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O / IT 관리 / 가상화ㆍ컨테이너 / 개발자 / 애플리케이션 / 클라우드

컨테이너 도입의 효과와 좀더 쉽게 하는 방법

Jason McGee | InfoWorld 2017.12.19
필자의 팀처럼 컨테이너(containers)를 사용해 살고, 먹고, 숨쉬고, 코딩하다 보면, 모든 사람이 컨테이너를 사용해 앱을 개발하는 데 열정적이지는 않다는 사실을 망각하기 쉽다. 컨테이너가 실현하는 속도와 부가적인 혁신을 제대로 이해하고 나면 컨테이너에 아직 합류하지 않은 사람을 의아한 눈으로 쳐다보게 된다.

물론 클라우드 네이티브 컴퓨팅은 여전히 비교적 새로운 개념이다. 많은 조직에게 하루아침에 컨테이너와 마이크로서비스를 기반으로 구축된 아키텍처로 완전히 전환하기란 어려운 일이다. 좀더 일반적이고 신중한 접근 방법은 기존 워크로드, 즉 전통적인 애플리케이션 하나를 선택해 컨테이너 서비스를 사용한 클라우드로 마이그레이션해 보는 것이다.

느리지만 꾸준한 개념 증명(proof-of-concept) 접근법은 필자의 고객 사이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된다. 이것이 필자의 팀이 기업 고객을 도와 달성하도록 이끄는 주 이니셔티브 가운데 하나이며 최근 IBM이 도커에 대한 자사의 작업을 기존 앱 현대화(Modernize Traditional Apps, MTA) 프로그램의 일원으로 발표한 이유이기도 하다.

컨테이너 모델을 도입함으로써 조직이 얻는 이점을 보면 지난 몇 년 동안 컨테이너의 인기가 폭발적으로 높아진 이유를 쉽게 이해할 수 있다. 2017년 여름 개발자, 개발 임원, IT 리더 206명을 대상으로 한 온라인 설문 결과, 컨테이너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가장 큰 장점 세 가지는 다음과 같이 나타났다.

- 59% : 앱 품질 향상과 결함 감소
- 54% : 직원 생산성 향상
- 52% : 시장 변화에 더 빠르게 대응


개발자에게 컨테이너 도입을 통해 얻는 가장 중요한 비즈니스적 혜택은 더 높은 수준의 혁신이다.

더 고품질의 앱, 더 높은 직원 생산성, 시장 변화에 대한 더 신속한 대응을 마다할 조직은 없다. 혁신의 강화를 원하지 않는 개발자가 있다면 십중팔구는 실업자일 것이다.

이 설문에서도, 수많은 성공 사례에서도 확인할 수 있듯이 컨테이너의 당위성은 명확하다. 문제는 방법이다. 대기업이 컨테이너를 사용해 기존의 전통적인 애플리케이션을 현대화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생각보다는 쉽다. 진행하면서 문제가 발생하는 대로 대처하면 된다. 컨테이너를 도입할 때 직면하는 가장 일반적인 세 가지 문제는 다음과 같다.

- 67% : 컨테이너 개발과 관리에 대한 내부 전문성 부족
- 63% : 컨테이너 프로젝트에 투입되는 시간과 비용의 불확실성
- 56% : 임원과 영향력이 큰 비즈니스 리더들의 회의적 시각


이런 과제에 직면한 조직에게 필자가 하고싶은 말은 현대화(modernize)와 확장(extend), 두 가지 단어를 마음 속에 새기라는 것이다.

내부 전문성과 관련된 과제에 대처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컨테이너 개발을 잘 아는 사람을 영입하는 것이다. 퍼블릭 클라우드에서 시작하면 컨테이너 오케스트레이션 플랫폼 실행이 아닌 앱에 집중할 수 있다. 항상 그렇듯이 작게 시작하라. 컨테이너와 잘 맞는 개념 증명 워크로드부터 시작해야 한다.

이 단계를 마치면 서비스를 추가해 워크로드를 확장할 차례다. AI 기능을 다른 데이터, 블록체인과 IoT 기능과 함께 도입해 앱을 확장하고 개선할 수 있다.

개념 증명을 완료했고 관련 서비스를 추가해 확장했다면 그 다음 단계는 결과를 보여줄 차례다. 유형적 결과를 제시해 경영진을 설득하고 응원군을 넓혀 나간다.

이 여정을 위해 마지막으로 조언하자면 적절한 파트너를 구하라는 것이다. 규모에 관계없이, 다양한 산업에 걸쳐 매일 고객을 도와 컨테이너를 향한 여정의 모든 단계에서 컨테이너의 혜택을 실현하는 전문가를 찾아야 한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