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스널 컴퓨팅

How To : 내 맥북의 저장 공간 확인하는 5가지 방법

Nick Mediati, Roman Loyola | Macworld 2020.03.27
대용량 외장 하드 드라이브나 온라인 저장 공간 시스템이 보편화된 오늘날, 많은 사용자가 내장 하드 드라이브 디스크 사용량에 예전처럼 신경을 쏟지 않는 추세다. 그러나 하드 디스크는 언젠가 꽉 차기 마련이며, 그 전에 맥에서의 디스크 사용량을 종종 확인할 필요가 있다. 맥에서의 디스크 사용량 확인 방법 5가지를 총정리했다.
 

옵션 1과 2 : 파인더에서 찾기

맥 파인더(Finder)에서 여유 공간이 얼마인지 확인하는 방법이 몇 가지 있는데, 옵션 1과 2는 그중 가장 쉬운 방법이다.

스토리지 디바이스 프리뷰(Preview). 맥OS 파인더 기능에서 아이템을 선택하고 스페이스 바를 누르면, 그 아이템의 기본 정보를 미리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문서를 선택하고 스페이스 바를 누르면 문서를 열지 않고도 내용을 볼 수 있다.
 
ⓒIDG

이 프리뷰 기능을 스토리지 여유 공간 확인에 활용할 수 있다.

1.    데스크톱 스토리지 장치를 선택한다. 데스크톱에서 스토리지를 확인하려면 파인더 > 설정(Preference) > 일반(General) 항목에서 이 아이템을 데스크톱에서 보기(Show these items on the Desktop) 설정을 변경한다. 또는 파인더 창을 열고 왼쪽 창에서 기기(Diveces)를, 그 후 스토리지 장치를 선택한다.
2.    스페이스 바를 누른다. 새로운 창이 열리면서 스토리지 장치에 여유 공간이 얼마나 남아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3.    창을 닫으려면 다시 한 번 스페이스 바나 Command + W 단축키를 누른다. 또는 창 왼쪽 상단에 있는 X 모양의 닫기 아이콘을 클릭한다.

윈도우 상태 바를 보기. 파인더에서 항상 여유 공간 전체 정보를 보려면 파인더 상태 바를 활성화한다.

1.    파인더 창을 연다. (파일 > 새 파인더 창(New Finder Window)
2.    보기 메뉴에서 상태 바 보기(Show status bar)를 선택한다. 현재 폴더 안에 있는 아이템 개수를 확인할 수 있고, 그 폴더가 하드 드라이브 내에 있는 폴더라면 하드 드라이브의 여유 공간도 확인할 수 있다.
 
ⓒIDG
 

옵션 3 : 하드 드라이브 정보 확인하기

ⓒIDG

1.     파인더 창에서 하드 드라이브를 찾아 선택한다. 파인더 윈도우의 사이드바나 데스크톱에 하드 드라이브가 나타나면, 아이콘을 클릭한다. 하드 드라이브 아이콘이 보이지 않으면 Go > 컴퓨터(Computer) 항목에서 장치(Devices) 항목 아래의 하드 드라이브 아이콘을 클릭한다.
2.    파일(File) > 정보(Get Info) 항목에서 Command + I 단축키를 누른다.

용량을 나타내는 정보 창이 열리고 여기에서 사용 가능한 공간, 사용한 공간 등의 다른 정보도 확인할 수 있다.
 

옵션 4 : 나의 맥 정보(About This Mac)

요세미티 이후의 맥OS에서는 맥 기본 정보에서 쉽게 하드 디스크 용량을 확인할 수 있다.

1.    애플 메뉴를 열고 나의 맥 정보(About This Mac)를 선택한다.
2.    툴바의 스토리지 탭을 클릭해 남은 용량이 어느 정도인지 확인할 수 있다. OS X 마운틴라이언이나 매버릭에서는 More info 항목에서 스토리지 정보를 확인한다.

어떤 앱이 스토리지를 차지하고 있는지 대략적인 정보도 알 수 있다.
 
ⓒIDG
 

옵션 5 : 디스크 유틸리티 활용

디스크 유틸리티(Disk Utility) 앱에서 확인하는 방법도 있다. 오른쪽 상단의 확대경 모양의 아이콘을 선택하고, 검색 창에 디스크 유틸리티를 입력한다. 목록에 디스크 유틸리티 창이 나타나면 선택하고, 엔터 키를 누른다. 디스크 유틸리티는 애플리케이션(Applications) > 유틸리티(Utilities) 항목에서도 접근할 수 있다.
 
ⓒIDG

디스크 유틸리티 창의 목록에서 하드 디스크 이름을 선택한다. 디스크 전체 용량과 가용 저장 용량, 사용한 용량 등의 여러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이 창에서는 맥과 연결된 USB나 외장 하드 드라이브 등 다른 디스크의 여유 공간도 알 수 있다. editor@itworld.co.kr 
 Tags 맥OS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