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분석 / 데이터ㆍ분석

API : 데이터 통합의 과제를 극복하여 기억에 남을 고객 경험 창조하기

TIBCO | TIBCO Software 2019.10.17
온라인 판매 성장률은 전통적인 오프라인 소매의 성장률을 훨씬 뛰어넘고 있으나, 대부분의 판매는 여전히 매장 내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다수의 소비자들이 제품을 탐색하고 선호하는 브랜드 제품의 최저가를 찾기 위해 옴니 채널을 사용하기 때문에, 이는 양자 택일의 문제가 아니다. 같은 맥락에서, 리테일 사업자가 동일한 제품과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소비자의 거래 방법과는 별개로 온라인 및 오프라인 매장에서 지속적인 고객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는 기대가 커지고 있다.

고객 여정의 디지털 측면에서 생성된 데이터 기록은 리테일 사업자에게 절호의 기회를 만들어주었다. 많은 이들은 이 데이터를 사용하여 온라인 및 오프라인 매장 경험을 결합하고 이를 개인화된 구매 경험에 대한 고객들의 기대를 충족시키는 데 사용하였으며 다중 채널 간에 적용하였다.

그러한 작업에는 매끄럽고 빠른 과거 및 실시간 데이터의 통합 기능이 요구되었다. 그러나 데이터 수집에는 문제가 없는 경우에도 대부분은 비효율적인 통합 처리 및 실시간 정보의 부족으로 통찰을 얻거나 대응하는 데 한계를 느꼈다.

이에 대해 많은 이들이 응용 프로그램 인터페이스 (APIs)에 의지하여 기업 내 연결 조직으로써 업무를 수행하는 것을 택했다.

리테일 사업자들이 데이터 통합을 주요 기민성 층으로 조작화 할 수 있는 방법과 API 전략이 왜 안전하고 수익성 있는 디지털 전환에 중요하게 작용하는지에 대해 알아본다.
 
ⓒ Getty Images Bank
 

옴니채널 리테일 산업은 단순한 모바일 산업이 아니다

모바일 기술의 폭발적인 발전과 스마트폰의 급증은 다수의 리테일 사업자가 이커머스 전략을 수립하도록 불을 지폈다. 모바일 앱을 구축하려는 초기의 급속한 움직임 이후, 현재 우리는 대략 1/4의 스마트폰 사용자가 6~10개의 리테일 거래 앱을 보유하는 시대에 도달하였다. 또한 23%의사용자는 3~5개의 앱을 보유한다.

명백하게도 스마트폰에서의 경쟁은 쇼핑몰과 유사한 수준으로 치열하여 차별화에 대한 유사한 도전 과제가 여전히 존재한다. 디지털 생태계가 앱에서 새로운 채널로 빠르게 변화함에 따라 리테일 업체들은 고객 경험을 기기와 위치에 관계없이 통제하여 고객에게 접근할 더 큰 그림을 그려야 한다.

예시로, 핀터레스트(Pinterest)는 1억 5,000만 명의 월간 사용자를 보유한 소셜 미디어 플랫폼으로 광범위한 범주의 제품에 대한 소개와 공유가 이루어진다. 또한 고객이 직접적 구매가 가능한 채널이기도 하다. 웨어러블 기기, 스마트폰, 태블릿, 매장 내 키오스크, 인터넷 연결 포스 시스템, 연결성 게임 콘솔, TV, 심지어는 냉장고까지, 소비자들은 문자 그대로 어디에나 존재한다.

전반적인 쇼핑 경험에는, 과거 및 상황적 데이터가 결합되어 독특한 고객 경험이 창조되는 순간들이 존재한다. 예를 들어, 고객의 온라인 쇼핑 기록에 관한 정보 - 그러한 기록에 기반한 오프라인 매장에서의 제품 추천 - 는 고객이 매장을 들어서는 순간 관련 직원들에게 자동으로 전송되어 고객에게 적합한 제품을 제안할 수 있도록 중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이는 데이터 분석의 힘과 인력에 기반한 서비스와 결합되어 더욱 개인화된 오프라인 고객 경험을 창조하고 판매를 촉진할 수 있다.

가장 큰 도전 과제는 다양한 분야, 매장, 지역들 간의 개별 시스템에 퍼져있는 데이터들이다. 다양한 소스들로부터 데이터를 통합, 처리, 분석 - 때때로 실시간으로 - 하는 것은 제조 현장 뿐 아니라 더 넓은 분야에 혜택을 가져다준다. 매장의 더 나은 운영, 재고 관리, 현명한 의사결정에 사용될 수 있다.

