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안 / 웹서비스 / 프라이버시

최고의 VPN 서비스와 서비스 선택시 유의 사항

Ian Paul | PCWorld 2019.05.02
올바른 VPN(Virtual Private Network) 서비스를 선택하는 것은 그리 간단한 일이 아니다. VPN은 인터넷을 비공개로 안전하게 유지해야 하지만 모든 서비스가 동일한 방식으로 데이터를 처리하지 않는다. VPN을 제대로 이해하고 선택하기 위해서는 컴퓨터 보안 전문가의 비평을 살펴보는 것이 좋다(VPN에 대해 알고 싶다면 VPN 터널이란 무엇인가 기사를 읽어보자).



최고의 VPN을 찾기 위해서는 해당 VPN 서비스가 좋은 것인지, 나쁜 것인지 조사가 필요하다. VPN 서비스는 우선 온라인 개인정보를 보호해야 한다. 그리고 익명성을 유지하고 사용자의 트래픽 위치에 대한 다양한 선택지와 빠르고 안정적인 성능을 제공해야 한다. 또한 사용하기 쉬운 인터페이스를 제공해야 한다. 이번 기사에서는 사용자가 유연하게 스스로 VPN을 선택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한다. 
 

최고의 VPN, 뮬바드의 스파이오프 VPN 

ⓒ Mullvad

가장 최근에 리뷰한 VPN은 무제한의 기기에 VPN을 사용할 수 있는 스파이오프 VPN(SpyOff VPN)에 대한 것이다. 스웨덴 업체인 뮬바드(Mullvad)의 계정은 스위스 은행의 계정 방식과 같다. 사용자의 계정을 이메일 주소로 연결하는 대신, 로그인에 필요한 계정을 자동으로 생성한다. 뮬바드는 현재 훨씬 개선되고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며 속도도 좋다. 특히 프라이버시를 매우 중요하게 생각한다.  

최고의 VPN을 선택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일부 서비스는 프라이버시가 약하지만 사용하기가 훨씬 쉬우며, 다른 서비스는 인터페이스를 재설계할 수 있다. 

VPN이 중요한 점은 인터넷 활동을 가능한 한 비공개로 유지하는 것이다. 이런 이유로 본지는 뮬바드를 최고의 VPN으로 선정했다. 뮬바드는 최근 우수한 데스크톱 클라이언트를 출시했으며, 이는 프라이버시에도 큰 도움이 된다. 뮬바드는 사용자의 이메일 주소를 요구하지 않으며, 원할 경우 요금을 우편으로 보낼 수도 있다. 다른 많은 VPN과 마찬가지로 뮬바드는 노로깅(nologging) 정책을 갖고 있으며, 사용자의 메타 데이터도 수집하지 않는다.
 
또한 뮬바드는 빠르다. 테스트한 VPN 가운데 가장 빠른 VPN은 아니지만 지난해 본지가 지적한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에 대해 적절히 개선했다.
 

2등은 사이버고스트

 
ⓒ CyberGhost
  
사이버고스트(CyberGhost)는 인상적인 속도와 초보자와 숙련 사용자 모두에게 매력적인 기능을 갖춘 사용하기 쉬운 VPN이다. 

사이버고스트는 뮬바드와 속도 측면에서 경쟁이 치열하다. 뮬바드와 같은 수준은 아니더라도 사용자 익명성을 보호하고 식별 정보가 필요하지 않으며, 요금 지불 수단으로 서드파티 서비스를 사용하는 것도 효과가 있다. 사이버고스트는 독특하고 사용하기 쉬운 인터페이스, 저렴한 가격, 스트리밍 차단 해제 기능을 추가하면서 확실히 매력적인 선택 요인을 갖게 됐다.  


미국 넷플릭스 시청을 위한 최고의 VPN, 윈드스크라이브 

ⓒ Windscribe

윈드스크라이브(Windscribe)는 지금까지의 다른 VPN과 비교해 속도 경쟁에서는 이길 수 없지만 유럽과 북미 지역에 훌륭한 서버를 보유하고 있다. 또한 이 서비스는 링크 페이지와 같은 추가 기능을 도입해 대상 페이지의 광고 추적기에 대한 경고를 제공하며 현재 미국 이외에 지역에서 미국 넷플릭스가 작동한다.
 
미국 이외의 지역에 거주하는 경우, VPN은 미국 넷플릭스에 액세스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다. 그러나 넷플릭스가 VPN을 차단하기 시작한 이후로, 일부 서비스는 넷플릭스와의 전투를 감당할 수 없게 됐다. 

다행히도 넷플릭스의 VPN 차단보다 한 걸음 앞서 나가기 위해 노력하는 용감한 업체들이 있으며, 현재 윈드스크라이브 프로는 가장 앞서 있다. 이 서비스는 미국 서버에서 뛰어난 속도를 제공하며 넷플릭스에 대한 매우 간단한 접근 방식을 갖고 있다. 데스크톱 애플리케이션이나 브라우저 확장 프로그램에서 윈드플릭스(Windflix) 연결을 선택하면 된다. 윈드플릭스는 기술적으로 베타 버전이다. 넷플릭스를 체험하고 싶다면 영국 이외에 다른 지역에서도 윈드플릭스 U.K 옵션을 선택하면 된다. 

