 RTX 3080은 훨씬 더 빠른 속도가 특징이라고 주장한다. 괴물급인 초고성능 제품인 1,400달러짜리 지포스 RTX 3090는 무려 8K 해상도로 게임을 할 수 있는 최초의 그래픽 카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정말 대단하다. 

엔비디아가 제공하는 성능 차트를 확인해보라.
 
엔비디아가 주장한 RTX 30 시리즈와 RTX 20 시리즈의 게임별 성능 비교표. ⓒNVIDIA
 
ⓒ NVIDIA
 
ⓒ NVIDIA

지표로 볼 때, 지포스 RTX 30 시리즈는 활성화된 레이 트레이싱과 DLSS와 같은 RTX 기능을 가진 게임에서 절대적으로 탄성을 자아낼 것이다. 엔비디아는 암페어 아키텍처 GPU 내부의 개선된 RT와 텐서 코어가 이전 모델보다 각각 1.7배, 2.7배 빨라질 것이라고 말한다.

물론 엔비디아의 이상적인 주장을 검증하기 위한 독립 테스트를 기다리는 사용자가 많겠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단한 건 사실이다.
 

2. 새 메모리로 더 빨라지는 게임

지포스 RTX 3080 및 RTX 3090 팩의 최첨단 GDDR6X 메모리는 지포스 RTX 20 시리즈에서 발견된 GDDR6 메모리보다 2배 빠른 데이터 이동을 보장한다. 3090은 24GB라는 어마어마한 용량을 갖추고 있다. 새로운 엔비디아 기술은 그 메모리와 지포스 RTX 30 시리즈 PCIe 4.0 지원을 훨씬 더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즉, 게임 로딩 시간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 NVIDIA

기조연설에서 자세히 설명하지는 않았지만, 엔비디아의 RTX IO 기술은 PCIe 4.0 스토리지 속도를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함으로써 지포스 RTX 30 시리즈 GPU의 PCIe 4.0 연결로 로딩 및 텍스처 데이터를 전송하여 그 모든 정보를 CPU를 통해서 라우팅하는 것이 아니라 온보드 메모리를 활용하도록 했다. 황은 “게임은 사실상 즉시 로딩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엔비디아는 이 기술이 기존 방법보다 20배 낮은 CPU 활용률로 100배 더 높은 처리량을 제공한다고 주장한다.

작동만 할 것인지, 아니면 게임 개발자들이 적극적으로 지원해야 할 것인지 등 많은 의문점이 남아있지만, RTX IO가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우용 다이렉트 스토리지 API를 기반으로 구축되었다는 이야기를 들으니 안심이 된다. 마이크로소프트와 소니는 차세대 콘솔에서 스토리지가 얼마나 빠른지 계속 강조하고 있다. 다이렉트스토리지는 엑스박스 시리즈 X의 신속한 벨로시티 아키텍처 스토리지 시스템도 지원한다.
 

3. 새로운 쿨러, 새로운 12핀, 새로운 파워

이 모든 프레임은 저절로 생겨나지 않는다. 지포스 RTX 3080은 260W를 소모하는 기존 지포스 RTX 2080Ti보다 훨씬 많은 320W의 전력을 소비한다. 그리고 괴물급 최상위 모델인 지포스 RTX 3090은 전력을 350W나 잡아먹는다. 엔비디아는 750W 파워를 추천한다. 하지만 오버클럭 된 코어 i9-10900K와 페어링하기는 위험하다.
 
ⓒ NVIDIA

이 작업을 하기 위해서는 전체 디자인을 재설계할 필요가 있었다. 지포스 RTX 3080과 3090은 듀얼 8핀 커넥터의 전력을 하나의 슬롯에 결합한 아주 작은 12핀 커넥터를 사용하여 카드 안에 있는 새로운 초소형 PCB에 연결한다. 이 커넥터는 추가 냉각 기능을 위해 시스템의 후면 케이스 팬을 사용하는 독립적인 푸시/풀 팬으로 새로운 냉각 시스템을 만드는 데 필요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엔비디아의 파운더스 에디션 카드의 작동 온도는 섭씨 93도나 된다. 구형 RTX 20 시리즈 GPU가 설정한 최대 온도 89도보다 높다. 다행히 황은 지포스 RTX 3080에 달린 신형 쿨러가 이전 세대의 RTX 타이탄보다 30도 더 낮게 작동한다고 말했다.
 

