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11.07

IDG 블로그 | “아이폰 X에 적응 시켜라” 애플의 달라진 홍보 전략

Jonny Evans | Computerworld
애플이 글, 지원 문서, 동영상까지 제품 사용 설명서를 대거 공개하며 사용자들이 아이폰 X에 적응하도록 돕고 있다.

다음 10년을 위한 스마트폰 혁신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애플은 아이폰 X과 출시와 함께 새로운 접근 전략을 취하고 있다. 일부 비디오 로거들에게 시연용 기기를 제공하고 유명 블로거들이 아이폰 X를 사용해볼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넘어서, 신규 사용자들이 최신 제품을 활용해볼 수 있도록 다방면으로 팁을 제공하고 있는 것.

예를 들어, 아래의 4분짜리 아이폰 X 가이드 영상을 보자. 페이스 ID를 사용할 때 아이폰을 전면으로 한참 바라보지 않아도 됨을 분명히 설명하고 있다. 또한, 새로운 제스처와 애니모티콘, 인물 사진 조명 모드 활용 법을 설명한다.




홈 버튼이 없어졌다는 것이 애플이 신제품 설명에 공을 들이는 가장 큰 이유다. 애플은 홈 버튼 UI 패러다임이 현재 스마트폰 업계 전반에 표준으로 여겨지고 있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으며, 따라서 사용자들이 적응 기간이 필요하다는 것도 인지하고 있다. 사용자 적응을 위한 한 가지 좋은 방법은 신규 아이폰 사용자뿐 아니라, 대중이 새로운 UI를 이해할 수 있도록 가능한 한 많이 알리는 것이다.

또 다른 예는 애플이 새로운 페이스 ID 기술에 대해 자세히 기술한 문서다. 애플이 사람들의 얼굴을 글로벌 데이터베이스에 수집하지 않는다는 것을 포함, 이 기술의 동작 방식에 대해 아주 자세히 설명되어 있다.

아이폰 X를 경험한 대부분의 사람들은 새로운 UI에 적응하는 것이 생각만큼 오래 걸리지 않았다고 이야기하지만, 자주 보고 알고 있을수록 그 시간은 더 짧아질 것이다.

애플은 또한 다양한 지원 문서를 공개하고, 사용자들이 페이스 ID를 이해하는 것은 물론, 기술과 관련된 문제가 발생했을 때 해결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페이스 ID 도움말, 페이스 ID 설정법, 페이스 ID로 잠금 해제하기, 페이스 ID로 결제하기, 스와이프로 우회하기, 페이스 ID로 로그인하기 등이 그 예다.

애플은 모든 iOS 디바이스에 ‘팁’ 앱을 제공한다. 여기에는 현재 아이폰 X를 위한 8개의 팁이 포함되어 있는데, 아이폰 X 끄기, 페이스 ID, 애니모티콘 사용하기, 두드려서 깨우기, 애플 페이 사용하기, 멀티태스킹, 홈 화면으로 바로 이동하기, 시리 사용하기 등이 포함된다. iOS 11을 포함한 이런 팁들은 팁 앱 내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웹 브라우저로도 볼 수 있다.

애플은 또한 iOS 11.1용 아이폰 사용자 가이드 최신 버전을 발표했으며, 아이북스(iBooks) 스토어에서 무료로 읽어볼 수 있다.

또, 아이폰 X 구매자들에게는 애플 전문가가 아이폰 X 사용법을 설명하는 30분짜리 온라인 교육을 무료로 받을 수도 있다.

실제로 이러한 전략은 잘 통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각종 시장 조사 업체들이 내놓은 아이폰 X에 대한 관심 수준은 상당하며, 가장 최근 슬라이스 인텔리전스(Slice Intelligence)가 발표한 초기 판매량이 이를 증명한다. 슬라이스 인텔리전스는 아이폰 X의 출시 직후 4일간의 판매량은, 기존의 최고 기록이었던 아이폰 6보다 25% 더 많다”고 밝혔다.

아이폰은 단순히 그저 휴대폰을 판매할 생각이 아니다. ‘최고의’ 휴대폰을 판매하고자 한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자사가 만든 스마트폰이 얼마나 많은 발전이 있었고, 이를 어떻게 해야 잘 사용할 수 있는지를 알리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여기고 있다. 그리고 지금까지는 이 전략이 잘 통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editor@itworld.co.kr
 

2017.11.07

IDG 블로그 | “아이폰 X에 적응 시켜라” 애플의 달라진 홍보 전략

Jonny Evans | Computerworld
애플이 글, 지원 문서, 동영상까지 제품 사용 설명서를 대거 공개하며 사용자들이 아이폰 X에 적응하도록 돕고 있다.

