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만 현재 대부분 산업에서 블록체인은 비즈니스 프로세스 개선 방식에 대해서 과장된 산업 기대치와 일반적인 환멸 사이에서 여전히 수렁에 빠져 있다고 가트너는 최근 ‘하이프사이클’ 보고서를 통해 밝혔다.
이 보고서에는 CIO들이 블록체인 기술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에 대한 설문조사도 포함되어 있다.
가트너의 조사 부사장 데이비드 펄롱거는 성명서에서 “CIO는 아직 블록체인이 자신들의 비즈니스에 어떤 영향을 끼칠지 확신하지 못하고 있지만 가트너의 2019년 CIO 의제 설문조사에서 CIO 중 60%는 향후 3년 안에 일정 수준의 블록체인 기술 도입을 예상한다. 하지만 기존의 조직 디지털 혁신과 명확한 블록체인 거버넌스의 부재로 CIO들은 블록체인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가트너의 연례 CIO 설문조사는 4월부터 6월까지 진행되었으며 89개국에서 제조, 정부, 전문서비스, 은행, 에너지/유틸리티, 교육, 보험, 소매, 의료, 운송, 통신, 미디어 등 주요 산업 분야의 응답자 3,102명이 참여했다.
지난해 가트너의 CIO 설문조사에서는 전 세계의 기업 중 평균 약 3.3%만이 실제로 블록체인을 생산 환경에 도입한 것으로 나타났다.
당시 가트너의 조사 부사장 아비바 라이탄은 블로그 게시물에서 이 기술이 초 국경 무료 결제부터 공급망 추적까지 실제로 모든 국제 및 거래 네트워크의 필요에 대한 만병통치약으로 홍보하면서 기술 제공자들이 명시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8개의 걸림돌을 열거했다. 이러한 걸림돌로는 기술적으로 확장 가능한 블록체인, 스마트계약 기술의 발전, 트랜잭션 위험 확인, 데이터 기밀성, 효율적인 동의 알고리즘 등이 있었다.
블록체인은 사용자들의 동의가 있어야 새 데이터를 변경할 수 없는 원장에 저장할 수 있다. 대부분 경우, 원장을 검증하는 컴퓨터 노드 중 최소 51%가 동의해야 새 블록을 추가할 수 있다.
최신 가트너 조사 데이터에서 은행 및 투자 서비스 산업에서는 수십 년이나 된 운영 및 프로세스를 개선할 방법을 찾고 있는 투자자들이 지속해서 많은 관심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CIO 설문조사의 응답자 중 7.6%만이 블록체인이 혁신적인 기술이라고 답했다. 그렇기는 하지만 은행 및 투자 서비스 CIO 중 약 18%는 일정 형태의 블록체인 기술을 도입했거나 12개월 안에 도입할 것이라고 말했으며, 약 15%는 2년 안에 그렇게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블록체인 개념 증명 또는 시범 운영은 은행 및 투자 서비스 부문의 여러 핵심 영역에서 나타나고 있으며 “주로 승인된 원장에 집중하고 있다”라고 펄롱거는 말했다. 이는 참여자가 참여 승인을 받기 전에 철저한 조사를 받는 중앙에서 통제하는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의미한다.
그는 “디지털 토큰 생성 및 수용이 지속해서 발전할 것으로 보고 있다. 하지만 이 산업에서 블록체인 역량이 주류 도입이 이루어지는 시점인 생산성의 안정기에 도달하려면 표준, 규제 체계, 조직 구조 등의 비 기술 관련 활동에서 상당한 작업이 완료되어야 한다”라고 말했다.
가트너는 개념 증명 스토리와 미디어의 관심이 발생하는 기술 트리거부터 기술이 틈새 이상의 수준일 때 주류 도입이 발생하는 생산성의 안정기까지를 나타내는 5단계를 따르는 그래픽 기반 생활 주기인 ‘하이프사이클’을 통해 새로운 기술의 성숙을 측정한다.
이 5개의 하이프사이클 중 환멸 단계보다 앞서는 ‘기대치의 정점 단계’에서는 시범 운영이 실패하고 기술 제공자들이 문제를 해결하고 기술을 개선하거나 궁극적으로 부족하여 사라지면서 관심이 줄어든다.
소매 부문에서 블록체인은 추적 서비스, 위조 방지, 재고 관리, 감사 등 제품 품질 또는 식품 안전성 향상에 사용할 수 있는 것으로 간주되고 있다. 예를 들어, 월마트는 블록체인을 도입하여 농장에서 매장까지 농산물을 추적한다.
공급망은 가치가 있지만 소매 부문에 대한 블록체인의 실질적인 영향은 이를 이용한 충성도 프로그램 혁신 또는 강화 등 새로운 아이디어를 뒷받침하는데 달려 있다고 가트너가 밝혔다. 예를 들어, 포인트 카드를 통해 소매 기업들은 고객들에게 다양한 화폐, 재화, 서비스 등과 교환할 수 있는 비트코인 등의 디지털 화폐를 제공할 수 있다.
가트너는 “IoT 및 AI와 결합되면 블록체인은 소매 비즈니스 모델을 영원히 바꾸어 데이터 및 자금 흐름에 영향을 주고 시장 권력의 중앙 집중화를 방지할 수 있는 잠재력이 있다”라고 밝혔다.
그 결과, 가트너는 블록체인이 모든 산업 부문에서 비즈니스 모델을 혁신할 수 있는 잠재력이 있는 것으로 보고 있지만 이를 위해서는 기업들이 완전한 블록체인 생태계를 도입해야 한다. 토큰화와 분산화가 없다면 대부분 산업은 실질적인 비즈니스 가치를 실현하지 못할 것이다.
여러 기업이 참여하는 블록체인 컨소시엄을 구성하는 여정은 어려울 수밖에 없다고 가트너는 밝혔다.
“어떤 상황에서도 수십 년 된 기업의 방법론을 완전히 바꾸는 것은 어렵다. 하지만 블록체인의 혁신적인 속성은 여러 수준(프로세스, 운영 모델, 비즈니스 전략, 산업 구조)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이루어지며 여러 기업 사이에서 조율된 활동에 좌우된다."
특히, 가트너는 CIO들에게 이렇게 권고했다.
- 임원과 책임자들에게 비즈니스에 가장 중요한 블록체인 기회와 문제에 관해 꾸준히 교육하라.
- IT 내에서 사려 깊은 리더십을 구축하고 원치 않는 업체 광고는 거르라.
- 다양한 산업 영역(업스트림, 미드스트림, 다운스트림, 마케팅)과 기능 영역(상품 무역, 국제 현금 관리, 현장 공급망, 데이터 무결성)에서 서로 다른 시점에 블록체인을 도입하리라 예측하라.
- 내부적으로 그리고 시장 컨소시엄의 일환으로 개념 증명을 지속해서 개발하라.
- 초기의 솔루션은 중대한 프로세스 재설계, 민첩한 솔루션 개발, 멀티 클라우드 통합, 구형 시스템과의 여러 통합 지점 등이 혼합될 것이기 때문에 복잡한 문제를 예측하라.
ciokr@id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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