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9.25

IDG 블로그 | RPA, 비즈니스에 유용한가 아니면 가치보다 문제가 많은가

Ginevra Adamoli | CIO
특정 산업 또는 기업 내 특정 부서에서 RPA(Robotic Process Automation)는 직원을 반복적이고 수동적인 작업에서 벗어나게 함으로써 좀 더 중요하고 가치있는 작업에 집중할 수 있게 한다. 그러나 완전한 인공지능으로 가는 길에 서있는 현 상황에서 RPA에 투자할 가치가 있을까?
 
ⓒ Getty Images Bank 
 
머신러닝에서 인공지능에 이르기까지 RPA는 특정 내부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자동화하고 효율성을 높이며 직원들을 반복적인 작업에서 벗어나게 해 좀 더 높은 가치의 작업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는데 인기를 얻고 있다. 

RPA는 데이터 입력 작업과 같이 전형적으로 지루하고 반복적이거나 수동적인 작업을 없애거나 간소화하는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을 말한다. RPA는 작업을 효과적으로 완료하도록 프로그래밍할 수 있는 로봇을 사용하지만, 이런 도구는 인공지능 및 머신러닝 분야에서 수행하는 방식으로 “학습”하는 것이 아니라 미래의 산출물에 대한 판단을 훈련한다. 다시 말해, RPA는 완전히 본격적인 정보 자동화(Intelligent Automation, IA)가 아니다. 그러나 직원들이 좀 더 중요한 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반복적이고 수동적인 작업을 자동화하면 얻을 수 있는 이점은 분명하다. 

RPA라는 용어는 2012년 블루 프리즘(Blue Prism)의 최고 책임자 팻 기어리에 의해 처음 만들어졌으며, 블루 프리즘은 이 분야의 선두 주자가 됐다. 블루 프리즘은 금융 서비스 업체, BPO(Business Processing Outsourcing)를 수행하는 조직, 휴대전화 업체, 기타 기관 등을 고객으로 두고 있다. 

2019년 7월, 가트너가 실시한 연구에 따르면, RPA는 2018년에 63% 이상 성장한, 가트너가 공식적으로 추적한 소프트웨어 분야 가운데 가장 빨리 성장하고 있다.  

이렇게 빠르게 성장하는 추세에 따라 블루 프리즘과 본지는 트위터 채팅인 #IDGTECHTalk를 개최해 다른 산업에서 이 기술을 어떻게 활용하는 지 파악했다. 다음은 #IDGTECHTalk에서 나왔던 얘기 중 주요 내용을 발췌한 것이다. 


RPA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가? 

RPA를 사용하기에 최적의 위치에 있다면 고려해야 한다. 이런 영역은 다음과 같다. 인력 자원 문제를 해결하고, 비용을 절감하며, 정확하고 일관된 프로세스를 제공하며 여러 시스템을 연결한다. – Ben(@benrothke)  

우리는 로봇과 인력 프로세스에 관심을 가져 유용한 방식으로 이들을 사용해야 한다. 비즈니스 가치는 사람, 프로세스, 그리고 기술에서 비롯된다. 따라서 사람과 로봇 간의 인터페이스는 매우 중요하다. - Brent(@DrBKirkpatrick) 

RPA라는 용어를 만들어낸 팻 기어리는 이 기술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과 IT 민주화의 중요한 부분이므로 기업의 강력한 자동화 소프트웨어를 비즈니스 사용자에게 가져다 준다고 전했다. 


기업은 현재 RPA를 어떻게 사용하는가? 

RPA를 외부 프로세스의 입력 요소와 기존 소프트웨어의 실행 속도를 높이는 것으로 본다면, RPA는 여전히 초기 단계에 있다. 보험, 업무 통화 서비스, 제조 이월 운영에서 머신러닝과 더 많은 경험과의 융합이 필요하다. – Wayne (@DigitalSecArch) 

고객 대면 프로세스가 포함된 수많은 산업에서 모든 기능에 걸쳐 수천 개의 미션 크리티컬 비즈니스 프로세스가 자동화되고 있다. 이는 일반적으로 비용을 낮추고 신제품 출시 및 혁신을 주도한다.

