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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콘텐츠산업, 전년도 대비 매출 5.2%·수출 8.4% 성장” 한국콘텐츠진흥원 발표

편집부 | ITWorld 2019.07.29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www.kocca.kr)은 <2018년 하반기 및 연간 콘텐츠산업 동향분석보고서>를 발간했다. 

이번 보고서에서는 2018년 연간 콘텐츠산업 매출과 수출 등 주요 산업통계를 잠정 집계하고, 콘텐츠 업체의 생산·소비·매출·수출·고용·투자·상장사 재무구조 변화추이를 종합적으로 분석했다. 

2018년도 국내 콘텐츠산업 매출액은 전년대비 5.2% 증가한 119조 1,000억 원으로 집계됐다. 콘텐츠산업 매출액은 지난 5년 간(2014~2018) 연평균 5.8%씩 꾸준히 성장했다. 이는 지난해 국내 경제 성장률이 전년 대비 2.7% 증가했고 지난 5년간(2013~2017) 전 산업 매출액이 연평균 3.3% 성장한 것과 비교하면 주목할 만한 수치로 보인다. 

콘텐츠 산업 매출액은 애니메이션을 제외한 전 산업 부문에서 증가했으며 ▲음악(11.9%) ▲지식정보(9.7%) ▲만화(7.0%) 산업이 높은 증가율을 보여 국내산업 성장에 크게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매출액 규모는 ▲출판산업이 21조 485억 원으로 가장 컸으며, 그 다음으로는 ▲방송(19조 1,761억 원), ▲광고(17조 2,187억 원), ▲지식정보(16조 5,030억 원), ▲ 게임(13조 9,335억 원) 등의 순으로 집계됐다. 



2018년도 국내 콘텐츠산업 수출액은 전년 대비 7억 4,000만 달러 증가한 약 95억 5,000만 달러로 나타났다. 수출액은 전 산업에서 증가했으며 특히 출판, 만화, 음악, 애니메이션, 방송, 캐릭터 산업 등이 전년대비 10% 이상 증가했다. 게임산업은 여전히 수출 부문의 큰 비중을 차지하며(66.9%) 성장을 견인했다. 

수출액 규모는 ▲게임산업이 63억 9,161만 달러로 가장 컸으며, 그 다음으로 ▲캐릭터(7억 3,334만 달러) ▲지식정보(6억 4,410만 달러) ▲음악(5억 6,417만 달러)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콘텐츠산업 수출액은 5년간(2014년~2018년) 연평균 16.0%의 높은 성장률을 보였다.

<2018년 하반기 및 연간 콘텐츠산업 동향분석보고서>는 콘텐츠 사업체 2,413개에 대한 실태조사 및 콘텐츠 상장사 118개의 자료를 분석했으며, 통계청, 한국은행 등에서 제공하는 거시통계 데이터를 참고했다. editor@itworld.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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