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니지드 DBaaS에도 새로운 선택지가 있다

SK | SK 2018.11.26
ⓒGetty Image Bank

Cloud Z DB 전문 인력에 관리를 맡기는 매니지드 기반 DBaaS(Database as a Service). 오픈소스 데이터베이스를 직접 운영할 생기는 관리 부담 없이 사용할 있다는 것이 가장 특징이다.
 

용도부터 생각하자

Cloud Z DB 용도는 다양하다. 전통적인 방식처럼 개발과 테스트용 시스템의 데이터베이스로 쓰기도 좋고, 운영 데이터베이스로 사용해도 충분하다. 다음은 32코어, 128GB, 1TB 디스크 자원을 갖춘 환경에서 Cloud Z DB 활용하는 예시다.
 
ⓒSK

위 예시와 같이 Cloud Z DB 어떤 목적과 용도로 사용해도 관리 부담을 줄이고, 손쉽게 데이터베이스를 생성해 사용할 있다. Cloud Z DB 엔터프라이즈 환경이 요구하는 서비스 수준(Service Level Agreement, SLA) 보장하므로 개발, 테스트, 운영 어떤 시스템이건 성능, 안정성, 보안성 걱정 없이 올릴 있다.

클라우드에서 전통적인 워크로드를 운영할 DBaaS 매우 좋은 선택이지만 어울리는 분야가 있다. Cloud Z DB 가장 어울리는 분야는 클라우드 네이티브 앱과 서비스 개발과 운영이다. 마이크로서비스 아키텍처 환경에서 데브옵스 구현할 기업은속도와 효율모두를 원한다. 이를 만족하는 있어 가장 중요한 하나가 데이터베이스다. 클라우드 사업자가 제공하는 PaaS 환경에서 마이크로서비스 아키텍처 환경을 꾸밀 데이터베이스 생성, 배포, 관리를 쉽고 빠르게 있다는 것이 갖는 이점이 상당하다. 데이터베이스 설치, 구성, 운영에 드는 시간과 노력이 줄어든다는 것만으로도 효과가 나온다.

Cloud Z DB 주요 특징
Cloud Z DB 전통적인 방식과 클라우드 네이티브 모두에 최적인 이유는 기술적 특징으로 설명할 수 있다. Cloud Z DB 오픈소스 데이터베이스를 기반으로 서비스이므로 특정 업체나 클라우드 제공 업체에 고착될 위험이 없다. Cloud Z DB 지원하는 오픈소스 데이터베이스는 Redis, MariaDB이며 PostgreSQL, MongoDB 등, 추후 로드맵에 따라 지원 대상을 확대할 예정이다.

Cloud Z DB 주요 특징은 크게 5가지로 나뉜다. 번째는 단 몇 내에 데이터베이스를 생성할 있는 편의성이다. 데이터베이스 생성을 위한 컴퓨팅 자원이 플랫폼 수준으로 자동으로 할당되어 프로비저닝 속도가 빠르다.

기반 대시보드 역시 차별점이다. 데이터베이스가 생성되면 관리자가 즉시콘솔로 해당 내용을 확인할 있다. 프로비져닝의 속도는 처음 생성할 때만 누릴 있는 이점이 아니다. 사용자가 폭주하는 특정 상황이 다가오면 맞추어 데이터베이스를 늘리면 된다. 확장 역시 내에 이루어진다.

번째로 주목할 것은 고가용성 보장이다. 오픈소스 데이터베이스는 종류도 각기 다르지만, 고가용성을 보장하는 구성 방식도 다르다. 이를 고려하지 않을 경우 엔터프라이즈 수준의 고가용성 보장에 문제가 생길 있다. 대부분의 오픈소스 데이터베이스는 복제 기반의 고가용성 구성을 한다. Cloud Z DB 지원하는 모든 오픈소스 데이터베이스에 맞는 고가용성 구성 모델을 채택하여 안정적인 운영을 보장한다.

무장애 상태로 운영되는 시스템은 어디에도 존재하지 않는다. 때문에 기업에서는 언제든 장애는 일어날 있다는 가정 아래 페일오버 전략을 세워야 한다. Cloud Z DB 자동화 기반의 페일오버를 제공한다. 시스템 중단 상황이 발행하면 바로 페일오버가 진행되고, 이를 통해 서비스 연속성을 확보한다.

마지막 특징은 보안이다. 데이터베이스에 담기는 기록은 기업의 보안 정책뿐 아니라 주요 규제의 가이드라인을 따라야 하는 경우가 많다. Cloud Z DB 기업의 보안과 규제 관련 요구를 수용하기 위해 데이터 암호화를 기본으로 제공하고 있고, SSL/TSL 기반 암호화 통신도 지원할 예정이다.
 
ⓒSK

데이터베이스 사용 방식을 바꾸는 Cloud Z DB
Cloud Z DB 같은 매니지드 기반 DBaaS 데이터베이스 도입과 운영 방식을 새로운 방향으로 바꿀 전망이다. 인프라과 플랫폼은 이제 관리해야 할 대상이 아니라, 편하게 사용할 있어야 하는 자원이다. Cloud Z DB 쉽고, 안정적이고, 경제적인 오픈소스 데이터베이스 사용의 길을 활짝 열고 있다
 Tags SK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