 
RPA를 통해 디지털 혁신을 가속화할 수 있는 방법은?

올바른 애플리케이션, 올바른 알고리즘, 올바른 재능 및 올바른 로봇을 신중하게 선택해야 한다. 열심히 일하고, 평가하라. 헹구고, 씻는 것을 반복해야 한다. – Brent(@DrBKirkpatrick) 

팻이 강조한 장점은 다음과 같다. 플랫폼과 로봇 작동 모델을 사용해 디지털 혁신에 대한 기업의 비전을 가속화할 수 있다. 디지털 혁신에서 이를 떼어놓고 말할 수 없다.   


한 회사가 RPA를 활용하기를 결정했다면 얼마나 빨리 구현할 수 있는가? 

잠재적인 프로세스를 매우 신속하게 프로토 타입으로 만들 수 있지만, RPA는 하나의 플랫폼으로 보고, 어느 정도 엄격하고 계획이 필요하다. 즉, 전통적인 IT 구현과 같이 수개월, 수년이 아닌, 수주, 수개월 내에 결과를 도출해야 한다. – Pat(@EvangelistBlue) 


RPA의 사이버보안은 어떻게 이뤄지는가 

어떤 기술이든, 보안은 최우선으로 해야 한다. 

이는 플랫폼에 따라 어느 정도 다르다. 양식을 채우는 RPA는 필드 이름이 정렬됐다는 것만으로 데이터를 제공해서는 안된다. 항상 의도적이어야 한다. 전송 중에는 암호화 규칙을 따라야 한다. 그리고 실패를 탐지하고 정상적으로 대응해야 한다. – Chris(@CPetersen_CS) editor@itworld.co.kr 


2019.09.25

IDG 블로그 | RPA, 비즈니스에 유용한가 아니면 가치보다 문제가 많은가

Ginevra Adamoli | CIO
특정 산업 또는 기업 내 특정 부서에서 RPA(Robotic Process Automation)는 직원을 반복적이고 수동적인 작업에서 벗어나게 함으로써 좀 더 중요하고 가치있는 작업에 집중할 수 있게 한다. 그러나 완전한 인공지능으로 가는 길에 서있는 현 상황에서 RPA에 투자할 가치가 있을까?
 
ⓒ Getty Images Bank 
 
머신러닝에서 인공지능에 이르기까지 RPA는 특정 내부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자동화하고 효율성을 높이며 직원들을 반복적인 작업에서 벗어나게 해 좀 더 높은 가치의 작업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는데 인기를 얻고 있다. 

RPA는 데이터 입력 작업과 같이 전형적으로 지루하고 반복적이거나 수동적인 작업을 없애거나 간소화하는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을 말한다. RPA는 작업을 효과적으로 완료하도록 프로그래밍할 수 있는 로봇을 사용하지만, 이런 도구는 인공지능 및 머신러닝 분야에서 수행하는 방식으로 “학습”하는 것이 아니라 미래의 산출물에 대한 판단을 훈련한다. 다시 말해, RPA는 완전히 본격적인 정보 자동화(Intelligent Automation, IA)가 아니다. 그러나 직원들이 좀 더 중요한 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반복적이고 수동적인 작업을 자동화하면 얻을 수 있는 이점은 분명하다. 

RPA라는 용어는 2012년 블루 프리즘(Blue Prism)의 최고 책임자 팻 기어리에 의해 처음 만들어졌으며, 블루 프리즘은 이 분야의 선두 주자가 됐다. 블루 프리즘은 금융 서비스 업체, BPO(Business Processing Outsourcing)를 수행하는 조직, 휴대전화 업체, 기타 기관 등을 고객으로 두고 있다. 