물론 넷플릭스는 언제든지 액세스를 차단할 수 있지만, 현재까지는 윈드스크라이브가 넷플릭스의 차단보다 한 발 앞서 있다.

 
가장 빠른 VPN, 핫스팟 실드 프리미엄 

ⓒ AnchorFree
 
핫스팟 실드 프리미엄(HotSpot Shield) VPN 서비스는 빠른 속도, 수려하고 간단한 윈도우용 데스크톱 애플리케이션, 25개 국가 위치 제공 등 우수한 기능을 제공한다. 그러나 프라이버시 정책에서 사용자의 활동을 기록한다. 그래서 이 서비스는 프라이버시를 중시하는 사용자에게는 권하지 않는다.

핫스팟 실드는 지금까지 테스트한 VPN 가운데 최고의 속도를 갖고 있다. 본지의 테스트에서 핫스팟 실드는 기저 속도보다 약 35% 떨어졌다. 대부분의 VPN 서비스에서 볼 수 있는 것보다 실제로 미치는 영향은 적지만 경험상 다를 수 있다.

단점이라면 이 서비스는 익명으로 요금을 지불하는 방법을 허용하지 않으며, 프라이버시 정책은 일부 사람들에게는 맞지 않을 수 있다. 하지만 핫스팟 실드는 뛰어난 속도를 제공하며 데스크톱 애플리케이션이 매우 훌륭하고 미국 넷플릭스도 작동한다. 


토렌트 용 최고의 VPN, PIA  

ⓒ Private Internet Access

PIA(Private Internet Access)는 가격이 비싸긴 하지만 최근 FBI를 대응하는 모습에서 자체 프라이버시 정책을 파악할 수 있다. 또한 다수의 국가 위치와 서버를 보유하고 있다. 

토렌트는 부당한 비난을 받고 있는데, 우리가 정직하다는 것이 좋은 이유다. 토렌트 사용은 영화, TV 프로그램, 음악, 게임을 포함한 해적판 자료를 다운로드할 수 있는 최고의 방법이다. 그러나 이것이 토렌트의 전부는 아니다. 비트토렌트 나우(BitTorrent Now)와 같은 사이트는 리눅스 배포판이나 승인된 콘텐츠와 같은 합법적인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하는 데 매우 효율적이다. 

토렌트를 사용할 때, VPN을 사용하면 좀 더 쉬워진다. 특히 네트워크가 토렌트를 차단할 때 더욱 그렇다. 토렌트를 다운로드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VPN은 많이 있지만 PIA가 가장 좋다. 꼭 필요한 요소만 있는 이 VPN은 상대적으로 익명을 유지하기 위해 엄청난 양의 서버와 국가 위치를 갖고 있으며, 우수한 속도를 자랑한다. 가격은 1년에 40달러 미만이며, 자체 프라이버시 정책은 미 법원이 증명해줬다. 또한 고급 사용자는 데이터 암호화, 데이터 인증, 응답확인 방식 등에 대한 암호화 수준을 조정할 수 있다. 


VPN이란 무엇인가 

VPN은 PC와 인터넷 사이에 안전한 터널을 만든다. 미국, 프랑스, 혹은 일본과 같은 외국에 있는 VPN 서버에 연결한다. 그런 다음 웹 트래픽은 실제 위치가 아닌 외국 서버의 위치에서 탐색하는 것처럼 보이기 위해 해당 서버를 통과한다. 

VPN을 사용할 때 다른 사람이 해당 사용자의 웹 브라우징 활동을 염탐(snoop)하는 것은 어렵다. 다만 사용자의 VPN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다는 것과 현재 방문하고 있는 웹 사이트 정도를 알 수 있다. 

VPN은 온라인 프라이버시, 익명성, 공용 와이파이에서의 보안 강화, 위치 염탐 등 다양한 문제를 대응할 수 있는 방안이 될 수 있다.
 
ⓒ SaferVPN. 세이퍼VPN은 다양한 위치에서의 연결 지점을 제공한다.

VPN이 프라이버시와 익명성을 도울 순 있지만, 온전히 VPN에 의존해 차세대 정치적인 혁명을 촉구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는다. 일부 보안전문가는 상용 VPN이 정치적인 활동을 위한 토르(TOR) 네트워크와 같은 무료 프록시보다는 낫다고 주장하지만 VPN 또한 해법 가운데 일부일 뿐이다. 인터넷 유령(가능한 한 비슷하게라도)이 되고 싶다면 VPN 월간 사용료 7달러 이상이 필요하다. 

정치적인 이유로 VPN을 사용하길 원한다면 이번 기사는 도움을 줄 수 없다. 그러나 전자 프론티어 재단(Electronic Frontier Foundation)과 같이 온라인으로 전환할 수 있는 다른 장소가 될 순 있다.
 