다음 10년을 위한 스마트폰 혁신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애플은 아이폰 X과 출시와 함께 새로운 접근 전략을 취하고 있다. 일부 비디오 로거들에게 시연용 기기를 제공하고 유명 블로거들이 아이폰 X를 사용해볼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넘어서, 신규 사용자들이 최신 제품을 활용해볼 수 있도록 다방면으로 팁을 제공하고 있는 것.

예를 들어, 아래의 4분짜리 아이폰 X 가이드 영상을 보자. 페이스 ID를 사용할 때 아이폰을 전면으로 한참 바라보지 않아도 됨을 분명히 설명하고 있다. 또한, 새로운 제스처와 애니모티콘, 인물 사진 조명 모드 활용 법을 설명한다.




홈 버튼이 없어졌다는 것이 애플이 신제품 설명에 공을 들이는 가장 큰 이유다. 애플은 홈 버튼 UI 패러다임이 현재 스마트폰 업계 전반에 표준으로 여겨지고 있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으며, 따라서 사용자들이 적응 기간이 필요하다는 것도 인지하고 있다. 사용자 적응을 위한 한 가지 좋은 방법은 신규 아이폰 사용자뿐 아니라, 대중이 새로운 UI를 이해할 수 있도록 가능한 한 많이 알리는 것이다.

또 다른 예는 애플이 새로운 페이스 ID 기술에 대해 자세히 기술한 문서다. 애플이 사람들의 얼굴을 글로벌 데이터베이스에 수집하지 않는다는 것을 포함, 이 기술의 동작 방식에 대해 아주 자세히 설명되어 있다.

아이폰 X를 경험한 대부분의 사람들은 새로운 UI에 적응하는 것이 생각만큼 오래 걸리지 않았다고 이야기하지만, 자주 보고 알고 있을수록 그 시간은 더 짧아질 것이다.

애플은 또한 다양한 지원 문서를 공개하고, 사용자들이 페이스 ID를 이해하는 것은 물론, 기술과 관련된 문제가 발생했을 때 해결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페이스 ID 도움말, 페이스 ID 설정법, 페이스 ID로 잠금 해제하기, 페이스 ID로 결제하기, 스와이프로 우회하기, 페이스 ID로 로그인하기 등이 그 예다.

애플은 모든 iOS 디바이스에 ‘팁’ 앱을 제공한다. 여기에는 현재 아이폰 X를 위한 8개의 팁이 포함되어 있는데, 아이폰 X 끄기, 페이스 ID, 애니모티콘 사용하기, 두드려서 깨우기, 애플 페이 사용하기, 멀티태스킹, 홈 화면으로 바로 이동하기, 시리 사용하기 등이 포함된다. iOS 11을 포함한 이런 팁들은 팁 앱 내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웹 브라우저로도 볼 수 있다.

애플은 또한 iOS 11.1용 아이폰 사용자 가이드 최신 버전을 발표했으며, 아이북스(iBooks) 스토어에서 무료로 읽어볼 수 있다.

또, 아이폰 X 구매자들에게는 애플 전문가가 아이폰 X 사용법을 설명하는 30분짜리 온라인 교육을 무료로 받을 수도 있다.

실제로 이러한 전략은 잘 통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각종 시장 조사 업체들이 내놓은 아이폰 X에 대한 관심 수준은 상당하며, 가장 최근 슬라이스 인텔리전스(Slice Intelligence)가 발표한 초기 판매량이 이를 증명한다. 슬라이스 인텔리전스는 아이폰 X의 출시 직후 4일간의 판매량은, 기존의 최고 기록이었던 아이폰 6보다 25% 더 많다”고 밝혔다.

아이폰은 단순히 그저 휴대폰을 판매할 생각이 아니다. ‘최고의’ 휴대폰을 판매하고자 한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자사가 만든 스마트폰이 얼마나 많은 발전이 있었고, 이를 어떻게 해야 잘 사용할 수 있는지를 알리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여기고 있다. 그리고 지금까지는 이 전략이 잘 통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editor@itworld.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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