2019년 7월, 가트너가 실시한 연구에 따르면, RPA는 2018년에 63% 이상 성장한, 가트너가 공식적으로 추적한 소프트웨어 분야 가운데 가장 빨리 성장하고 있다.  

이렇게 빠르게 성장하는 추세에 따라 블루 프리즘과 본지는 트위터 채팅인 #IDGTECHTalk를 개최해 다른 산업에서 이 기술을 어떻게 활용하는 지 파악했다. 다음은 #IDGTECHTalk에서 나왔던 얘기 중 주요 내용을 발췌한 것이다. 


RPA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가? 

RPA를 사용하기에 최적의 위치에 있다면 고려해야 한다. 이런 영역은 다음과 같다. 인력 자원 문제를 해결하고, 비용을 절감하며, 정확하고 일관된 프로세스를 제공하며 여러 시스템을 연결한다. – Ben(@benrothke)  

우리는 로봇과 인력 프로세스에 관심을 가져 유용한 방식으로 이들을 사용해야 한다. 비즈니스 가치는 사람, 프로세스, 그리고 기술에서 비롯된다. 따라서 사람과 로봇 간의 인터페이스는 매우 중요하다. - Brent(@DrBKirkpatrick) 

RPA라는 용어를 만들어낸 팻 기어리는 이 기술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과 IT 민주화의 중요한 부분이므로 기업의 강력한 자동화 소프트웨어를 비즈니스 사용자에게 가져다 준다고 전했다. 


기업은 현재 RPA를 어떻게 사용하는가? 

RPA를 외부 프로세스의 입력 요소와 기존 소프트웨어의 실행 속도를 높이는 것으로 본다면, RPA는 여전히 초기 단계에 있다. 보험, 업무 통화 서비스, 제조 이월 운영에서 머신러닝과 더 많은 경험과의 융합이 필요하다. – Wayne (@DigitalSecArch) 

고객 대면 프로세스가 포함된 수많은 산업에서 모든 기능에 걸쳐 수천 개의 미션 크리티컬 비즈니스 프로세스가 자동화되고 있다. 이는 일반적으로 비용을 낮추고 신제품 출시 및 혁신을 주도한다.

 
RPA를 통해 디지털 혁신을 가속화할 수 있는 방법은?

올바른 애플리케이션, 올바른 알고리즘, 올바른 재능 및 올바른 로봇을 신중하게 선택해야 한다. 열심히 일하고, 평가하라. 헹구고, 씻는 것을 반복해야 한다. – Brent(@DrBKirkpatrick) 

팻이 강조한 장점은 다음과 같다. 플랫폼과 로봇 작동 모델을 사용해 디지털 혁신에 대한 기업의 비전을 가속화할 수 있다. 디지털 혁신에서 이를 떼어놓고 말할 수 없다.   


한 회사가 RPA를 활용하기를 결정했다면 얼마나 빨리 구현할 수 있는가? 

잠재적인 프로세스를 매우 신속하게 프로토 타입으로 만들 수 있지만, RPA는 하나의 플랫폼으로 보고, 어느 정도 엄격하고 계획이 필요하다. 즉, 전통적인 IT 구현과 같이 수개월, 수년이 아닌, 수주, 수개월 내에 결과를 도출해야 한다. – Pat(@EvangelistBlue) 


RPA의 사이버보안은 어떻게 이뤄지는가 

어떤 기술이든, 보안은 최우선으로 해야 한다. 

이는 플랫폼에 따라 어느 정도 다르다. 양식을 채우는 RPA는 필드 이름이 정렬됐다는 것만으로 데이터를 제공해서는 안된다. 항상 의도적이어야 한다. 전송 중에는 암호화 규칙을 따라야 한다. 그리고 실패를 탐지하고 정상적으로 대응해야 한다. – Chris(@CPetersen_CS) editor@itworld.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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