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글로벌 칼럼 | 더 유연한 엣지 환경을 선택, 구축하는 방법

Lee Doyle  | Network World 2020.05.21
많은 엣지 컴퓨팅 환경은 매우 구체적인 필요성에 의해 운용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새로운 필요나 다른 엣지 요구 사항이 생길 수 있으므로 IT 리더는 유연성과 적응성을 염두에 두고 엣지 컴퓨팅 아키텍처를 도입해야 한다. 모든 엣지 컴퓨팅 시스템에는 하드웨어, 애플리케이션, 인프라 소프트웨어 및 네트워킹의 복잡한 조합이라는 공통점이 있지만 그렇다고 설계가 똑같은 것은 아니다.
 
© Getty Images Bank

모든 새로운 프로젝트에는 산업용 제어, 자율 수송, 의료 서비스, 공공 안전 및 에너지 관리와 같은 다양한 응용 분야에 걸쳐 프로젝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고도로 전문화된 소프트웨어와 통합된 맞춤형 네트워킹이 필요하다. 요구 사항은 성능, 응답 시간, 수집 및 처리되는 데이터의 양, 비용 측면에서 각 사용 사례마다 다르다. 이러한 시스템에 대한 투자 수익률을 예측하기란 여전히 어려우므로 미래의 엣지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데 드는 비용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즉시 맞춤 설정이 가능한 아키텍처를 선택하는 것이 최선이다.

엣지 컴퓨팅 시스템을 구축하려면 서버와 애플리케이션, 인프라 소프트웨어, 네트워킹의 복잡한 조합이 필요하다. 서버는 소프트웨어 제어 시스템과 분석을 실행하는데, 예를 들어 대량의 IoT 데이터를 실용적인 정보로 변환한다. 소프트웨어와 네트워킹 시스템에 개방형 API를 사용해 트래픽 흐름을 맞춤 설정할 수 있다. 네트워크는 비용 한도 내에서 필요한 지연 성능 및 안정성을 제공하도록 설계된다.

디바이스, 로컬 네트워크, 게이트웨이, 컴퓨팅 등 엣지 시스템의 각 요소와 관련한 변수를 고려하면 필수 사양을 충족하기 위해서는 시스템 통합 기술이 필요할 수 있다. 엣지 컴퓨팅의 각 요소를 간략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엣지 디바이스

네트워크 엣지에서 데이터를 수집하는 디바이스의 종류는 매우 다양하다. 센서, 산업용 기기, 의료 장비, 비디오카메라, 액추에이터, RFID 장비, 자산 모니터, 자율 주문 키오스크, PC, 태블릿, 폰을 비롯해 온도조절기와 냉장고, 조리 시스템에 이르는 다양한 스마트 기기까지 포함된다. 주요 변수는 디바이스의 수와 유형, 브랜치 또는 캠퍼스 네트워크에서의 거리, 수집되는 데이터의 양, 배터리 수명, 보안 요구 사항 등이다.
 

연결

다양한 디바이스마다 연결 요구 사항도 다르다. 공장 로봇은 실시간 고대역폭 제어가 필요하고 농장의 습도 센서는 긴 간격으로 소량의 데이터만 업로드하면 된다. 기업은 구축한 엣지 디바이스의 유형에 가장 적합한 링크를 결정해야 한다. 네트워킹 옵션으로는 와이파이, 블루투스, 지그비(Zigbee) 전용 또는 공용 4/5G, 셀룰러 데이터, 다양한 종류의 유선 연결 등이 포함된다. 주요 변수는 디바이스의 이동성, 네트워크 서비스의 비용, 지연 요구 사항, 데이터 흐름이 단방향인지 양방향인지 여부 등이다.
 

게이트웨이

엣지 게이트웨이는 분산된 디바이스에 의해 생성되는 데이터를 위한 집계 지점이지만 데이터를 필터링, 처리, 저장하고 보안 정책을 적용하는 역할도 할 수 있다. 주요 변수는 사용되는 디바이스의 유형이며 이는 전체적인 시스템의 요구사항에 따라 달라진다. 게이트웨이는 서버, 네트워킹 디바이스 또는 특수 어플라이언스일 수 있다.
 

