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안 / 퍼스널 컴퓨팅 / 프라이버시

자신의 온라인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관리하는 방법

편집부 | TechAdvisor 2019.05.15
기업이 사용자가 모르게 개인정보를 판매하는 것은 둘째 치고, 요즘은 스캠(속임수나 사기)이 아주 많다. 자신의 데이터를 온라인에서 제어하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생각이 들 정도다.

그러나 제어가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 지금부터 자신의 프라이버시 설정을 잠그고, 비밀번호를 관리하고, 금융 정보를 안전하게 유지하는 방법 몇 가지를 소개한다.

 

ⓒ Getty Images Bank 



스캠 이메일을 포착하는 방법

아마도 받은 편지함에 원하지 않는 이메일이 많을 것이다. 그러나 스팸과 스캠을 구분할 줄 아는 것이 아주 중요하다.
스캐머는 스팸보다 더 설득력이 높은 이메일을 만드는 방법을 안다. 일반적으로 속임수를 통해 두려움과 공포를 유발해 계정 비밀번호, 심지어 신용카드 번호, 은행 관련 정보를 건네도록 만든다.

의심스러운 활동, 또는 속임수나 부정 행위로 의심되는 활동 때문에 계정이 정지, 해지되었다는 내용의 이메일을 본 적 있을 것이다. 여기에는 통상 로그인을 해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링크라고 설명된 링크가 포함되어 있다. 그러나 이는 진짜처럼 보이는 가짜 웹사이트로 연결되어 있을 수 있는 링크다. 사용자 이름과 비밀번호를 입력할 경우, 스캐머에게 해당 정보를 넘기는 것이다. 다른 웹사이트에 동일한 정보를 사용하고 있다면, 더 큰 보안 침해 사고가 발생할 것이다.

두말할 것 없이, 이메일 링크는 클릭하지 말아야 한다. 대신 웹브라우저에 직접 알려진, 신뢰할 수 있는 웹사이트 주소를 입력한 후(또는 구글에서 찾은 후), 자신의 계정에 로그인한다. 

평판있는 회사가 갑자기 이메일을 보내, 비밀번호나 금융 관련 정보를 제공하라고 요구하는 경우는 없다. 아이패드 제공이나 휴가 여행 등 믿기 힘든 '제안'이 담긴 메일을 받았다면, 그리고 관련 회사를 모른다면 의심해야 한다. 이 제안이 진짜라는 것을 확인하기 전에는 세부 정보를 제공하거나, 돈을 지불하지 않아야 한다.


추가적인 세부 정보를 제공하지 않는다

온라인에서 새 계정을 만들어 가입하는 경우, 필수 항목만 작성해야 한다. 사이트가 강제로 강요하지 않는 경우, 주소나 전화번호, 기타 개인 세부 정보를 입력할 필요가 없다.

물론 제품을 주문하는 경우 배송지 주소를 제공해야 한다. 그러나 가능하면, 직장 주소로 배달받는다. 덧붙이면, 은행 및 금융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대신 페이팔 계정을 만들어 가능할 때마다 사용한다. 상점이 은행 계좌, 직불카드 번호 같은 정보를 볼 수 없기 때문이다. 페이팔 사용을 원하지 않는 경우, 애플 페이나 구글 페이를 사용할 수도 있다.

이런 방법을 사용할 수 없다면, 온라인 쇼핑을 위한 별도의 은행 계좌를 만들고, 거기에 소액만 유지하는 방법도 있다. 이렇게 하면 해킹을 당하거나, 정보가 나쁜 사람 손에 들어가도,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다.


여러 이메일 주소를 만들어 용도별로 사용한다

이메일 계정은 무료다. 따라서 쇼핑용, 소셜 미디어용, 포럼용 등 용도에 따라 각기 다른 이메일을 만들어 사용하는 것이 좋다. 

이를 통해 원하지 않는 이메일의 양을 줄일 수 있다. 이런 계정은 정기적으로 이메일을 확인할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반면 주 이메일 계정은 스팸 없이 깨끗이 유지할 수 있다. 모든 온라인 계정에 동일한 이메일을 사용할 필요도 없다. 동일한 이메일을 사용하는 것은 보안 위험을 초래한다.


비밀번호 관리자를 사용한다

여러 계정에 각기 다른 비밀번호를 설정하면 기억하기 힘들어, 여러 계정에 동일한 비밀번호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다. 비밀번호 관리자(password manager)는 계정 로그인 정보를 안전하게 저장하는 방법으로 이런 문제를 해결한다. 도구 액세스에 필요한 1개의 주 사용자 이름과 비밀번호만 기억하면 된다. 다시 말해, 비밀번호를 1개만 기억하면 된다.

또 다른 장점도 있다. 좋은 비밀번호 관리 도구는 강력한 비밀번호를 생성해준다. 그리고 취약한 기존의 비밀번호를 업데이트하는 기능도 있다. 뿐만 아니라 자동으로 웹사이트나 앱에 로그인 정보가 입력된다.


VPN을 사용한다

VPN은 사용자 장치와 인터넷 간 연결을 암호화한다. 공개, 오픈 와이파이 연결에서 VPN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렇지 않으면, 자신의 데이터가 스누핑을 원하는 사람에게 노출되기 때문이다. 통상 하나의 VPN 계정을 몇 개 장치에서 사용할 수 있다. 즉 적은 금액으로 가족의 스마트폰과 노트북 컴퓨터를 모두 보호할 수 있다.


자신의 프라이버시 설정을 확인한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등 소셜 미디어 사이트를 사용하고 있다면, 설정에서 프라이버시 옵션을 확인한다. 변경을 한 적이 없다면, 원하는 프라이버시를 보장하지 않을 수도 있는 기본값으로 설정되어 있을 것이다.

페이스북을 먼저 확인한다. 트위터와 인스타그램 등도 퍼블릭(공개)으로 되어 있다. 누구나 게시물을 볼 수 있다는 의미다. 페이스북은 계정을 잠그고, 친구만 게시물을 볼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한다. 더 나아가, 친구들을 각기 다른 그룹으로 설정, 게시를 할 때 특정인을 배제할 수도 있다.

13세 이하 어린이는 소셜 앱 사용을 금지하는 것이 좋다. 누구나 게시물을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일부 앱은 프라이빗(비밀) 계정을 설정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이 경우, 팔로워나 친구만 게시물을 볼 수 있다.


자신의 데이터 침해 여부를 확인한다

그 동안 유명 기업과 웹사이트를 대상으로 한 해킹 사건, 사고가 많았다. 따라서 자신의 데이터가 침해되었는지 확인해야 한다. ‘Have I been pwned?’를 방문한다. 그리고 온라인 계정에 사용한 이메일 주소를 입력한다.

침해 사고의 피해자가 된 경우가 있다면, 리스트에 포함되어 있을 것이다. 데이터 도난을 방지하기에는 조금 늦었지만, 최소한 해킹 당한 계정과 연결된 비밀번호를 변경해 추가적인 액세스를 막을 수 있다.

온라인에서 데이터를 안전하게 계속 유지하는 '마법 같은 방법'은 없다. 그러나 지금까지 설명한 방법을 사용한다면, 자신의 데이터를 계속 더 안전하게 유지 관리할 확률이 높아질 것이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