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 / 모바일 / 스마트폰

IDG 블로그 | 복잡한 아이폰 제품군, 어떻게 간소화될까?

Dan Moren | Macworld 2019.07.22
아직 7월이지만, 가을에 있을 애플의 ‘대형’ 발표를 예측하기에 너무 이르지도 않다. 애플이 매년 여는 9월 행사가 7~8주 정도 남은 시점에서 가장 확실한 것은 차세대 아이폰이 공개된다는 점이다.

최근에 아내의 아이폰 6 업그레이드를 위해 애플 스토어를 살펴보다가 지난 주 필자가 이야기했던 2x2 제품 그리드(일반 사용자와 전문가, 데스크톱과 휴대용 제품을 기준으로 나누는 방법)를 다시 생각하게 됐다. 현재의 아이폰 제품군과는 상반되기 때문이다.

아주 나쁜 것은 아니다. 모든 것이 그리드 안에 딱 들어맞을 순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애플의 아이폰 제품군은 일반 소비자들에겐 상당히 복잡하게 느껴질 정도다. 2019년 아이폰 제품군이 곧 나올 예정인만큼 아이폰 제품군을 간소화할 방법에 대해 생각해봤다.
 

7, 8… 9는?

애플은 2016년 아이폰 7을 공개했고, 이어 2017년에는 아이폰 8을 공개했다. 두 제품군은 폼팩터가 거의 같았고 가장 큰 차이는 후면의 케이스가 알루미늄에서 유리로 바뀌어 무선 충전이 가능해진 것이었다. 내부적으로는 물론 아이폰 8에 성능이 더 좋은 칩이 탑재되는 등 성능이 향상됐다.

하지만 기술에 밝은 소비자들조차도 두 제품을 나란히 둔 경우 구분이 어려웠다. 가장 큰 차이는 용량인데, 아이폰 8은 64GB와 256GB 모델이 있고, 아이폰 7은 32GB와 128GB 모델이 있다. 물론, 용량에 따라서 가격 차이가 각각 150달러와 200달러였다.

아이폰 7이 제품군에 계속 남아있는 이유는 2가지다. 하나는 가격을 중시하는 소비자를 위해 450달러 대의 아이폰을 유지하는 것이고, 또 다른 한 가지는 단계적 확대를 위한 것이다. 무엇보다도 미래의 소비자들은 아이폰 7의 32GB 용량이 너무 적다고 느낀다면, 100달러를 더 내고 128GB 모델을 고려하게 될 텐데, 50달러를 더 주고 더 신형 제품을 사게 되는 경우도 있지 않을까?

애플이 가격 스펙트럼에서 저가 영역을 유지해야 하는 이유는 분명하지만, 올해도 아이폰 7이 계속 판매될 가능성은 적어 보인다. 대신, 아이폰 8이 아이폰 7의 뒤를 이어 가장 저렴한 모델이 될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여기에는 숨어있는 또 하나의 가능성이 있다. 만약 올해 나올 신제품들이 겉모습과 구성은 동일하고 내부만 업데이트된다면 어떨까? 그리고 이 제품을 아이폰 9으로 부른다면?(애플과 마이크로소프트가 이상한 기술적 미신을 믿지 않는다는 전제하에서) 다소 저렴한 가격대에 최신 기술이 들어간 휴대폰을 제공하게 될 것이고, 소비자들이 구형 모델을 사는 것 같은 느낌을 주지 않으면서도 이 모델과 최신 모델 사이에 구분을 확실히 할 수 있을 것이다.
 

10은 외로운 숫자

애플의 아이폰 제품군은 지난해 아이폰 XR을 공개하면서 복잡 해졌다. 플래그십인 아이폰 X과 XS 제품군의 저렴한 버전을 목표로 한 아이폰 XR은 성능 면에서 구형 아이폰보다 발전했는데, 가격 역시 높아졌다. 가능한 많은 구매자들이 X 시리즈로 바꾸길 유도한 것이 분명하지만, XR의 749달러라는 가격도 판매가 어려운 가격이었다.

이제 가장 큰 의문은 올해 아이폰 제품군엔 어떤 일이 벌어지는지다. 지난해 애플은 2017년에 나온 아이폰 X을 가격을 낮추지 않고 단종해버렸다. 만일 올해도 똑같은 전략을 취한다면, XS가 단종되고 신제품이 그 자리를 대체하게 될 것이다. 그러면 XR은 어떻게 될까? 이 가격대에 판매되는 후속 모델이 나올까? 아니면 아이폰 5c처럼 역사 속으로 사라지게 될까?

개인적으로는 애플이 최신의 가장 뛰어난 기술을 담은 제품으로 최고사양 아이폰 제품군을 유지하고 싶어 한다고 생각한다. 이 가격대를 소비자들이 원할법한 새로운 모델로 유지하기 위해 성능이 유사한 구형 모델을 더 저렴한 가격에 제공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이것이 아이폰 X가 단종된 이유일 것이다)

아이폰 XR이 더 작은 크기로 나오면 좋을 것 같다. 소형 휴대폰은 현재 수요에 비해 공급이 많지 않은 상태이며, 2개 크기의 XR과 2개 크기의 XS 후속 모델, 그리고 필자가 아이폰 9으로 추정한 모델이 있다면 아이폰을 좋은 것, 더 좋은 것, 가장 좋은 옵션으로 간소화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정확히 2x2 그리드에 맞는 것은 아니지만, 구매자들이 원하는 제품을 찾기가 더 수월해질 것이다. editor@itworld.co.kr
 
 Tags 아이폰 애플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