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

IDG 블로그 | “페이스타임과 애니모티콘의 통합, 서드파티 애플 워치 페이스 등” 미리보는 WWDC 2018

Jonny Evans | Computerworld 2018.03.15
올해 WWDC(Worldwide Developers Conference)의 공식 일정이 발표됐다. 여느 때처럼 애플은 올해 공개할 내용에 대해 구체적으로 밝히진 않았다. WWDC 홈페이지의 AR 느낌이 나는 지도 영상으로 유추했을 때는 AR과 애플 지도, 더 나아가 도심의 이미지를 담고 있다는 면에서 자동차와 관련된 발표가 있을 수도 있다는 느낌이 들 뿐이다.



조금 더 구체적으로 어떤 발표가 있을지 예상해보도록 하자.

iOS 12
현재 차세대 iOS에 관해서는 아이폰 X를 위한 새로운 애니모티콘, 페이스타임과 애니모티콘의 통합, 새로운 주식 앱(어쩌면 새로운 메일 앱이 등장할 수도 있다), 방해 금지 모드의 개선, 사용법 유도의 개선, 안정화 향상 등이 물망에 오르고 있다.

건강 앱 역시 큰 개선이 기대된다.

맥OS 10.14
올해 가장 기대를 받고 있는 것은 애플이 아이폰과 아이패드, 맥 모두에서 사용할 수 있는 앱을 어떻게 추가할 것이냐다. 이미 애플은 iOS 앱 중 일부는 이 모든 플랫폼에서 구동되도록 업그레이드될 것으로 예상되는데, 가장 많이 언급되는 것은 홈(Home) 앱이다.

사진 앱에서 새로운 필터와 마스크, 인공지능 지원이 가능하게 되리란 예상도 있으며, 사파리를 통해 협업과 화상 회의에 대한 근본적인 개선이 있으리란 전망도 있다. 또한, 더 나은 AR 경험을 위해 메탈(Metal) 및 맥 그래픽 API 개선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워치OS 5
애플은 애플 워치의 기능을 지속적으로 개선 중인데, 중점을 두는 부분은 건강 증진이다. 이런 점에서 운동 앱에서 수집할 수 있는 데이터 추가를 위한 새로운 센서나 건강 중심의 지능형 예측 기능 등도 예상할 수 있다.

또한 애플이 2017년 베딧(Beddit)을 인수했기 때문에, 수면 추적 관련 기능도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EKG 심장 모니터나 혈당 센서도 자주 언급되는 내용이다.

가장 기대되는 부분은 서드파티를 위한 워치 페이스 스토어다.

tvOS
애플의 엔터테인먼트 부문 최고 책임자인 에디 큐는 텔레비전 및 오리지널 콘텐츠 생산과 관련된 계획을 언급한 바 있어서 콘텐츠 계획과 관련된 부분의 추가 발표는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현재 제공되는 콘텐츠에 스포츠 경기 결과, 쌍방향 댓글 등 추가 기능을 넣을 수 있는 새로운 API에 대한 언급이 있을 것이다.

시리
시리킷은 점점 더 필수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 요소가 되어가고 있다. 사진 앱이나 방해 금지 모드 기능에 시리가 통합될 가능성이 있다. 또한, 시리와 호환되는 여러 서드파티 앱들을 보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아이패드 프로
애플은 아이패드를 보다 효율적인 노트북 대체제로 만들기 위해 소프트웨어 개선을 소개할 것이 분명하다.

하드웨어 측면에서는 여러 전문가들이 새로운 11인치 및 12.5인치 모델이 나오고, 여기에 아이폰 X와 같이 페이스 ID를 지원하고, 베젤을 줄이고, 더 빠른 프로세서를 탑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애플 펜슬을 개선도 기대된다.


애플은 새로운 맥을 연말에나 공개하겠지만, 만일 개발자들에게 새로운 기기에 대한 어떤 힌트를 제공한다면 매우 놀라울 것이다.

애플은 개발자들이 더 강력한 맥을 필요로 한다는 것을 알고 있으며, AR 관련 계획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업계 최고의 컴퓨터를 제공해야 한다는 데 선택의 여지가 없다. 이 때문에 워크스테이션 수준의 데스크톱의 성능 벤치마크에 새로운 표준을 만들 아이맥 프로가 나오리라 기대한다.

데스크톱 외에 더 저렴하고 레티나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새로운 맥북 모델에 대한 기대도 있다. 아니면 새로운 맥북 프로 모델을 보게 될까?


애플이 올해 말에 더 작은 홈팟(HomePod)을 공개하리란 기대가 있다. 부엌이나 주방, 야외, 자동차 등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재충전 가능한 배터리와 방수 기능을 갖춘 소형 홈팟이 등장한다면 좋을 것이다.

애플 페이
애플 페이의 개인 결제 기능이 전 세계로 확장될 가능성이 있다.

WWDC를 실시간으로 보는 법
WWDC는 6월 4일부터 열리며, 중요한 키노트는 4일 오전에 시작된다. WWDC 참가 신청은 3월 22일까지 홈페이지를 통해 등록할 수 있으며, 3월 23일 무작위 추첨을 통해 참가 확정자가 발표된다. 티켓 가격은 1,599달러다.

WWDC에 참가하지 못하는 사람들을 위해 apple.com 홈페이지, 아이폰, 아이패드, 애플 TV의 WWDC 앱을 통해 생중계한다. 키노트는 행사 직후 일반적인 동영상 스트리밍 웹사이트에서 볼 수 있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