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지

퀀텀, ‘LTO-8 기반 테이프 스토리지 경제성 검증’ 보고서 발표

편집부 | ITWorld 2018.10.15
퀀텀(www.quantum.com/kr)은 시장조사기관인 ESG(Enterprise Strategy Group)와 ‘LTO-8 기술 기반 테이프 스토리지 경제성 검증’을 연구해, 장기간의 데이터 보관을 위해 LTO(Linear Tape-Open) 울트리움(Ultrium) 기술을 사용할 때 얻을 수 있는 경제적 이점을 소개했다.

지난해 12월 LTO컨소시엄은 LTO-8 표준을 발표했다. 이에 따라 최신 LTO-8 표준 기반 테이프 스토리지는 LTO-7보다 2배 많은 용량 및 20%의 성능 향상을 제공해 저비용, 고효율 스토리지인 테이프 솔루션의 가치를 확장시키며, 최근 급증하고 있는 비정형 데이터에 최적화됐다.

특히, LTO-8는 고사양 성능과 용량을 범용 스토리지 적용할 수 있어, 테이프 스토리지 주요 적용 영역이었던 백업 시장이 중복제거나 VTL로 인해 줄어들었지만, 클라우드 데이터의 장기보관과 CCTV 영상감시 시장으로 테이프의 영역이 확대되고 있다.

LTO는 테이프 스토리지를 위한 데이터 표준 포맷이다. LTO는 2000년 LTO 컨소시엄 발족 후 세대마다 용량과 성능을 2배씩 개선해왔다. LTO-8은 용량만 개선됐으나 향후 2~3년 뒤 나올 LTO-9에서 성능이 2배 향상되게 된다. 테이프 드라이브의 데이터 전송 속도는 최대 초당 900MB 또는 드라이브별로 시간당 3.24TB 이상이다. LTO-8 시스템을 사용하면 대용량 파일을 더 신속하게 전송할 수 있다.

ESG가 진행한 ‘LTO-8 경제성 검증’ 조사 결과를 보면 데이터 보관에 대한 요구사항이 계속 증가함에 따라, 기업들은 전체 비용을 최소화하면서 보관 용량은 늘리고 싶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장기간 저장 및 데이터 보호를 위해 디스크 기반 스토리지 및 클라우드 스토리지에 대한 기업들의 관심이 증가하고 있으나, 여전히 응답자의 절반 가량이 장기간 데이터 저장을 위해 ‘테이프’를 계속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HPE, IBM, 퀀텀으로 구성된 LTO 컨소시엄은 LTO 울트리움 기술 로드맵을 작성해 높은 성능과 고용량 테이프 미디어를 지원하는 여러 세대의 개방형 표준을 고객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최신 LTO-8은 최대 12TB의 기본 스토리지와 최대 30TB의 압축 스토리지(2.5:1 압축 비율)가 포함된 카트리지를 제공한다. LTO-8 테이프 미디어는 최대 360MB/s의 데이터 전송 속도(압축 데이터로는 900MB/s, FH Drive 기준)를 유지할 수 있으며, 데이터 저장 및 액세스를 위한 높은 스트리밍 성능을 제공한다.

ESG에 따르면 LTO-8 기술은 비용 절감과 기회를 창출해 경제적 이점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ESG는 LTO-8 기술이 ▲하드웨어 및 테이프 미디어와 관련된 비용 지출 감소 ▲운영 및 지원, 유지보수, 인프라, 데이터 마이그레이션을 포함한 운영 비용 절감 ▲데이터 관리 위험요인 및 다운타임 감소, 사용자 생산성 및 비즈니스 업타임(가동시간) 향상 등의 주요 강점을 제공한다.

ESG 경제성 검증은 이전 보고서에서 개발된 ‘경제적 가치(Economic Value)’ 모델을 기반으로 했다. ESG 연구소는 기업들이 LTO-8 기술로 구현할 수 있는 추가 절감액을 수치로 나타냈다. 이는 LTO 기술에 대한 ESG의 평가, LTO 컨소시엄 회원사의 기술 전문가들과의 심층 인터뷰, IT 의사결정권자들과 함께 진행된 질적 및 양적 시장 조사, 데이터 스토리지 제품 및 트렌드에 대한 일반적인 친숙도 등 여러 요소를 토대로 분석한 결과다.



LTO-8 솔루션은 모든 디스크 솔루션보다 86% 낮은 TCO를 구현하는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또한, ESG의 모델은 LTO-8 기술의 안정성으로 인해 다운타임 및 관리해야 할 하드웨어는 줄어드는 반면, 생산성은 높아지기 때문에 10년간 40만 6,000달러의 추가적인 비용 절감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측됐다. 클라우드 기반 스토리지에서의 데이터 검색 시에 소요되는 높은 클라우드 이그레스(cloud egress) 비용으로 인해 LTO-8 솔루션의 TCO는 10년의 모델링 기간 동안 모든 클라우드 TCO의 34%에 불과한 것으로 예측됐다. editor@itworld.co.kr
 Tags 퀀텀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