4. SLI와는 작별하라

점점 더 강력해지는 GPU와 원기 왕성한 게임 엔진 지원의 혼합 덕분에 현재 여러 그래픽 카드 세대에게 멀티 GPU 구성은 설득력이 없거나 작동성이 매우 낮아졌다. 지포스 GTX 10 시리즈는 SLI 지원을 기존 4개에서 2개까지로 줄였다. 지포스 RTX 30 시리즈에 와서는 그나마도 거의 사라지는 중이다.
 
ⓒ NVIDIA

1,500달러짜리 지포스 RTX 3090가 SLI를 위한 NV링크 커넥터가 있는 유일한 카드다. 엔비디아가 30시리즈 대표 제품으로 꼽는 지포스 RTX 3080도 SLI를 지원하지 않는다. 대다수 사용자에게 큰 영향은 없다. 특히 이 GPU들은 1440p와 4K 해상도의 프레임을 완전히 무너뜨릴 수 있을 만큼 성능이 뛰어나기 때문이다. 가격에 신경 쓰지 않고 성능에만 열광하는 극소수 마니아들이 몬스터 TV의 8K 게임 성능 향상을 위해 쌍둥이 3090 장비에 3,000달러를 쏟아 붓고 싶을 때만 아쉬움을 느낄 것이다.
 

5. 단순한 하드웨어 이상의 것이다 

지포스 RTX 30 시리즈의 야심찬 출격을 지원하는 부가 서비스가 더 생겨났다.
 
ⓒ NVIDIA

RTX 20시리즈는 레이 트레이싱 지원 게임 없이 외롭게 출시됐지만, 레이 트레이싱과 DLSS 게임에 대한 엔비디아의 RTX 추진은 이제 2년째 힘을 얻고 있다. 포트나이트는 레이 트레이싱 섀도우와 DLSS를 가지고 있다. 올해 초 마인크래프트가 레이 트레이싱과 DLSS를 출시하면서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두 PC 게임이 RTX 시리즈에 힘을 실어준다.

이게 전부는 아니다. 엔비디아는 새로운 GPU를 보강하기 위해 두 개의 새로운 소프트웨어를 출시한다. 

엔비디아 리플렉스는 ‘경쟁 게임에서 시스템 지연 시간을 측정하고 줄이는 GPU, G-SYNC 디스플레이, 소프트웨어 기술의 혁명적인 제품군’이다. 물론 무턱대고 믿기 전에 직접 테스트해봐야겠지만, 엔비디아는 1밀리 초가 중요한 e스포츠 게임 경쟁에서 상당한 우위를 점할 수 있도록, 클릭 투 디스플레이 대기 시간을 최대 33%나 50%까지 줄일 수 있다고 주장한다.

이달 출시되는 콜 오브 듀티 워존(Call of Duty Warzone), 발레란트(Valorant), 포트나이트(Fortnite), 데스티니티2(Destiny 2)가 엔비디아 리플렉스를 지원하는 첫 게임들로 꼽힌다. 이어서 콜 오브 듀티: 모던 워페어(Call of Duty: Modern Warfare), 콜 오브 듀티: 블랙 옵스 콜드워(Call of Duty: Black Ops Cold War), 에이펙스: 레전드(Apex: Legends)도 엔비디아 리플렉스를 지원하면서 출시될 것이다.
 
ⓒ NVIDIA

만약 스트리밍에 관심이 있다면, 이번 달에 출시되는 엔비디아 브로드캐스트 소프트웨어를 사용해 보자. RTX GPU 내부의 AI 텐서 코어를 이용하여 스트리밍 방송에 전문가적 효과를 추가할 수 있다. 여기에는 마법의 RTX 비디오 노이즈-취소 기능과 함께 배경 블러 조정, 그린스크린 스타일의 배경 교체, 비디오 피드에 대한 자동 헤드트랙팅 효과 등이 포함되어 있다. 데모판에서 꽤 인상적이었다. editor@itworld.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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