VPN은 공항이나 카페에서 와이파이를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훌륭한 선택지다. 공용 와이파이를 장악하고 있던 해커는 사용자의 PC를 해킹할 수 있지만, VPN을 사용하면 훨씬 더 힘들어진다. 

마지막으로 액세스 권한이 없는 콘텐츠를 다운로드하기 위해 VPN은 사용자 위치를 속여준다. 하지만 이 역시 한계가 있다. VPN은 해외에서 미국 넷플릭스를 시청하기 위한 유일한 방법이었다. 하지만 2016년 넷플릭스가 지구상의 거의 모든 국가에 서비스를 시작하면서 변화가 생겼다. 그 이후로 넷플릭스는 VPN 사용자를 탐지하고 차단하는 데 많은 투자를 했다. 심지어 미국 내에서 VPN을 사용하는 사람조차도 넷플릭스는 차단한다. 

넷플릭스를 속일 수 있는 VPN이 있긴 하지만, 일부에 불과하며 또한 이 서비스가 언제까지 넷플릭스를 따돌릴 수 있을 것이란 보장이 없다. 

넷플릭스 이외에도 VPN은 외국 버전의 구글 플레이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안드로이드 앱을 다운로드하거나 영국 BBC 아이플레이어(iPlayer)나 판도라(Pandora)와 같은 지역적으로 제한된 서비스의 콘텐츠를 스트리밍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서비스 선택 시 유의해야 할 사항 

VPN을 사용한다고 해서 공용 와이파이에서 은행 정보가 보호되는 것은 아니다. 가능하다면 집에서 유선 연결을 통해 온라인 금융 거래를 하자.
 
VPN을 사용하기를 원한다면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무료 VPN은 브라우징 데이터를 연구원이나 마케팅 담당자에게 판매하거나 매달 데이터 전송량이 한정되어 있다. 결론적으로 무료 VPN은 프라이버시를 보호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고려해야 할 다음 사항은 VPN의 로깅 정책이다. 자신과 자신의 VPN 활동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는 서비스는 어떤 유형의 데이터이며, 데이터 저장 기간은 얼마나 되는 지 확인하자. 

프라이버시는 VPN의 기본 원칙이지만, VPN 제공업체가 모든 웹 사이트 방문을 기록하는데, 정부 감시로부터 피할 수 있을까? 이상적으로 VPN은 가장 짧은 기간동안만 로그를 유지한다고 말한다. 예를 들어, 일부 제공업체는 세션 가운데 RAM의 활동만을 기록하거나 작성된 모든 기록을 자동으로 지운다. 다른 제공업체는 수시간, 수일, 수주, 수개월 동안 기록을 보관할 수 있다. 
 
ⓒ Private Internet Access. PIA 설정 창 

VPN 정책은 개인 정보와 관련해 다양하다. 일부 VPN은 사용자에 대해 거의 알지 못하며 사용자가 익명으로 사인하고 비트코인으로 지불하는 것을 선호한다. 이는 대부분의 사람에게 낯선 서비스이기 때문에 많은 서비스에서 페이팔(PayPal)을 사용할 수 있다. 페이팔 결제 방식은 프라이버시에 이상적이지는 않지만, 페이팔에는 정보가 남을 수 있지만 VPN에서는 사용자의 지불결제 정보가 기록되지 않다는 걸 의미한다. 

로깅 정책 이후, VPN이 제공하는 서버 수와 국가 연결 수를 파악하자. 서버 수는 트래픽이 압도적으로 많아져 크롤링 속도가 느려지기 전에 VPN에서 얼마나 많은 로드를 처리할 수 있는 지 파악할 수 있다. 

한편 국가 연결은 자신의 위치를 속이고자 하는 이들에게 가장 중요하다. 그러나 일반 사용자는 자국에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예를 들어, LA에 거주하면서 미국 콘텐츠를 액세스하려는 경우, 미국 연결을 제공하는 VPN이 필요하다. 아마존의 컴퓨터가 네덜란드에 있는 한, 네덜란드의 VPN 연결을 통해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Amazon Prime Video)를 시청하는 것은 효과가 없을 것이다. 

일부 사용자는 VPN 공급업체의 P2P 파일 공유 정책을 알고 싶을 것이다. 일부 VPN은 토렌트를 막는다. 여기서는 P2P는 VPN의 본 주제가 아니지만 각 공급업체가 파일 공유를 허용하는지 여부에 대해서도 검토해보자. 

마지막으로 단일 계정에서 VPN을 지원하는 기기의 수를 파악해보자. 스마트폰, 태블릿, 노트북, PC 등 이 시대의 VPN 비용에는 최소 5대의 기기에 대한 라이선스가 포함되어야 한다. 또한 서비스 제공업체는 스마트폰 또는 태블릿을 서비스에 쉽게 연결할 수 있도록 안드로이드 및 iOS 앱을 제공해야 한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