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게임은 공정해야 더 재미있다" 윈도우 10에 내장된 트루플레이 기능

Mark Hachman | PCWorld 2017.10.24
마이크로소프트 트루플레이(TruePlay)는 윈도우 10 가을 크리에이터 업데이트에 첫 등장하는 여러 가지 기능 중 하나일 뿐이지만, 마이크로소프트가 자주 언급하지 않은 몇 안 되는 기능이기도 하다. 마이크로소프트 MSDN 지원 페이지에서는 윈도우 10에 내장된 PC 게임용 치팅 방지 기술을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치팅 방지 소프트웨어와 게이머와의 관계는 복잡하다. 게이머들은 부정 행위를 좋아하지 않는다. 동시에 부정 행위를 하지 않았는데도 잘못된 판정을 받아 게임이 중단되는 것도 원하지 않는다. 그러면서도 부정 행위 방지 소프트웨어나 기술, DRM 등으로 게임에 액세스 하지 못하거나 시스템 속도가 느려지면 매우 분노한다. 펑크버스터(PunkBuster)나 (Game Guard)등의 소프트웨어가 악명 높은 이유다.

부정행위 방지 소프트웨어는 새로운 기술은 아니나, 트루플레이는 윈도우 10에 처음 내장된 부정행위 방지 소프트웨어다. 윈도우 스토어 게임 시장은 스팀의 밸브 안티 치트(Valve Anti-Cheat) 기술에 비해 훨씬 규모가 작다. 그래서 트루플레이가 얼마나 사용될지 아는 것은 어렵겠지만, 그럼에도 게이머들은 트루플레이의 기능에 대해서 궁금해하고 있다.

트루플레이, 선택형 부정행위 방지 기능인가?
트루플레이는 윈도우 10 설정 > 게임 메뉴에서 찾을 수 있다. 설정의 설명에서 기능의 의미가 분명하게 나타난다. “모두가 공정하게 게임하는 것이 훨씬 재미있습니다.”
트루플레이는 윈도우 10 16299.19 빌드에서는 기본적으로 비활성화되어 있다. 설명에는 “이 기능을 끄면 재생할 수 있는 게임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트루플레이를 사용해 게임과 정보를 공유해 모든 것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합니다.”라는 설명이 추가되었다. 공정성을 보장하기 위해 트루플레이는 사용자의 게임 플레이 중 행동을 지켜본다.

지원 페이지는 더 많은 상세 정보를 추가한다. “트루플레이에 등록된 게임은 보호된 프로세스에서 실행되어 공격을 완화합니다.”라고 설명되어 있다. 또한, 부정 행위의 징조가 되는 게임 내 행동을 감시한다. “부정 행위 시나리오에서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행동이나 조작과 관련된 게임 세션을 모니터링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오작동이나 오탐으로 인한 좌절감을 염두에 두고, 데이터가 선별되는 방법을 설명한다. 지원 페이지에는 오탐을 방지해 사용자 개인 정보를 보호하고 “데이터는 처리가 완료된 후, 부정 행위가 발생했을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확인될 때에만 개발자와 공유됩니다.”라고 명시되어 있다.

또, 실행 중 게임이 중단되는 경험이 아니기 때문에 “사용자가 트루플레이를 비활성화하거나 토글 스위치를 해제하더라도 여전히 게임을 시작할 수 있어야” 한다. 마이크로소프트는 “능동적인 게임 모니터링이 필요하지 않은 게임 기능과 경험을 얻을 수 있다”고 말했다.

물론 이런 경험은 게임 내 전투로 이어지는 사건을 설명하는 영상이나 소셜 미디어와의 상호작용 등 게임 플레이와는 완전히 다른 영역에 있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개발자는 트루플레이를 실제 게임 플레이의 핵심 경험으로 만들 수 있다. 이것은 전적으로 개발자에 달려 있다.

트루플레이가 작동하는 게임은 몇 없는 것 같다. 트루플레이 API는 유니버설 윈도우 플랫폼용 트루플레이 API인데, 즉. 윈도우 스토어를 통해 판매되는 유니버설 윈도우 플랫폼용 게임에만 적용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스팀을 통해 판매되는 기존 Win32 게임은 트루플레이로 관리되지 않을 것이다.

지금까지는 명시적으로 트루플레이를 지원한다고 앞장서서 밝힌 명시적인 게임사가 없었다. PC 게임사조차도 게임 경험을 해칠까 두려워한 나머지 새로운 부정 행위 방지 기술을 도입하기를 꺼려한다는 의미다. 일례로 한 사용자가 윈도우 보안 업데이트 이후 부정 행위 방지 기술인 펑크버스터 때문에 게임을 할 수 없었다고 게임사 EA에 불평한 일이 있었다.

EA의 대답은 “윈도우 10을 버려라”는 것이었다. 커뮤니티 관리자는 3월 업데이트를 제거하고 다시 시도하라고 답변했다. 또는, “듀얼 부팅하는 경우 윈도우 7이나 보조 운영체제로 부팅하고, 윈도우 10이 유일한 운영체제이고 게임 재생을 방해한다면 이전 버전 운영체제로 되돌아가는 것이 유일한 방법일 수 있다”고 답변했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