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 클라우드

AWS, 아마존 EC2 위한 새로운 컴퓨팅 및 네트워킹 혁신 서비스 9종 발표

편집부 | ITWorld 2019.12.05
아마존웹서비스(아마존 Web Services, 이하 AWS)는 클라우드 컨퍼런스인 ‘AWS 리인벤트(AWS re:Invent) 2019’에서 9개의 새로운 아마존 EC2 혁신 서비스를 발표했다. 

AWS는 ▲AWS 그래비톤(Graviton)2 칩으로 구동되는 새로운 Arm 기반 인스턴스(M6g, C6g, R6g), ▲AWS 추론 프로세서로 구동되는 머신러닝 인퍼런스 인스턴스(Inf1) ▲머신러닝을 통해 아마존 EC2 사용을 최적화할 수 있는 새로운 아마존 EC2 기능 ▲AWS 클라우드를 통해 워크로드를 확장, 보호, 관리하는 새로운 네트워킹 솔루션을 대거 발표했다.

아마존 EC2 M·R·C 인스턴스, Arm 기반 AWS 그래비톤2 프로세서로 구동 
새로운 Arm 기반 아마존 EC2 M, R, C 인스턴스는 AWS 그래비톤2 프로세스로 구동되는데, x86 프로세서 기반의 M5, R5, C5 인스턴스에 비해 최대 40% 이상의 비용 및 성능 개선 효과를 제공한다. 

여기에는 다양한 워크로드가 해당되는데, 고성능 컴퓨팅, 머신러닝, 애플리케이션 서버, 비디오 인코딩, 마이크로 서비스, 오픈 소스 데이터베이스, 인메모리 캐시 등이 포함된다. 

새로운 Arm 기반 인스턴스는 AWS 니트로 시스템(Nitro System)으로 구동되는데, AWS 니트로 시스템은 AWS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혁신의 집합체로서 효율적이고 유연하며 안전한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것으로 독립적인 멀티테넌시, 프라이빗 네트워킹, 고속의 로컬 스토리지를 통해 고객의 AWS 사용 비용과 노력을 절감시켜 준다.

AWS 그래비톤2 프로세서는 1세대에 비해 성능 최적화를 위한 새로운 기능을 갖췄다. AWS 최첨단 7나노미터 제조 기술이 적용된 64비트 Arm Neoverse 코어와 맞춤형 실리콘을 채택했다. 클라우드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에 최적화된 AWS 그래비톤2 프로세서는 과학용 또는 고성능용 컴퓨팅 작업 시 코어당 2배 빠른 성능, 신속한 머신러닝 추론을 위한 최적화된 지침, 컴프레션 워크로드를 위한 맞춤형 하드웨어 가속 기능 등을 제공한다. 또한 보안 강화를 위해 상시적으로 완전 암호화되는 DDR4 메모리를 제공하며 코어당 50% 더 빠른 속도의 암호와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새로운 인스턴스 유형은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 도커 데스트탑, 컨테이너 서비스, 에이전트 및 개발자 툴을 지원하고, 2020년 선보일 계획이다. 

AWS 추론 칩 탑재한 아마존 EC2 Inf1 인스턴스
아마존 EC2 Inf1 인스턴스는 AWS에서 개발한 고성능 머신러닝 추론 칩인 AWS 인퍼런시아(Inferentia)를 탑재했다. AWS 인퍼런시아(Inferentia)는 비용 효율적으로 실시간 일괄 추론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매우 높은 처리량, 낮은 지연 시간 및 지속적인 성능을 제공한다. AWS 인퍼런시아는 칩당 128 테라(TOPS), 다수의 프레임워크(텐서플로(TensorFlow), 파이토치(PyTorch), 아파치 MXNet(Apache MXNet)의 아마존 EC2 Inf1 인스턴스당 최대 2,000 TOPS, 다수의 데이터 유형(INT-8, mixed precision FP-16, bfloat16)을 제공한다. 맞춤형 AWS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컬렉션인 AWS 니트로 시스템에 의해 구동되는 새로운 Arm 기반 인스턴스는 독립된 다중차용(multi-tenancy), 프라이빗 네트워킹 및 빠른 로컬 스토리지를 통해 효율적이고 유연하며 안전한 클라우드 서비스를 가능하게 해 AWS 사용 고객의 편의를 증진한다.

