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디바이스 / 퍼스널 컴퓨팅

"종류도 기능도 너무 다양해" 자전거·스쿠터 헬멧 선택 가이드

Lewis Painter | PC Advisor 2020.02.04
매일 출퇴근을 위해 전기 스쿠터를 시작했든 혹은 매일 수 마일씩 열정적으로 자전거를 타든, 공동으로 중요한 것이 충돌 시 머리를 보호하는 헬멧이다. 문제는 헬멧 종류가 너무 많다는 것이다. 어떤 헬멧을 구매하는 것이 가장 좋을까. 스쿠터를 타든 자전거를 타든 헬멧을 살 때 고려해야 할 모든 것을 살펴보자.


 

헬멧 구매 시 고려해야 할 주요 요소

훌륭한 헬멧을 찾을 때 고려해야 할 요소는 다양하다. 충분히 안전한가? 치수는 잘 맞는가? 목적하는 활동에 적합한 유형인가? 리스트만으로도 벅찰 것 같지만, 더 간단한 방법도 있다.

안전등급
자전거나 스쿠터를 고를 때 고려해야 할 가장 중요한 요소는 안전등급이다. 특히 자전거 헬멧 유럽 안전인증 EN-1078의 기준을 충족하는지 혹은 초과하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안전 기준에 맞는 제품 중 하나가 할포드(Halfords) 어드밴스드 E-바이크 헬멧이다. 유럽의 기준은 충돌 시 적절한 보호 기능을 제공할 수 있도록 헬멧의 구조, 충격 흡수, 시야, 고정 시스템 품질은 물론, 턱 끈의 품질 등 다양한 요소를 평가한다.

통풍
헬멧이 제대로 기능하려면 통풍이 매우 중요하다. 긴 주행 하는 동안 누구나 머리에 땀이 차는 것을 피하고 싶어 하기 때문이다. 이런 역할을 하는 것이 헬멧의 구멍인데, 윗면의 앞쪽에서 시원한 공기가 들어와 뒤쪽으로 빠져나가는 식이다. 대부분의 헬멧에 통풍구가 있지만, 디자인은 둥글고 작은 구멍에서 큰 직사각형까지 헬멧마다 다양하다. 공기 통풍구가 더 많은 헬멧이 일반적으로 더 가볍고 시원하지만, 보호 수준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통풍과 보호 간에 적절한 균형을 찾아야 한다.

무게
속도를 단 몇 초라도 속도를 높여서 개인 최고 속도 기록을 경신하는 것이 중요하다면 헬멧이 얼마나 가벼운지도 따져야 한다. 문제는 대부분 가벼울수록 더 비싸다는 점이다. 물론 (개인의 취향에 달렸지만) 전기 스쿠터를 탈 때는 속도를 높이기 위해 무게를 줄일 필요가 없을 것이다.

패딩
헬멧의 전체적인 편안함을 좌우하는 것은 안쪽을 감싸는 패딩이다. 헬멧을 장시간 쓰고 있어도 자극이나 상처 없이 머리에 편안하게 고정되며, 땀을 흡수해 끈적임을 방지하는 역할을 한다. 일부 제품은 패딩을 탈부착할 수 있고, 또 일부 제품은 여분의 패딩을 기본으로 제공해 착용감을 개선할 수 있다. 편안하고 보호받을 수 있는 충분한 패딩을 제공하는 제품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크기
좋은 헬멧이라면 머리에 편안하게 잘 맞고 동시에 충돌 상황에서 최대한 보호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머리둘레를 올바르게 측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헬멧이 너무 크거나 작으면 머리를 실제로 보호하지 못한다. 충격에 벗겨지는 헬멧이 별로 도움이 되지 않는 것은 당연하다.


 

다양한 종류의 자전거 헬멧

위의 모든 사항 외에 헬멧 종류를 고려하는 것도 중요하다. 자전거 혹은 전기 스쿠터에 맞춘 헬멧이 여러 종류이며, 각각 어떻게 그리고 어디에서 주행하는지에 따라서도 차이가 있을 수 있다.

도로 주행용 자전거 헬멧
레이저 콤팩트(Lazer Compact) 헬멧과 같은 도로 주행용 자전거 헬멧은 대부분 사람들이 (갖고 싶은) 자전거 헬멧을 생각할 때 떠올리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가볍고 공기 배출구가 많아 장거리 주행 시 시원함을 유지한다. 도로 주행용 자전거 헬멧은 다른 유형의 헬멧보다 공기 역학적으로 저항을 줄이고 속도를 높인다. 대부분의 경우 큰 통풍구가 있어 주행 시 헬멧 앞에서 뒤로 신선한 공기를 흐른다.

어반 헬멧(Urban Helmet)
트리플 8 브레인세이버(Triple 8 Brainsaver)와 같은 어반 헬멧(레저 헬멧이라고도 부른다)은 대부분의 다른 헬멧보다 세련된 디자인이다. 각진 도로 주행용 자전거 헬멧과 달리 가볍고 통풍도 훌륭하다. 일반적으로 스노우보드와 스케이트보드용으로 사용하지만, 도심 통근용으로 눈길을 사로잡을 만한 멋을 내기에도 좋다. 어반 헬멧은 도로 주행용 자전거 헬멧과 달리 공기 역학적 디자인이 필요 없는 전기 스쿠터 라이더에게 적합한 제품이다.

산악자전거용 헬멧
하드너츠 스텔스 하이 비스(HardnutZ Stealth Hi V MTB 헬멧과 같은 산악자전거 헬멧은 도로나 도심 주행용(어반) 헬멧보다 더 견고한 디자인으로, 목과 귀 주변까지 전체적인 범위를 덮어서 보호한다. 통풍이 힘든 것은 단점이지만, 최근 제품은 오프로드 주행 시 시원함과 편안함을 유지할 수 있다. 산악자전거 헬멧은 그 특성상 흙먼지가 눈에 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바이저가 기본 장착돼 있다. 대부분의 경우 통풍구에 망사가 있어 나뭇잎, 먼지, 벌레 등이 헬멧 안에 들어오는 것을 막는다. 산악 자전거를 타고 오프로드에 나설 계획이라면, 산악자전거 헬멧이 단연 최고의 선택이다.

풀 페이스 헬멧(Full-face helmets)
최대한의 보호 방법을 찾는다면, 레이저 피닉스 플러스(Lazer Phoenix+)와 같은 얼굴을 다 덮는 풀 페이스 헬멧이 정답이다. 대부분의 다른 헬멧보다 무겁고 통풍도 거의 안 되지만, 머리뿐만 아니라 턱, 치아, 뺨까지 보호한다. 일상적인 라이딩과 통근용으로는 너무 무겁지만, 활강이나 자전거 파크 라이더라면 풀 페이스 헬멧을 착용해야 한다.


 

충돌 후 헬멧을 교체해야 할까

충돌 후에는, 또는 매우 센 충격을 받았다면 대부분 교체해야 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대부분의 헬멧은 ‘단 한 번의 충격’을 대비한 것이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대부분 헬멧의 EPS 코어는 한번 충격으로 눌리면 원래의 강도나 형태를 회복할 수 없다. 또한, 혹시 일반적인 사용으로 인한 마모가 전반적인 안전에 영향을 미칠 경우를 대비해 몇 년 주기로 헬멧을 교체하는 것이 좋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