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스널 컴퓨팅

아이폰·아이패드·맥에서 '그룹 페이스타임' 화상 통화하는 방법

Leif Johnson | Macworld 2020.04.03
코로나19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중요해지면서 화상회의가 역대 가장 폭넓게 활용되고 있다. 애플은 그룹 페이스타임(Group Face Time) 기능으로 아이폰, 아이패드, 맥으로 여러 사람이 화상회의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줌(Zoom) 같은 유명 화상회의 앱의 의심스러운 프라이버시 정책에 실망했다면, 그룹 페이스타임이라는 대안으로 눈을 돌릴 때다.

그룹 페이스타임은 무료이고 설정하기도 쉽다. 심지어 애플은 단일 페이스타임 통화에 무려 최대 32명까지 참여할 수 있도록 허용한다. 이제 그 사용법을 살펴보자. 페이스타임으로 여러 사람과 통화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메시지를 이용하는 것이다. 먼저 iOS와 아이패드OS에서의 사용법을 살펴보고 마지막으로 맥OS에서의 사용법을 알아본다.
 
  1. 페이스타임을 실행한다.
  2. 상단 오른쪽에 있는 '+' 버튼을 누른다.
  3. 통화하려는 사람이 이미 연락처에 있다면 이름만 입력하면 된다. 그렇지 않다면 전화번호를 입력해야 하는데, iOS를 사용하는지(그래서 통화를 할 수 있는지) 바로 알 수 있다. 즉, 이름 혹은 번호가 파란색으로 나타난다. 반면 iOS 사용자가 아니라면 회색으로 나타나는데 이 경우는 페이스타임으로 통화할 수 없다. 최대 31명까지 추가할 수 있다.
  4. '오디오' 혹은 '비디오'를 눌러 통화를 시작한다.

일단 통화가 시작된 후에도 추가로 참여할 사람을 선택할 수 있다. 화면 하단부의 페이스타임 메뉴 옵션을 쓸어 올리면 '사람 추가' 메뉴가 나타난다. 통화를 종료하려면 화면 하단 오른쪽에 있는 '종료'라고 적힌 'X' 모양의 빨간 아이콘을 누르면 된다.
 
페이스타임 메뉴의 4개 버튼을 쓸어 올리면 '사람 추가' 기능이 나타난다.
 

맥에서 그룹 페이스타임 사용하기

맥에서 페이스타임 통화를 하는 방법은 약간 다른데, 이상하게도 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예를 들면 애플 기기를 사용하지 않는 사람과도 통화할 수 있다(단, 음성 통화만 가능하다).
 
  1. 페이스타임 앱을 연다.
  2. 비디오 창 왼쪽 패널을 보면, '이름, 이메일 또는 번호 입력'이라고 적힌 검색 바가 있다. 그냥 이 설명을 따르면 된다. 최대 31명까지 추가할 수 있다.
  3. 이름을 입력하면 패널 아래쪽에 버튼 2개가 나타난다. '비디오'를 누르면 입력한 모든 이들이 참여하는 통화가 시작된다(단, 애플 사용자가 아닌 사람이 포함됐다면 '오디오'를 눌러야 한다. iOS, 아이패드OS와 달리 맥을 이용하면 안드로이드 사용자와 그룹 페이스타임을 사용할 수 있다(단, 오디오를 통해 들을 수 있을 뿐이다).
  4. 통화가 즉시 시작된다.

새로운 사람을 통화에 추가하려면 비디오 화면에 마우스를 올린 후 아래 왼쪽에 나타나는 파인더 모양의 윈도우 아이콘을 클릭하면 된다. 이제 현재 통화에 참여한 모든 사람의 이름과 번호가 보일 것이다. 이후 과정은 다음과 같다.
 
  1. 여기서 '사람 추가' 항목의 오른쪽에 있는 '+' 버튼을 누른다.
  2. 팝업 창에 이름을 입력한다.
  3. 패널의 오른쪽 아래에 있는 녹색의 '추가' 버튼을 누른다.
 
파인더 모양 아이콘으로 사람을 추가한다.
 

메시지 앱으로 그룹 페이스타임을 사용하는 방법

여러 친구 혹은 연락처가 참여한 메시지 그룹 스레드를 이미 가지고 있다면 이 방법이 꽤 유용할 것이다. 설사 이전까지 문자만 주고받았다고 해도 마찬가지다. 이를 쉽게 페이스타임을 이용한 영상 통화로 전환할 수 있다.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메시지 앱을 연다.
  2. 영상 통화를 하고자 하는 그룹 스레드를 누른다.
  3. 채팅 스레드에서 스레드 이름이 있는 헤더에서 연락처를 나타내는 아이콘을 누른다.
  4. 이제 3개 옵션이 나타날 것이다. 이제 페이스타임을 선택한다(음성으로만 대화하려면 오디오를 누르면 된다).

이제 바로 통화가 시작된다. 연락처를 보여주는 타일 모양이 약간씩 겹쳐서 화면에 나타난다. 상대방이 전화를 받지 않으면 대기 중이라는 표시가 뜬다.
 
아이콘을 누르지 않으면 이 메뉴가 나타나지 않는다.

첫 통화를 받지 못한 상태에서 페이스타임 통화가 계속 진행 중이라면, 메시지 앱을 통해 나중에 입장할 수도 있다. 커다란 녹색 버튼을 누르기만 하면 된다. 페이스타임을 통해 얼마나 많은 이들이 통화에 참여하고 있는지도 알 수 있다. 통화를 마치려면 빨간 'X' 아이콘을 누르면 된다.
 

맥에서 사용하는 방법

맥에서도 메시지 앱의 그룹 스레드에서 손쉽게 페이스타임을 시작할 수 있다. 단, 모두가 iOS 혹은 맥OS를 사용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한 사람과 페이스타임을 시작한 후 거기서 다른 사람을 추가하는 방법을 사용해야 한다.
 
안드로이드 사용자가 스레드에 포함돼 있으면 일단 한 사람에게 전화를 건 후 다른 이를 각각 추가해야 한다.
 
iOS와 마찬가지로, 더 많은 사람을 참여시키려면 하단 가장 왼쪽에 있는 아이콘을 누르면 된다.
 
  1. 맥에서 메시지 앱을 연다.
  2. 페이스타임 통화를 하려는 그룹 스레드를 누른다.
  3. 상단 오른쪽에 있는 '세부 사항'을 누른다.
  4. 카메라와 휴대폰 아이콘 등 총 2개가 보일 것이다. 각각 비디오, 오디오 통화다. 카메라 아이콘을 누른다.

이제 맥에서 통화를 시작하고 새 윈도우가 나타난다. 대화에 참여한 모든 이가 타일 형태로 나타난다. 통화를 종료하려면 'X'가 새겨진 동그란 아이콘을 누르면 된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