아마존 EC2 Inf1 인스턴스는 대기시간이 낮아, 최대 3배 빠른 속도로 추론을 처리할 수 있고, 기존 클라우드 머신러닝 추론 서비스 중 가장 빠른 처리속도와 낮은 비용으로 이용할 수 있는 아마존 EC2 G4 인스턴스 제품군 보다 최대 40% 더 낮은 비용으로 추론할 수 있다. 

아마존 EC2 Inf1 인스턴스를 사용 고객은 클라우드에서 가장 낮은 비용으로 이미지 인식, 음성 인식, 자연어 처리, 개인화, 부정 행위 탐지 등의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대규모 머신러닝 추론을 실행할 수 있다. 아마존 EC2 Inf1 인스턴스는 AWS 딥러닝 AMI(AWS Deep Learning AMI)을 통해 제공받을 수 있으며, 아마존 세이지메이커(Amazon SageMaker), 아마존 ECS(Amazon ECS(Elastic Kubernetes Service) 및 아마존 EKS(Amazon EKS(Elastic Kubernetes Service))를 비롯한 서비스를 통해 이용할 수 있다. 

AWS 컴퓨트 옵티마이저, 머신러닝 기능 갖춘 인스턴스 추천 엔진 사용 
AWS 컴퓨트 옵티마이저(AWS Compute Optimizer)는 직관적이고 쉽게 실행할 수 있는 AWS 리소스 레커멘데이션을 제공하므로 고객은 전문 지식이나 상당한 시간과 비용을 투자하지 않고도 오토 스케일링 그룹(Auto Scaling groups)에 속하는 워크로드에 적합한 아마존 EC2 인스턴스 유형을 판별할 수 있다. 

AWS 컴퓨트 옵티마이저는 워크로드의 구성 및 리소스 활용도를 분석해 수십 가지 특성(예: 워크로드가 CPU 집약적인지 또는 일상적인 패턴을 보이는지)을 식별한다. AWS 컴퓨트 옵티마이저는 이러한 특성을 분석하고 워크로드에 따라 필요한 하드웨어 리소스 헤드룸을 식별하기 위해 AWS가 구축한 머신러닝 알고리즘을 사용한다.

AWS 컴퓨트 옵티마이저는 다양한 EC2 인스턴스에서 워크로드가 어떻게 수행되는지 추론하고 특정 작업 부하에 대한 최적의 AWS 계산 리소스에 대한 권장사항을 제시한다. 고객은 AWS 관리 콘솔에서 몇 번의 클릭 만으로 AWS 컴퓨트 옵티마이저를 활성화할 수 있다. 활성화되면 즉시 실행 중인 AWS 리소스 분석, 환경설정 및 아마존 클라우드워치(Amazon CloudWatch) 메트릭스 히스토리 관찰을 실행하고, 해당 특성에 따른 레코멘데이션을 생성한다. 

새로운 AWS 트랜짓 게이트웨이 솔루션
AWS 트랜짓 게이트웨이(Transit Gateway)는 아마존 VPCs(Virtual Private Clouds)와 기업의 온프레미스 데이터센터간 또는 AWS 리전내의 수 천 개의 VPCs 간에 연결성을 간편하게 확장하고 관리하게 해주는 네트워크 허브다. 이번에 AWS 트랜짓 게이트웨이에 5가지의 새로운 네트워킹 기능을 추가해 글로벌 프라이빗 네트워크의 관리를 단순화했을 뿐 아니라 클라우드 상에서 워크로드 멀티캐스트를 가능케 한다.

트랜짓 게이트웨이 멀티캐스트(Transit Gateway Multicast)는 퍼블릭 클라우드용 네이티브 멀티캐스트 지원 서비스다. 멀티캐스트 라우팅은 단일 소스로부터 나오는 동일 데이터를 다수의 서브스크라이버들에게 신속하게 배포하게 하는 기능이다. 멀티캐스트를 사용하면 네트워크 대역폭 소모를 줄일 수 있고, 최종 서브스크라이버들에게 거의 동시에 정보를 전달할 수 있다. 

