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DC는 기술과 활용사례에 근거해 인지 및 인공지능 지출이 2016년부터 2021년까지 5년간 연평균 69.8%로 크게 성장하며 2021년 5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내다봤다.
IDC 리서치 매니저 아슈토슈 비쉿은 “아태지역 기업들이 인지/인공지능 시스템에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며, “자동화된 고객 서비스 에이전트와 인텔리전트 프로세싱 자동화는 모든 산업에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으며, 인지/인공지능 시스템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도입의 기반이 되는 요소로서 2021년까지 기업의 약 70%가 인공지능(AI) 서비스를 사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금융산업은 인지/인공지능 시장의 주요한 피더마켓(feeder market)이다. 이 업계는 부정사용방지 분석 및 조사, IT 자동화, 자동화된 고객 서비스 에이전트와 프로그램 자문 및 추천 시스템을 포함한 다양한 활용으로 2018년 약 1억 4,070만 달러 투자가 예상된다.
리테일은 두번째 선도 업계로 쇼핑 어드바이저 및 제품 추천, 자동화된 고객 서비스 에이전트, 옴니채널 운영 및 공급 로지스틱스을 위한 머천다이징을 포함한 인공지능(AI) 활용사례에 2018년 1억 1,270만 달러를 투자할 것으로 예상된다. 뒤를 이어 헬스케어 서비스 업계는 진단 및 치료 시스템에 8,760만 달러를 투자할 전망이다.
자동화된 고객 서비스 에이전트, 세일즈 프로세스 추천 및 자동화, 지식 노동자를 위한 디지털 도우미는 2018년 인지/인공지능 활용사례 지출에서 각각 11.5%, 9.1%, 9.0%의 비중을 차지할 주요 3가지 활용 사례로 꼽힐 것으로 보인다. 2017년부터 2021년까지 전망 기간동안 전문 쇼핑 어드바이저 및 제품 추천, 자동화된 민원 처리와 인텔리전트 프로세싱 자동화 활용사례는 향후 5년간 연평균 각각 91.2%, 88.4%, 85%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2018년 인지 및 인공지능 기술 지출에서 가장 큰 비중을 보이는 것은 50.7%를 차지하는 소프트웨어가 될 것으로 예상되며, 2016년부터 2021년까지 향후 5년간 연평균 72.3%의 선형 증가 추세를 이어가며 2021년 23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인지 및 인공지능 소프트웨어 전체 지출의 82.6% 이상을 차지할 영역은 인지 애플케이션이 될 것이다.
반면, 서비스는 2018년 1억 840만 달러의 지출 규모를 보일 하드웨어 영역(서버와 스토리지)보다 앞선 4억 2,100만 달러를 지출할 것으로 예상돼 두번째 선도 기술 영역이 될 것으로 보인다. 2016년부터 2021년까지 전망기간 동안 서비스에 기반한 기술 영역의 지출은 향후 5년간 연평균 75.3%로 보다 빠르게 성장하는 반면, 하드웨어는 연평균 38.5%의 상대적으로 더딘 성장을 보일 전망이다.
중국은 일본을 제외한 아태지역에서 전체 지출의 65.5% 이상을 차지하는 가장 큰 시장이다. 자동화된 고객 서비스 에이전트, 세일즈 프로세스 추천과 자동화는 중국의 주요 활용사례로, 인공지능, 챗봇, 자동화된 셀프 서비스 기술의 계속되는 인기와 함께 25.6%를 차지한다. 가까운 시일 내 기술의 발전으로 로봇의 사용과, 인지 가능한 프로세스 및 산업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하는 더 향상된 자동화된 고객 서비스 에이전트가 이뤄질 전망이다.
한국IDC의 도상혁 책임 연구원은 “국내에서도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한 챗봇 개발, 자연어 처리, 의료용 AI 도입 등을 통해 활발하게 인지 및 인공지능 시스템 수요가 확대되고 있다”며, “국내 기업은 새로운 비즈니스 인사이트를 발굴하는 동시에 업무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타깃 마케팅을 하기 위해 인공지능 시스템을 도입하고 있다”고 밝혔다. editor@itworld.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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