상업이 디지털 채널로 지속적으로 옮겨가고 있으므로 제한되고 값비싼 물리적 공간 사용에 대한 주의 깊은 관리는 대단히 중요해졌다. 또한 데이터 통제가 주로 IT로 이루어지므로 - 데이터 거버넌스 및 준수 등의 이유로 - 업무 사용자가 필수적인 용무로 중요한 정보에 접근하는 데 장애가 있는 경우가 종종 존재한다. 사용자 친화적, 셀프 서비스 분석, 보고, 게시판 기능은 이러한 방해물을 우회할 수 있도록 돕고 회사 전체가 더욱 정교한 제품 제안, 더욱 매력적인 제품 범주, 더 수익성 높은 경영을 구축할 수 있도록 돕는다.

그러나 이러한 방식으로 데이터를 통합하여 그에 따른 조치를 취할 수 있는 신속한 통찰력을 얻는 기술적 과제는 때때로 영업 기회가 사라지는 것을 의미한다.

 

APIS는 옴니 채널 리테일 전략을 변화시킨다

사용자들은 다양한 기기와 채널을 넘나들며 자유롭게 사용하는 것을 당연하게 여긴다. 그러나 개발자, 설계자, 엔지니어들은 그러한 사용을 위한 사전 작업이 얼마나 어려운 것인지 알고 있다. 바로 이 지점에서 API는 iPhone 앱, 매장 키오스크 또는 Pinterest와 같은 제품 소개 플랫폼 등의모든 유형의 애플리케이션에서 디지털 자산을 소비 가능하게 만듦으로써 옴니 채널 전략을 변형 할 수 있다.

적합한 승인을 받은 후 사업 부문, 개별 상점 또는 기타 디지털 플랫폼들은 API를 통해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데이터에 접근 가능하다. 결과적으로 고객 추천, 맞춤화된 제품 제안 또는 효과적인 리타겟팅이 유도된다. 대개 데이터 처리는 계열사 및 내부 협력사를 포함하며 이제 다수의 소매 업자는 API 플랫폼을 사용하여 이러한 관계를 안전하게 관리하고 접근 수준을 맞춤화하여 브랜드 일관성을 보장하고자 한다.

파트너에게 API를 확장시킬 경우, 혼자서는 가능하지 않은 범위에서 데이터를 혁신시킬 수 있다. 리테일 사업자로서 시장에 활동 반경을 넓히기 위한 크라우드 소싱과 유사한 개념이다. 이는 조직 내부에서도 적용된다. API는 회사가 부서 및 조직적 그룹 전반의 데이터 흐름을 관리하는 데 도움을 준다. 공급망에 대해 API를 사용할 경우 직원은 재고 수준을 추적 할 수 있다. 

고객이 직접 접하는 모바일 앱에 대한 관심은 끌 수 없어 가장 매력적인 기능은 아니겠으나, 운영 효율성과 수익 향상에는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TIBCO MASHERY API 관리 플랫폼

TIBCO Mashery는 최첨단의 API 관리 플랫폼으로 회사 데이터에 대한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단일 접근 포인트를 제공하여 리테일 사업자들이 상호 연결된 정보로 유익한 결과를 확보할 수 있도록 돕는다.

광범위한 데이터 가상화 및 분석 솔루션에 대한 TIBCO 스위트를 통해 리테일 사업자들은 조직 내에서 생성된 거대한 양의 데이터를 신속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우며 그 과정에 코딩은 전혀 요구되지 않는다.

효과적인 API 관리와 결합되어, 다음과 같은 통찰이 리테일 업무를 변화시킬 수 있다:

1. 정교하게 다듬어진 제품 제안을 자동적, 지속적으로 생성
2. 개선된 재고 관리
3. 직원 및 자원 활용 최대화
4. 실시간 고객 세분화
5. 수익 창출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 파악
6. 똑똑한 맞춤형 마케팅 및 혁신적인 디지털 파트너십을 통해 개척되지 않은 잠재적 수익 현실화

 

하루 중 가장 중요한 결정 내리기

리테일 사업자들에게 데이터는 고객의 만족감을 충족시키고 브랜드 가치를 향상시키기 위해 지속적이며 순간적인 서비스 제공 및 고객 경험을 생성하는 데 필요한 중요한 열쇠이다.

리테일 산업에서 가장 진보적인 기업들은 이미 업무의 거의 모든 측면을 재창조하고 있으며 대다수는 API 관리 플랫폼이 다양한 채널 간에 매끄러운 경험을 생성하는 주요 해결 방안이라는 것을 인지하고 있다.

mashery.com/retail를 방문하여 TIBCO Mashery로 안전하고 잘 관리되는 API 프로그램을 통해 귀하의 사업에 어떻게 데이터를 최대한 활용하고 현실화하며, 다수의 어플리케이션과 조직 간의데이터 공유로 기인하는 복잡성을 감소시킬수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