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T / 애플리케이션

2018년 가장 '핫'하게 될 IoT 애플리케이션

Jon Gold  | Network World 2017.11.30
사물인터넷(IoT)은 2018년에 현재의 강세를 유지하면서 산업, 에너지, 운송 분야에서 입지를 넓히고 건강 관리, 소매 업종과 같은 분야에서 지속적으로 사용이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IDC 네트워크 인프라 연구담당 부사장 로힛 메라는 "최신 유망 분야인 IoT가 최종 사용자에게 좀 더 매력적인 배치를 제공하는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있다"고 전했다. 메라는 "분산형 기업, 소매 및 물류, 건강 관리, 스마트 도시 전반에 적용되는 최신 사용 사례와 배치는 해당 분야의 수직 계열에 걸쳐 더 큰 추진력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노스이스턴 대학교 실리콘밸리 캠퍼스 IoT 프로그램 책임자 킬튼 홉킨스에 따르면, 2018년에 새로운 IoT를 배치하기 위한 공통된 주제 가운데 하나는 상대적으로 큰 지역을 차지하는 고부가가치 인프라의 조정이다.

홉킨스는 "많은 수직 계열사는 여전히 장비 상태나 재고 수준, 기타 주요 지표들을 수동 관찰하는 비즈니스 운영을 하고 있다. 현재 수동 관찰이 있는 분야에서는 IoT를 통해 높은 ROI를 거둘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다. 수작업으로 관찰하는 분야는 석유와 가스, 에너지 이용, 공급망, 그리고 통신 업종이다"고 설명했다.

메라에 따르면, 게다가 비즈니스 현장에서 IoT가 그리 필요하지 않는 일부 회사들도 스마트 빌딩에서의 존재감으로 인해 IoT와의 관계가 확대되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경영 개선
노스이스턴 대학교 실리콘밸리 의장 P.K 아가왈은 IoT 주변 기술이 빠르게 발전하고 있기 때문에 대규모 관리 애플리케이션도 일부분 매력적으로 변하고 있다고 말했다.

아가왈은 "장치 관리와 연결 관리는 이미 수년 전부터 있었지만, 이제는 IoT 시스템의 각 부분들이 통합되어 전체 엔터프라이즈급 솔루션을 구성하고 있다. 이런 솔루션의 관리는 조직을 위한 기술 소원목록(tech wishlist)에서 기대감이 한층 더 높아지게 됐다"고 말했다.

포레스터의 예측에 따르면, 이런 성장을 주도하는 부문들은 2018년에 IoT 서비스로 바뀔 것이다. 이는 사용자들에게 IoT 시스템에 대한 디자인, 통합, 운영 기능을 다양한 분야에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물론 이런 사용자들은 AWS IoT, 애저 IoT, GE 프리딕스(Predix)를 비롯한 플랫폼 공급업체 간 재배치를 이끌어 낼 각기 다른 요구 사항을 갖고 있다.

이 연구원은 "제품 디자인에 IoT를 사용하는 디자이너들은 원격 제품 관리와 모니터링 및 제어를 위한 기능이 필요하다. 운영 부문 구매자들은 각각의 IoT 가능한 비즈니스 자산들을 통합해 비즈니스 운영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는 오케스트레이션 소프트웨어(orchestration software)를 필요로 한다"고 설명했다.

뿐만 아니라 GE와 지멘스(Siemens)와 같은 운영 기술 업체와 아마존, 구글과 같은 클라우드 제공업체 간의 협력 관계가 점차 확대되면서 양쪽 진영 모두 각자의 분야에서 IT 운영 규모와 전력에 대한 운영 전문 지식을 갖추는 데 집중할 수 있게 됐다.

보안은 여전히 문제다
물론 IoT 환경 전반에 걸쳐 여러 가지 문제가 있다. 그 가운데 가장 주목할만한 것은 보안이다. 적어도 IoT 사용자 사이에서는 보안 인식이 커지기 시작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장치 수준에서 모든 IoT 구현을 보호하는 것은 비효과적이며, IoT 보안에 대한 새로운 접근방식이 필요하다는 데 대부분 동의한다.

그러나 역설적으로 IoT가 보안 문제들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IoT가 실제로 물리적 보안에 적용됐다는 점이다. 스파이스웍스(Spiceworks)의 최근 설문 조사에 따르면, IT 전문가 사이에서 IoT 채택의 가장 큰 이유는 바로 물리적 보안이었다.

포레스터 연구원에 따르면, 마케팅 기술은 2018년에 IoT 성장의 잠재적인 주요 동력원이 될 수 있다. B2C 마케팅은 IoT의 강점을 살릴 수 있는 전통적인 시장은 아니지만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

아마존 알렉사(Amazon Alexa)와 구글 어시스턴트(Google Assistant)와 같은 인공지능 비서들이 확대 적용되는 것을 지켜 본 마케터들은 웨어러블을 포함한 다른 최신 기술보다 고객과 상호 작용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들을 점점 더 많은 장치에서 모색하게 될 것이다. editor@itworld.co.kr  
 Tags IOT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