트랜짓 게이트웨이 인터-리전 피어링(Transit Gateway Inter-Region Peering)은 복수의 AWS 리전에 걸쳐 트랜짓 게이트웨이들을 연결시킴으로써 글로벌 네트워크를 간편하게 구성한다. 트랜짓 게이트웨이 인터-리전 피어링은 AWS 리전 간에 AWS 트랜짓 게이트웨이들을 피어링함으로써 이 문제를 해결해, 안전하고 프라이빗한 글로벌 네트워크 구성을 간편하게 한다. 

액셀러레이티드 사이트 투 사이트 VPN(Accelerated Site to Site VPN)은 안전하고 예측가능한 고성능의 VPN을 제공하는 새로운 서비스로, 원거리에서 AWS의 서비스에 안전하게 접근하기를 원하는 고객들에게 제공된다. 이 서비스를 사용하면 AWS 에지를 통해서 트랜짓 게이트웨이로 연결되어, 거쳐가야 하는 네트워크 숫자가 줄고, 낮은 레이턴시와 높은 일관성을 보장하는 최적의 성능을 얻을 수 있다.

SD-WAN(Software Defined Wide Area Network) 벤더 통합은 시스코, 아루바, 실버픽, 아비아트릭스와 같은 업체의 SD-WAN 솔루션과 AWS를 통합할 수 있게 하는 새로운 서비스다. 액셀러레이티드 사이트 투 사이트 VPN이 안전하고 예측가능한 고성능의 연결을 가능케 하는 반면, 이 서비스는 한발 더 나아가 외부 SD-WAN 솔루션을 활용해 자동으로 AWS 리소스를 구축하고 구성하고 연결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따라서 원거리 사무실들의 연결성을 확보하고 관리하는 작업을 간편하게 끝낼 수 있다.

트랜짓 게이트웨이 네트워크 매니저(Transit Gateway Network Manager)는 글로벌 네트워크 리소스를 클라우드상 또는 온프레미스상의 모니터링을 단일 화면에 통합함으로써 단순화해주는 솔루션이다. 이 솔루션은 글로벌 프라이빗 네트워크 구축과 관리를 간편하게 만들어 주는데, 통합 대쉬보드를 통해서 기업의 VPC를 시각적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게 할 뿐 아니라 트랜짓 게이트웨이, 다이렉트 커넥트, 원거리 사무실의 VPN 연결성, 온프레미스 네트워크들도 모두 모니터링할 수 있게 해준다.

아마존 VPC 인그레스 라우팅, 내부 네트워크로 쉽게 통합 
아마존 VPC 인그레스 라우팅(Amazon VPC Ingress Routing)을 사용하면 라우트 테이블을 인터넷 게이트웨이(IGW)와 버추얼 프라이빗 게이트웨이(VGW)을 연계시킬 수 있고, VPC 트래픽을 제3의 장비로 방향 전환하는 라우트를 선택할 수 있게 된다. 이렇게 하면 가상 장치들을 통합하여 내외부 트래픽의 라우팅과 관련된 네트워킹과 보안 요구조건을 만족시킬 수 있게 된다. 이는 몇 번의 클릭이나 API 콜로 해결될 수 있는데, 네트워킹과 보안 장치를 자체 네트워크상에 구축함에 있어 확장성이 없는 복잡한 과정을 거치지 않고 쉽게 할 수 있다.

아마존 VPC 인그레스 라우팅을 지원하는 가상장치 협력업체에는 128테크놀로지, 아비아트릭스, 바라쿠다, 체크포인트, 시스코, 시트릭스, 파이어아이, 포티넷 등이 있다.

AWS의 컴퓨트 서비스 담당 매트 가먼 부사장은 “기업들이 AWS가 다른 어떤 클라우드 업체보다 아마존 EC2를 통해 깊고 넓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을 잘 인식하고 있다”며, “현재의 새로운 컴퓨트와 네트워킹 서비스가 보여주는 것처럼, AWS는 고객들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아마존 EC2 전반에 걸쳐 혁신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editor@itworld.co.kr
 Tags EC2 AWS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