컴퓨팅 성능

데이터를 처리해서 광역 네트워크를 통해 중앙 클라우드 또는 데이터센터로 보내는 역할을 한다. 엣지 컴퓨팅 리소스는 브랜치나 기타 온프레미스 위치에 구축되거나 클라우드 또는 기타 서비스 공급자를 통해 서비스 형태로 엣지 컴퓨팅 리소스를 활용할 수도 있다. 원활하게 작동하는 엣지 컴퓨팅 아키텍처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이런 4개 요소가 조화를 이뤄야 하며, 이를 달성하려면 IT 조직은 아키텍처와 성능, 보안/규정 준수, 애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 공급자 옵션 및 비용에 관한 복잡한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야 한다.
 

혜택과 과제

구축의 비용과 복잡성으로 인해 초기 엣지 컴퓨팅 시스템 개발은 다소 느리게 진행됐지만 엣지 컴퓨팅은 큰 혜택을 제공할 수 있다.

엣지 컴퓨팅이 확산하는 요인은 무엇보다 매우 낮은 지연에 대한 필요성이다. 현행 아키텍처에서는 데이터를 중앙 데이터센터 또는 공용 클라우드로 전송한 다음 조치를 위해 엣지 위치로 돌려보내는 과정에서 1초 이상의 지연이 발생한다. 엣지 컴퓨팅은 예측 가능한 밀리초 단위의 지연을 구현하며, 이는 제조와 의료, 공공 안전 분야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다.

엣지 컴퓨팅은 실시간 데이터 분석을 제공하고 원거리의 중앙 위치로 보내야 하는 데이터의 양과 전송 빈도를 대폭 줄여준다. 또한 높은 가용성과 예비성을 제공할 수 있고, 민감한 데이터를 로컬에 두고 인터넷에 노출하지 않으므로 보안과 규정 준수도 실현할 수 있게 해준다.
 

엣지 컴퓨팅을 위한 옵션

IT 조직이 엣지 컴퓨팅 기능을 구축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다. 엣지 컴퓨팅 애플리케이션은 IoT 구축과 같이 매우 구체적이므로 IT 팀은 엣지 컴퓨팅 아키텍처를 필요에 따라 맞춤 설정하는 기능을 고려해야 한다.

초기에는 자체적으로 에지 컴퓨팅을 구축할 스킬과 리소스를 갖춘 고급 IT 조직이 수행하는 경우가 많았다. 이러한 IT 조직은 스스로 구축해 구체적인 성능과 지연, 보안 척도를 충족하는 아키텍처를 만드는 이점을 누린다. 그러나 이와 같은 DIY 방식은 복잡하고 큰 비용과 시간이 소요될 가능성이 높다. 그래서 많은 IT 부서가 신속한 엣지 컴퓨팅 구축을 위해 기술은 혁신적인 신생 기업을, 서비스와 지원은 규모가 큰 IT 업체를 활용하는 형태를 취한다. 여기서 난관은 폭넓은 엣지 컴퓨팅 솔루션, 특히 대형 업체의 솔루션을 개별 환경의 고유한 애플리케이션 요구 사항에 맞춰 조정하는 작업이다.

또한 클라우드 제공업체, 통신 사업자 및 기타 서비스 제공업체를 통해 서비스 형태로 에지 컴퓨팅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다. 이들 조직은 세계 주요 국가의 주요 도시 내부 또는 인근에 저지연 컴퓨팅 서비스를 서서히 확장하고 있다. 이 한정된 공간 내의 조직은 지연 보장, 비용, 특정 서비스와의 통합 역량을 고려해야 한다.
 

권장 사항

엣지 컴퓨팅은 아직 기술 발전의 초기 단계다. 잠재적인 엣지 컴퓨팅 응용 분야마다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네트워킹, 비용을 포함한 요구 사항에 큰 차이가 있다. 아키텍처는 변화하는 비즈니스 요구 사항을 충족하기 위한 유연함과 적응성을 갖추도록 설계돼야 한다. 마지막으로, IT 조직은 비즈니스 케이스가 명확한 파일럿 프로젝트부터 시작해 신중하게 초기 구축을 진행해야 한다. editor@itworld.co.kr
 Tags 엣지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