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스널 컴퓨팅

How To : 아이폰·아이패드·맥에서 아이클라우드 폴더를 공유하는 방법

Jason Cross | Macworld 2020.03.27
아이클라우드 폴더 공유 기능은 애플이 2019년 6월 이 기능 추가 계획을 처음 발표한 이후 기대를 모았다. iOS 13.4, 맥OS 카탈리나 10.15.4를 내놓으면서 이 기능이 마침내 추가됐다. 이제 단일 아이클라우드 폴더에 여러 사람을 초대할 수 있고, 이들이 파일에 접근하거나 추가할 수 있다. 파일 추가, 수정, 삭제 등 폴더를 수정하는 권한을 부여하거나 볼 수만 있도록 제한하는 것도 가능하다. 아이클라우드 공유 기능 사용법을 살펴보자.
 

아이폰과 아이패드에서 사용하기

먼저 파일 앱을 열어 iCloud Drive로 이동한다. 공유하려는 폴더를 탭하지 말고(탭하면 폴더가 열린다) 상단 오른쪽에 있는 '선택'을 탭한 후 공유하려는 폴더를 선택한다. 이제 폴더를 선택한 상태에서 하단에 있는 공유 버튼을 탭한다. 여기서 '구성원 추가'를 누른다(사용자에 따라 스크롤해야 보일 수 있다).



사용자를 초대하는 방법은 문자, 메일, 트위터, 페이스북 등 여러 가지다. '공유 옵션'에서 더 상세한 설정도 가능하다. 초대한 사람만, 혹은 해당 링크를 가진 누구나 폴더에 접근할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다. 이들이 폴더에서 할 수 있는 권한도 '보기 전용' 혹은 '편집 가능'(파일과 하위 폴더를 변경할 수 있다)으로 부여할 수 있다.

나중에 사용자를 추가하려면 공유 폴더를 선택하고 공유 버튼을 다시 탭한다. 이제 '구성원 추가'가 '구성원 보기'로 변경된 것을 알 수 있다. 이를 탭하면 이미 초대된 사람을 볼 수 있고 '구성원 추가'를 더 많은 사람을 초대할 수 있다. 여기서 각 사람의 접근 권한을 삭제하거나 혹은 변경할 수 있다.
 

맥에서 사용하기

Finder에서 왼쪽 사이드바에 있는 iCloud Drive를 누른 후 공유할 폴더를 선택한다(선택만 해야 한다. 누르면 안 된다!). 폴더를 선택한 상태에서 Finder 윈도우 상단의 공유 버튼을 누른다. 밖으로 튀어나오는 박스 형태 모양이다. 그리고 '사람 추가'를 선택한다. 사용자를 초대하는 방법은 문자, 메일, 트위터, 페이스북 등 여러 가지다. '공유 옵션'에서 더 상세한 설정도 가능하다.



초대한 사람만, 혹은 해당 링크를 가진 누구나 폴더에 접근할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다. 이들이 폴더에서 할 수 있는 권한도 '보기 전용' 혹은 '편집 가능'(파일과 하위 폴더를 변경할 수 있다)으로 부여할 수 있다.

나중에 사용자를 추가하려면 공유 폴더를 선택하고 공유 버튼을 다시 탭한다. 이제 '사람 추가'가 '사람 보기'로 변경된 것을 알 수 있다. 이를 탭하면 이미 초대된 사람을 볼 수 있고 '사람 추가'를 이용해 더 많은 사람을 초대할 수 있다. 여기서 '...' 버튼을 누르면 각 사람의 접근 권한을 삭제하거나 혹은 변경할 수 있다.
 

아이클라우드 웹사이트에서 사용하기

웹에서도 아이클라우드 드라이브 폴더를 공유할 수 있다. 일부 브라우저에서는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지만 일단 사파리에서는 잘 작동한다.



iCloud.com으로 이동해 로그인한 후 iCloud Drive를 연다. 공유하려는 폴더를 선택한다(열지 말고!). 이제 윈도우 상단에 있는 '사용자 추가' 버튼을 누른다. iOS와 맥OS와 마찬가지로 (링크와 이메일을 통해) 초대하고 권한을 부여하는 방법은 같다. 일단 폴더를 공유하면 '사용자 추가' 버튼이 '사용자 보기'로 바뀌는 것도 iOS, 맥OS와 동일하다. 개별 사용자의 권한을 조정하거나 추가, 삭제하는 것도 가능하다.
 

파일과 폴더를 삭제하는 방법

파일과 폴더를 삭제하는 작업도 이미 알고 있는 것과 크게 다르지 않다. 사용자가 수정할 권한을 가진 경우 공유된 폴더 속 모든 파일과 하위 폴더를 삭제할 수 있다. 모든 공유자 기기에서도 삭제된다. 삭제를 되돌리려면 맥의 휴지통이나 아이폰 또는 아이패드 파일 앱의 '최근 삭제된 항목'에서 찾아 복구하면 된다.

단, 메인 공유 폴더의 처음 소유자만이 이를 삭제할 수 있다. 이렇게 삭제하면 모든 공유된 사용자 기기에서 삭제된다. 초대한 사람이 메인 공유 폴더를 삭제하려 하면, 삭제한 사람만 더는 해당 폴더에 접근할 수 없을 뿐 다른 사람들의 기기에서는 삭제되지 않는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