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전세계적으로 영상 몰아보기 시간, 18% 증가” 라임라이트 네트웍스 발표

편집부 | ITWorld 2019.10.23
라임라이트 네트웍스(https://kr.limelight.com)는 ‘2019 온라인 비디오 사용 현황(State of Online Video)’ 연례 조사 보고서를 발표했다. 

이번 보고서에 의하면 전세계적으로 스트리밍 비디오 시청은 주당 6시간 48분으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으며, 온라인 비디오 시청 시에 몰아보기(binge-watching) 비율이 82%인 것으로 나타났다.



‘2019 온라인 비디오 현황’ 보고서는 프랑스, 독일, 인도, 이탈리아, 일본, 싱가포르, 한국, 영국, 미국에서 매주 1시간 이상 온라인 비디오 콘텐츠를 시청하는 18세 이상의 사용자 4,500명을 대상으로 조사됐다. 

보고서에 의하면 전세계적으로 몰아보기 추세가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에서 몰아보기는 한번에 평균 2시간 40분으로 지난해보다 18% 증가했다. 미국 시청자들은 평균 3시간 이상을 몰아보는 것으로 나타나 몰아보기 비율이 가장 높은 국가로 꼽혔다. 

또한, 소비자들은 더 많은 온라인 비디오 서비스를 시청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보고서에 의하면 소비자의 70%가 최소 하나의 스트리밍 서비스를 구독하고 있으며(2018년 59%), 4명 중 3명(72%)의 소비자가 스트리밍 전용 장치를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2018년 67%).



또한, 온라인 시청율이 높아짐에 따라 시청 품질에 대한 기대도 높아지고 있다. 4명 중 1명의 시청자(27%)는 한 번의 리버퍼링 후, 나머지 40%는 2번의 버퍼링 후에 온라인 비디오 시청을 포기한다. 

전세계 소비자의 거의 절반(43%)가량이 가장 큰 불만 사항으로 버퍼링을 꼽았으며, 나머지 31%는 비디오 품질 문제를 지적했다. 스트리밍 공급업체들은 시청자들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고, 구독자를 유지하기 위해 서비스 품질 향상을 최우선 과제로 해결해야 한다.



한국 소비자들은 주당 평균 6시간 23분 온라인 비디오를 시청하며, 주당 6시간 17분이던 지난해보다 소폭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방송 비디오는 주당 평균 6시간 38분 시청하는데, 주당 평균 7시간 50분이던 지난해보다 감소했다. 19%의 시청자는 방송 비디오를 주당 10시간 이상 시청하고 있다. 한국의 온라인 및 방송 비디오 시청 시간은 조사에 참여한 모든 국가의 평균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 소비자가 가장 많이 시청하는 콘텐츠는 ‘TV 프로그램’인 것으로 조사됐으며, 뉴스, 영화가 그 뒤를 이었다. 이는 미국, 인도의 결과와 유사하다. 다른 국가들은 영화를 가장 선호했다.

다른 대부분의 국가와 마찬가지로 한국 소비자 대다수(69%)는 방송과 동일하게 지연현상이 없다면 스포츠 경기를 온라인 스트리밍으로 더 많이 시청할 것이라고 답변했다. 이는 다른 모든 국가 소비자들의 평균 수치인 58%보다 높았다.

한국에서 가장 인기있는 온라인 비디오 시청 장치는 스마트폰으로 조사됐으며, PC가 그 뒤를 이었다. 2018년에도 스마트폰이 가장 인기있는 장치로 꼽혔고, 올해에는 그 인기가 더욱 가속화됐으며, 다른 국가에서도 비슷한 패턴을 따르고 있다.

한국에서 가장 인기있는 스트리밍 장치는 소비자의 32%가 사용하는 ‘스마트 TV’로 꼽혔으며, 셋톱박스(27%), 구글 크롬캐스트(23%)가 그 뒤를 이었다. 스트리밍 장치를 아예 사용하지 않는 한국 소비자의 비율은 30%로, 전세계 평균인 23%보다 높았다.

한국 소비자들은 평균 1개(1.08) 이상의 온라인 스트리밍 비디오 서비스(넷플릭스, 아마존 프라임 등)를 구독하고 있으며, 이는 전세계 평균인 1.2개 서비스보다 낮은 수치다. 어떠한 서비스도 구독하지 않는 소비자는 34%로, 전세계 평균인 41%보다 낮았다.

한국 소비자의 40%는 가격이 너무 높아지면 주문형 비디오(VOD) 구독 서비스를 취소하겠다고 답변했다. 이는 다른 모든 국가의 평균인 52%보다 낮다.

온라인 비디오를 시청하는 한국 소비자의 77%는 케이블 또는 위성 TV 서비스를 구독하고 있다. 이는 다른 모든 국가의 평균인 60%보다 높다. 

한국 소비자들은 일반적으로 스트리밍 서비스의 추천 항목(26%), 친구, 가족의 추천(24%)을 통해 새로운 비디오 시리즈를 알게 된다. 이는 스트리밍 서비스 웹사이트를 탐색하는 다른 국가의 소비자들과 대비되는 부분이다.

한국 소비자들은 온라인 비디오 시리즈를 몰아보는 것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주당 2시간 13분 시청(2018년보다 17% 증가)하는 다른 나라 시청자보다 몰아보기 평균 시간은 두 번째로 낮았다. 미국은 주당 평균 3시간 6분을 몰아보기하며,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한국 시청자는 물론, 조사 대상 모든 국가의 온라인 시청 시에 가장 불만사항으로는 비디오 리버퍼링과 저화질이 꼽혔다. 한국 시청자의 36%는 리버퍼링을 꼽았으며, 27%는 저화질을 꼽았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