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9.03

지포스 RTX 3090만 NVLink 지원해…멀티 GPU 시대의 실질적 끝

Brad Chacos | PCWorld
지포스 RTX 30 시리즈가 SLI 시스템의 관에 마지막 못을 박았다. 매니아들은 이제 흙을 부어주면 된다. 

지포스 RTX 30 시리즈와 RTX 20의 사양 비교를 위해 엔비디아 제품 페이지를 살펴보면서 한 가지 눈에 들어오는 사실이 있었다. 1,500달러로 가장 비싸고 가장 고성능인 지포스 RTX 3090에서만 NVLink를 지원한다는 것이다. NVLink는 SLI 멀티 GPU구성을 지원하는 독점 커넥터다. 800달러짜리 지포스 RTX 3080에도 이 커넥터가 빠져 있는데, 그런데도 엔비디아는 RTX 3080을 대표 주력 제품이라고 칭한다. 엔비디아가 그래픽 카드 시장의 80%를 장악한다는 점을 감안하면, 성능 강화와 높은 프레임률을 위해 2개의 그래픽 카드를 PC에 꽂는 시대는 지나갔다고 봐도 무방할 것 같다.

이것은 곧 SLI 방식이 한동안은 유효했다는 의미다. 엔비디아는 4년 전 GTX 10- 세대에서는 SLI 지원 제품을 단 2개로 줄이기도 했다. 경쟁사 AMD도 라데온 GPU의 크로스파이어 멀티 GPU 지원을 단계적으로 축소했다. 그래픽 카드 하나로 1440p나 4K 디스플레이를 충분히 지원할 만큼 성능이 강력해지면서 최근 지원이 점차 감소하는 추세였다.
 
지포스 RTX 3080 ⓒNVIDIA

여기에 더해 멀티 GPU 지원의 입지가 게임 세계 안에서도 점점 불안정해졌다. 언제나 제일 심취한 마니아층으로 구성된 틈새 시장이었기 때문에 개발사가 SLI 지원을 정식으로 시작하기에도 부담이 컸다. 처음에는 게임들이 프레임율을 물리적으로 구현하기 시작하면서부터, 그리고 최종적으로는 GPU의 성능이 비약적으로 발전하면서부터 SLI 방식의 존재 이유가 희미해질 수밖에 없었다. SLI를 설정할 수 있도록 투자했더라도 최신 게임에서는 대부분 지원되지 않는다. 개발자에게 있어 SLI 방식은 기술적 난이도로 보아도 악몽에 가깝다. 게임 개발사에서는 커넥터 없이 멀티 GPU를 사용할 수 있는 다이렉트X 12를 사용하고 있는데, 실제로는 아무도 SLI 방식을 사용하지 않고 있다.

PCWorld도 수 년간 멀티 GPU 구성 방식을 포기하라고 권고해왔다. 엔비디아가 이제 이 관에 못을 박는다.

그래도 이 관이 영원히 닫혀버린 것은 아니다. 아직 RTX 30 시리즈에도 SLI를 지원하는 제품이 있다. 지포스 RTX 3090는 필요한 곳이 있어서 SLI를 지원하는 것이다. 이 제품은 화려한 DLSS 2.0 기술로 엔비디아가 첫 번째 8K 그래픽 카드로 내세우는 최고급 그래픽 카드다. 아직 DLSS를 지원하는 게임이 많지 않지만, 이 기술은 8K라는 놀라운 해상도에서 프레임을 부드럽고 빠르게 표현할 수 있다. 4K 해상도의 픽셀이 거칠다고 생각했다면 다음 표에서 신제품의 8K 수치를 확인해보라.
 
엔비디아가 공개한 지포스 RTX 3090의 8K 해상도 성능 지수 ⓒNVIDIA

NVLink 연결 커넥터도 연산과 콘텐츠 제작 워크로드에 유용하다. 

그러니 SLI가 기술적으로 완전히 사망한 것은 아니다. 하지만 SLI를 사용하는 비율은 전체의 0.1%에도 못 미칠 것이다. RTX 3090 2개를 구입하려고 3,000달러를 쓰는 사람이 있다면 똑같은 컴퓨터 마니아 친구들에게 제발 자랑해 달라. 다만 개발사가 SLI 구성을 특별히 고려해서 게임이 잘 돌아가도록 여러 번 확인했을 거라고 기대해서는 안 된다.

그럼 이제 안녕, SLI. editor@itworld.co.kr 


2020.09.03

지포스 RTX 3090만 NVLink 지원해…멀티 GPU 시대의 실질적 끝

Brad Chacos | PCWorld
지포스 RTX 30 시리즈가 SLI 시스템의 관에 마지막 못을 박았다. 매니아들은 이제 흙을 부어주면 된다. 

지포스 RTX 30 시리즈와 RTX 20의 사양 비교를 위해 엔비디아 제품 페이지를 살펴보면서 한 가지 눈에 들어오는 사실이 있었다. 1,500달러로 가장 비싸고 가장 고성능인 지포스 RTX 3090에서만 NVLink를 지원한다는 것이다. NVLink는 SLI 멀티 GPU구성을 지원하는 독점 커넥터다. 800달러짜리 지포스 RTX 3080에도 이 커넥터가 빠져 있는데, 그런데도 엔비디아는 RTX 3080을 대표 주력 제품이라고 칭한다. 엔비디아가 그래픽 카드 시장의 80%를 장악한다는 점을 감안하면, 성능 강화와 높은 프레임률을 위해 2개의 그래픽 카드를 PC에 꽂는 시대는 지나갔다고 봐도 무방할 것 같다.

이것은 곧 SLI 방식이 한동안은 유효했다는 의미다. 엔비디아는 4년 전 GTX 10- 세대에서는 SLI 지원 제품을 단 2개로 줄이기도 했다. 경쟁사 AMD도 라데온 GPU의 크로스파이어 멀티 GPU 지원을 단계적으로 축소했다. 그래픽 카드 하나로 1440p나 4K 디스플레이를 충분히 지원할 만큼 성능이 강력해지면서 최근 지원이 점차 감소하는 추세였다.
 
지포스 RTX 3080 ⓒNVIDIA

여기에 더해 멀티 GPU 지원의 입지가 게임 세계 안에서도 점점 불안정해졌다. 언제나 제일 심취한 마니아층으로 구성된 틈새 시장이었기 때문에 개발사가 SLI 지원을 정식으로 시작하기에도 부담이 컸다. 처음에는 게임들이 프레임율을 물리적으로 구현하기 시작하면서부터, 그리고 최종적으로는 GPU의 성능이 비약적으로 발전하면서부터 SLI 방식의 존재 이유가 희미해질 수밖에 없었다. SLI를 설정할 수 있도록 투자했더라도 최신 게임에서는 대부분 지원되지 않는다. 개발자에게 있어 SLI 방식은 기술적 난이도로 보아도 악몽에 가깝다. 게임 개발사에서는 커넥터 없이 멀티 GPU를 사용할 수 있는 다이렉트X 12를 사용하고 있는데, 실제로는 아무도 SLI 방식을 사용하지 않고 있다.

PCWorld도 수 년간 멀티 GPU 구성 방식을 포기하라고 권고해왔다. 엔비디아가 이제 이 관에 못을 박는다.

그래도 이 관이 영원히 닫혀버린 것은 아니다. 아직 RTX 30 시리즈에도 SLI를 지원하는 제품이 있다. 지포스 RTX 3090는 필요한 곳이 있어서 SLI를 지원하는 것이다. 이 제품은 화려한 DLSS 2.0 기술로 엔비디아가 첫 번째 8K 그래픽 카드로 내세우는 최고급 그래픽 카드다. 아직 DLSS를 지원하는 게임이 많지 않지만, 이 기술은 8K라는 놀라운 해상도에서 프레임을 부드럽고 빠르게 표현할 수 있다. 4K 해상도의 픽셀이 거칠다고 생각했다면 다음 표에서 신제품의 8K 수치를 확인해보라.
 
엔비디아가 공개한 지포스 RTX 3090의 8K 해상도 성능 지수 ⓒNVIDIA

NVLink 연결 커넥터도 연산과 콘텐츠 제작 워크로드에 유용하다. 

그러니 SLI가 기술적으로 완전히 사망한 것은 아니다. 하지만 SLI를 사용하는 비율은 전체의 0.1%에도 못 미칠 것이다. RTX 3090 2개를 구입하려고 3,000달러를 쓰는 사람이 있다면 똑같은 컴퓨터 마니아 친구들에게 제발 자랑해 달라. 다만 개발사가 SLI 구성을 특별히 고려해서 게임이 잘 돌아가도록 여러 번 확인했을 거라고 기대해서는 안 된다.

그럼 이제 안녕, SLI. editor@itworld.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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